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 Studio 왕초보 오디오 설정
Fruity Loops 


           Fl Studio 데모버전 설치하기  http://tadream.tistory.com/5681

그냥 넘어가셔도 되시고 나중에 문제 생기면 그때 참고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한번쯤은 다시 찾아보게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처음부터 자세한 걸 하면 질려 버리니 전혀 안 하려 합니다. 이런 게 있다를 보여드리는 게 먼저니까요. 다 빼고 몇가지 설명만 올렸습니다. 더 필요하시면 다른 사이트의 좋은 설명들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디오 설정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underun이라고 똑똑거리는 소리가 들려서인데 컴퓨터 성능이 떨어지니 그런 거겠죠. 이걸 소프트웨어적인 설정을 통해 안 들리게 하려는 겁니다. 


1. 콩 볶는 지직거리는 소리 발견 (다음 오디오 설정 부분으로 바로 건너 뛰셔도 됩니다)

처음 만나게 되는 문제가 보통 지직거리는 소리입니다. 그래 한번 실험을 해 보면.... 
설치 후 처음 켜자마자 복잡하게 많이 뜹니다.
(이미 켰다가 껐다면 File - Open - NewStuff.flp을 여십니다. 또는 안 보이면 C:\Program Files\Image-Line\FL Studio 10\Data\Projects 경로에 있음)

여기서 동그라미 친 부분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됩니다. 이제 플레이를 합니다. 아마 중간 쯤 아님 아얘 시작부터 콩 볶는 소리가 날 겁니다. 



* 물론 이 NewStuff이란 곡은 악기나 이펙트를 많이 썼기 때문에 그런 소리가 심한 것이니 간단한 작업을 할 때는 이런 소리가 덜 날 것이라는 걸 감안하시면 됩니다.


2. 오디오 설정

Options - Audio settings 
Buffer length만 중간에서 오른쪽으로 약간 이동시켜 줍니다. 들어보면서 조금씩 이동시키면 소리가 조금 나아지는데 너무 많이 올리면 소리가 약간 늦게 나는 경향이 있을 겁니다 (즉 건반을 누르면 조금 있다가 소리가 나는 현상). 보통들 5120smp (512samples) 이상 한다 하더군요.

사운드카드를 1) 직접 선택하셔도 되고 2) 그냥 두셔도 됩니다. 그러나 이 방법보다는 3) ASIO4ALL을 쓰기를 권장합니다만 왕초보 분들이 쓰기에는 여전히 몇가지 문제점이 있긴 합니다. 쓰다가 아주 쪼금 익숙해지시면 ASIO로 바꾸시기를 권장합니다.





* 사운드카드가 ASIO4ALL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ASIO4ALL가 가상 오디오카드라 하더군요. 즉 10여만원이나 되는 오디오 카드 대신 쓰는 거죠. 보통은 위 방법보다는 ASIO4ALL을 쓰기를 권장합니다. 하여간 예전에는사운드카드가 ASIO를 지원하지 않을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 직접 선택을 하면....

1) ASIO4ALL v2 선택하시고 Show ASIO pannel 누르시면 맨 아래와 같이 설정이 뜹니다.
2) 여기서도 슬라이더를 조금 오른쪽으로 움직이시면 되십니다.
3) 오른쪽 하단 아이콘은 FL Studio를 꺼야 사라집니다. (선택을 안했을 때도 마찬가지)




3. Fl Studio 설치 동영상

0:00 - 1:40 설치
1:40 - 2;50 정품등록
3:00 - 4:30 오디오 설정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XlxHX86g3c8




* 오디오 설정을 하는 목적에 대해 설명을 약간만 깊게 하면

다음 글은 머리 아프시면 지나치셔도 됩니다. 
Buffer Length(데이타 일시 기억용량)를 늘린다는 건 Latency(대기시간)를 증가시키는 경우입니다. Latency를 증가시키면 delay(지연) 현상이 납니다. 즉 귀가 느끼지 못할 정도로 출력을 늦춤으로써 똑똑거리는 소리를 부드럽게 만드는 경우입니다. 그러므로 똑똑 소리가 난다고 Buffer Length를 한참 올리면 Lag(지연) 현상이 납니다. 즉 버퍼 길이를 늘린다고 똑똑거리는 소리가 근본적으로 해소되지는 않는다는 얘기겠죠. 이렇게 소프트웨어적으로 해결하다가 해결이 안될 정도가 되면 컴퓨터 좋은 거 사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정리하면 Buffer Length를 올리면 Underrun이 생기고 콩볶는 소리가 납니다.
             Buffer Length를 낮추면 Lag가 생기고 소리가 늦게 나는 현상이 납니다.
             오디오 설정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Underruns를 0으로 만드는 겁니다.

* 저도 뭔가 막 넣고 돌리다보니 이런 비극이 났군요. 똑똑거리는 소리 시끄러워 죽겠군요.


저도 언제 기회되면 올리겠지만 현재로는 다른 사이트에 좋은 설명들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Fl Studio (Fruity Loops) 글 목록  http://tadream.tistory.com/5688


Posted by civ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