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실 이건 자주 쓰는 건 아니니 피해가셔도 됩니다.


Fl studio - 패턴을 샘플처럼 잘라쓰고 싶을 때


1. 패턴을 왜 자르나

1)  한 특정 패턴을 Make unique을 사용해 유사한 새로운 패턴을 만들어 쓰는 게 일반적이지만 패턴의 수가 많아지면 그것도 헛갈리게 됩니다. 새 패턴을 만들지 않고 쓰던 패턴의 일부만 쓰는 방법 중 하나가 패턴을 샘플처럼 잘라쓰는 방법입니다.

2) 예를들어 "학교종이 땡땡땡"이라는 두마디 샘플이 있을 경우 보통 첫마디 "학교종이"만 쓰고 싶다면 샘플을 불러와서 크기만 줄이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패턴도 "그림1"처럼 왼쪽으로 당겨서 왼쪽부분만 쓰면 됩니다. 그러나 두번째 마디 "땡땡땡"만 쓰고 싶을 경우 손이 약간 가죠. 패턴도 그렇습니다.

 그림1


3) 아래 그림2에서 두번째 트랙과 같이 만들어 보려 합니다. 위 트랙은 "Pattern 1"을 "Make unique"을 이용 새로운 패턴 "Pattern 2"를 만들고 편집한 경우이고 아래는 "Pattern 2"를 만들지 않고 "Pattern 1"의 일부만 쓴 경우입니다. 
* Make unique 쓰는 방법은 맨 아래 간단히 설명해 놓았습니다.


그림2

4) 패턴 뿐 아니라 일부만 반복되는 오토메이션 트랙 등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2. 패턴 자르기

우선 "Pattern 1"을 
 자르기(cut)을 사용해서 자릅니다.


그림3

그리고 오른쪽 부분만 복사해서 그림2 처럼 갖다 붙이면 됩니다(클릭하고 브러쉬로 그리기). 간단하죠 ^^


그럼 "Pattern 1"의 오른쪽 패턴은 채널창(channel window)에서 어찌 바뀌었을까요?
패턴에 대고 클릭하면 그림4와 같은 모습을 보입니다. 오른쪽 부분만 강조되었죠.


그림4




* 유사 패턴 만들기 (Make unique)

예를들어 드럼 쿵쿵쿵쿵에 쿵 하나 더 넣고 싶다 하면 Make unique을 사용, 비슷하지만 새로운 패턴을 하나 더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림5를 보시면 "Pattern 2"의 왼쪽 상단에서 왼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목록이 쭉 나오는데 "Make unique"을 누르면 "Pattern 3"가 만들어집니다. 이 패턴을 편집하면 "Pattern 2"는 바뀌지 않으면서 "Pattern 3"만 바뀝니다.


그림5

채널창(channel window)은 어떨가요. 130 옆에 Pat이 숫자 3으로 바뀌고 새로운 패턴 "Pattern 3"가 만들어졌습니다.


그림6



Fl Studio (Fruity Loops) 글 목록  http://tadream.tistory.com/5688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