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kpedia.kr/Contents/ContentsView?contentsId=GC05307051&localCode=krcn


목단강 (牡丹江)


영문 : the Mu Dan Jiang River

중문 : 牡丹江

지역 : 길림성 , 흑룡강성  

면적 : 3.1만 ㎢ ,    길이 : 726㎞


돈화 대교에서 바라 본 목단강 모습이다. 목단강은 돈화시의 목단령에서 발원하는 송화강의 제2 지류 하천 으로 목단령에서 발원하여 목단강이라 불린다.



정의


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延邊朝鮮族自治州) 돈화시(敦化市)의 목단령(牧丹嶺)에서 발원하는 송화강(松花江)의 제2 지류 하천.



개설


목단강은 송화강의 제2 지류로, 길림성 돈화시 목단령에서 발원하여 돈화시를 걸쳐 북으로 흑룡강(黑龍江)에 흘러든다. 흑룡강의 영안(寧安), 목단강시, 해림(海林), 임구(林口) 등의 지역을 경유해 의란현(依蘭縣)에서 송화강에 유입되는데 총 길이는 726㎞이고 유역면적은 3.1만㎢이다. 발원지에서 경박호의 적수루(吊水樓) 폭포까지가 상류이고, 화림(樺林)까지가 중류이며 화림 이하는 하류에 속한다.



명칭 유래


돈화시 목단령에서 발원하기 때문에 목단강이라고 명명하였다. 당조 시기에는 홀한하(忽汗河)라고 부르다가 원조(元朝) 시기에는 홀이합강(忽爾哈江)이라고 불렀으며 명조 시기에는 올이합하라고 불렀다. 만주어에서 ‘목단’은 굽이를 일컫는다.



자연 환경


목단강 유역은 습윤 기후 지역에 속하고 흑룡강성의 중요한 임구(林區)이며 흑룡강성의 주요한 벼농사 지역이다. 목단강 유역은 광산 자원과 산지의 임목 자원이 풍부하다. 목단강의 연평균 경류량은 88.34억㎥에 달한다. 봄철 해빙기에는 홍수가 자주 발생하며 여름철에 강수가 집중된다. 하천은 낙차가 커서 수력자원이 풍부하다.


목단강의 주요한 지류는 사하(沙河), 해랑하(海浪河), 두도하자(頭道河子), 이도하자(二道河子), 삼도하자(三道河子), 오사혼하(烏斯渾河) 등이 있는데 그 중 해랑하와 오사혼하가 가장 크다.



현황


목단강 유역에는 발해 시기 유적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 유명한 상경용천부 유적인 동경성이 바로 이 지역에 위치해 있다. 그리고 항일 전쟁 시기 이 지역은 항일 연군 전사들의 주요 활동 무대로서 많은 항일 유적들이 분포되어 있다. 경박호와 화산구 지하 삼림 그리고 목단봉 자연 보호구는 모두 유명한 관광 명승지이다.



참고문헌


염인호, 「中國內戰期 滿洲 地方 朝鮮義勇軍 部隊의 活動, 1945.8~1946.8: 牧丹江 地區의 초기 朝鮮人 部隊 活動을 中心으로」(『역사교육』86, 역사교육연구회, 2003)

안병삼, 「中國 黑龍江省 朝鮮族學校 校歌 硏究」(『인문과학연구』35,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2)

정석배, 「발해 마을유적 소고」(『고구려발해연구』47, 고구려발해학회, 2013)

牡丹江市志編審委員會, 『牡丹江市志』上(黑龍江人民出版社, 1993)

牡丹江市政府網 (http://www.mdj.gov.cn)

바이두(百度百科) (http://www.baidu.com)


오동 대교에서 바라 본 목단강 모습이다. 목단강은 돈화시의 목단령에서 발원하는 송화강의 제2 지류 하천 이다.


목단강시 빈강공원 광장에서 바라 본 목단강이다. 목단강가에는 목단강 시민을 위한 위락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영안시 농공병 대교에서 바라 본 목단강이다.


목단강 대교에서 바라 본 목단강 모습이다. 목단강시는 목단강을 기준으로 양 옆으로 도시가 형성되어 있다.



관련글

고구려,발해 답사 지역 자료  https://tadream.tistory.com/12571

Posted by civ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