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각 글 하단


사빈시[司賓寺]


사빈시[司賓寺] - 민족문화대백과
집필자 : 송기호

발해시대의 관서.

발해는 중국 당나라의 정치제도를 본떠서 중앙에 3성(省), 6부(部), 1대(臺), 7시(寺), 1원(院), 1감(監), 1국(局)의 관청을 두고 각 관청에는 관리를 두었는데, 사빈시는 7시에 속한다. 외국사신의 접대를 담당하던 관청으로서 장관인 경(卿) 1인을 두었다.
 
그런데 『속일본기』권34에 헌가대부 사빈소령 개국남(獻可大夫司賓少令開國男) 사도몽(史都蒙)이 776년 일본에 사신으로 갔다는 기록이 있어 차관으로 소령을 두었음을 알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장관도 경이 아니고 영(令)이었을 것으로 추정하는 견해도 있다. 당나라의 홍려시(鴻臚寺)에 해당하는데, 이 명칭은 당나라 측천무후(則天武后) 때에 홍려시를 사빈시로 고친 적이 있어 여기에서 유래하였다고 여겨진다.
 
[참고문헌]
『신당서(新唐書)』
『속일본기(續日本紀)』
『발해정치사연구』(송기호, 일주각, 1995)
『渤海國志長編』(金毓?, 華文書局, 1934)

출처 : http://encykorea.aks.ac.kr/Contents/Contents?contents_id=E0025679




사빈시(司賓寺) - 브리태니커

발해시대 관청.
 
외국 사신들을 접대하는 일을 담당했다. 장관으로 경(卿)을 1명 두었으며, 그 밑에 소경을 1명 두었다. 일본측 기록에 차관으로 소령을 두었다고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장관이 영(令)이었을 것으로 추정하는 견해도 있다.

출처 : http://preview.britannica.co.kr/bol/topic.asp?article_id=b11s0325a




* "하나도 모르고 쓰는 역사 이야기<102>후고려기(後高麗記)(15) -  광인"에서 "사빈시" 관련 부분만 가져왔습니다.

사빈시 - 광인

[戊申, 天皇臨軒, 授渤海大使獻可大夫司賓少令開國男史都蒙正三位, 大判官高祿思, 少判官高鬱琳並正五位上, 大錄事史遒仙正五位下, 少錄事高珪宣從五位下, 餘皆有差. 賜國王祿, 具載勅書. 史都蒙已下亦各有差.]
무신(27일)에 천황(미카도)이 대(臺)에 나와 앉았다[臨軒]. 발해대사(渤海大使) 헌가대부ㆍ사빈소령ㆍ개국남 사도몽에게 정3위, 대판관(大判官) 고록사(高祿思), 소판관(少判官) 고울림(高鬱琳)에게는 나란히 정5위상를 내리고 대록사(大錄事) 사주선(史遒仙)에게는 정5위하, 소록사(少錄事) 고규선(高珪宣)에게는 종5위하를 내리고 나머지는 모두 차등이 있었다. 국왕에게 녹을 내리고 칙서를 갖추어 내렸다[具載]. 사도몽 이하 역시 각기 차등이 있었다.
《속일본기(續日本紀, 쇼쿠니혼키)》 권제34, 보귀(寶龜, 호키) 8년(777) 4월

사도몽의 작위는 개국남, 봉호는 헌가대부였고, 실직(實職)은 사빈시의 소령(少令)이었다. 사빈시는 원래 홍려시(鴻臚寺)라 해서 사신 접대와 같은 외교 업무를 맡아보던 관청으로 당의 제도를 따른 것이다. '사빈시'라는 이름은 당조 개국 초년에 '홍려시'라고 부르던 것을 측천무후가 여러 관직들의 이름에 대해 개정하면서 바꾼 것으로, 측천무후 실각 이후 원래의 이름대로 '홍려시'로 되돌렸으나 그걸 채택한 동아시아 일부 국가에서는 그 이름을 그대로 쓰는 경우가 많았다. 발해도 그러했다.
 
《발해고》나 《발해국지장편》에는 발해의 사빈시에는 장관격인 경(卿)이 있었고(사빈경) 이것은 당의 제도를 따른 것으로 경 바로 아래에 소감(少監)이 두 명 있었으며(사빈소감) 경과 소감의 관직은 각자 종3품과 종4품상. 소령(少令)이란 관직은 일단 《쇼쿠니혼키》에서만 확인되는 관직이다. 《신당서》에는 홍려시(사빈시)에 경ㅡ소경ㅡ승ㅡ주부ㅡ녹사의 관직이 있었고 사빈시로 이름을 고친 광택 원년(684)에는 사(史)가 열 명에 정장(亭長)이 네 명, 장고(掌固) 여섯 명이 있었던 것이 보인다.
 
사도몽이 정3위, 대판관 고녹사와 소판관 고울림이 정5위상, 대녹사 사주선이 정5위하, 소녹사 고규선이 종5위하. 일본으로부터 수여받은 관위만 놓고 보면 사도몽은 왕신복과 같은 등급으로 대우받았다.(작위도 왕신복과 사도몽이 똑같이 '개국남'이다)

출처 : http://blog.naver.com/spiritcorea/130048809421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