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media.daum.net/politics/others/newsview?newsid=20130717225405504

국가기록원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존재여부 모른다"(종합)
연합뉴스 | 입력 2013.07.17 22:54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국가기록원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해 NLL(북방한계선) 포기 취지 발언 여부의 진실을 밝혀줄 핵심 자료인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의 원본 존재 여부와 관련, "대화록의 존재 여부를 모른다"고 17일 밝혔다.

국가기록원의 한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해당 대화록은 일반 기록물도 아니고 대통령 지정 기록물이기 때문에 법적으로 우리가 볼 수 있는 권한이 없다"며 "국가기록원장 역시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볼 수 있는 권한이 없어서 대화록이 존재하는지도 확인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는 대화록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려고 박경국 국가기록원장과 이날 밤 수차례 휴대전화와 청주시 자택 전화로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여야 의원 10명으로 구성된 2007년 남북정상회담 관련자료 열람위원단은 이날까지 국가기록원에서 두 차례에 걸쳐 예비열람을 했지만 대화록을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행법은 대통령기록물을 열람한 후 누설하면 3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형 또는 7년 이하의 자격 정치에 처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lisa@yna.co.kr



Posted by civ2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