출처 : http://www.okpedia.kr/Contents/ContentsView?contentsId=GC05307052&localCode=krcn


수분하 (綏芬河)


영문 : Sui Fen River

중문 : 绥芬河

지역 : 길림성  흑룡강성  

면적 : 1,0004㎢      길이 : 254㎞



정의


흑룡강성과 길림성을 경유하여 러시아 경내로 유입되는 중국과 러시아의 경계가 되는 하천.



개설


수분하(綏芬河)는 대수분하에서 발원하여 훈춘 북부의 대려령에서 북으로 흘러 도하(道河) 이동의 북으로부터 남으로 흐르는 소수분하와 합류하여 동쪽의 동녕분곡지(東宁盆谷地)로 흘러들어가고 다음 러시아 경내로 흐르는 하천이다.


하천 길이는 449㎞로서 길림성과 흑룡강성을 흘러 지나며 러시아를 걸쳐 바다로 흘러든다. 중국 경내의 길이는 258㎞이고 유역 면적은 10,069㎢로서 총유역 면적의 58%를 차지한다.


수분하 부근에는 발해 시대의 동녕 대성자 고성(東寧大城子古城)이 있다. 대성자 고성은 그 형태가 상경용천부(上京龍泉府)와 비슷하며 이곳에서 발견된 유물들도 발해 시기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대성자고성은 발해 15부(府) 중의 하나였던 솔빈부(率賓府)가 있던 곳으로 추정되고 있다.



명칭 유래


수분하는 만주어로서 ‘송곳’이라는 뜻이다.



자연 환경


수분하 유역은 남·북·서 삼면이 높은 산들이 위치하고 삼림으로 많이 덮여 있으며 피복이 무성하다. 산구성 하류로서 낙차가 심하고 자갈 등이 충적된다. 중류의 하폭이 가장 넓은 곳은 160m에 달하고 가장 깊은 곳은 7m에 달한다.


수분하는 동녕진을 지난 후 평원 지역으로 흐른다. 동쪽으로 약 1㎞ 흐른 후부터 러시아 경내로 주입된다.


수분하의 수위는 강수의 영향을 받아 파동 폭도가 아주 크다. 수분하 지구의 기온은 인접해 있는 다른 지역보다 온도가 높아 연평균 기온이 5℃이다. 여름철 평균 기온은 17.3~23.2℃이고 겨울 평균 기온은 –11.1~-16.2℃이다. 우량은 6-9월에 집중되며 전년의 80%를 차지한다. 겨울에 하천의 투명도가 제일 크다.



현황


수분하에는 어종이 풍부하다. 그 중 잉어과가 가장 많다. 수분하의 어업은 주로 동녕현에서 행해지는데 어업의 역사가 짧다. 건국 전에는 어류 자원이 비교적 풍부했지만 오랫동안의 포획으로 현재는 많이 감소되었다.



참고문헌


송기호,「발해 城址의 조사와 연구」(『한국사론』19,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국사학과, 1989)

정석배, 「발해 마을유적 소고」(『고구려발해연구』47, 고구려발해학회, 2013)

李禎 等, 『東北地區自然地理』(高等教育出版社, 1998)

趙春剛 等, 「綏芬河魚類區系組成研究」(『水産學雜志』, 中國水産科學研究院黑龍江水産研究所, 2007)

智瑞芝 等, 「綏芬河土地利用結構調整潛力及對策分析」(『哈爾濱師範大學自然科學學報』, 哈爾濱師範大學, 2011)

陳鐵鋒, 「綏芬河市對俄經貿合作升級研究」(哈爾濱工程大學 석사학위논문, 2012)

中國綏芬河政務(www.suifenhe.gov.cn)



관련글
고구려,발해 답사 지역 자료  https://tadream.tistory.com/12571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