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춘 靑비서실장에 의해 부활한 초원복집 사건이란?
2013-08-05 13:49 | CBS노컷뉴스 권민철 기자

김기춘 전 법무장관이 대통령 비서실장에 임명되면서 잊혀졌던 추악한 정치적 사건이 되살아나고 있다. 그의 이름 뒤에 꼬리표처럼 달려왔던 초원복집 사건이다. 

초원복집 사건이란 지난 1992년 14대 대통령선거를 사흘 앞둔 12월 11일 당시 김기춘 법무장관이 박일용 부산지방경찰청장, 이규삼 국가안전기획부 부산지부장 등과 벌인 대선 대책 회의를 말한다. 

이 자리에 모인 김기춘 장관 등 부산지역 기관장들은 민자당 김영삼 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해 지역 감정을 부추기고, 정주영 국민당 후보, 김대중 민주당 후보 등 야당 후보들을 비방하는 내용을 유포시키자는 등 관권 선거와 관련된 대화를 나눴다.

당시 대화 내용은 통일국민당측과 전직 안기부 직원 등이 공모해 감행한 도청을 통해 폭로됐다. 녹음기에는 "우리가 남이가, 이번에 안 되면 영도다리에 빠져 죽자", "민간에서 지역감정을 부추겨야 돼." 등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발언이 그대로 녹음돼 있었다. 

특히 김기춘 장관은 박일용 청장에게 "당신들이야 노골적으로 (선거운동을) 해도 괜찮지 뭐…. 우리 검찰에서도 양해할 것이고, 아마 경찰청장도 양해…"라며 지역 경찰총수에게 불법선거운동을 권유한 것으로 돼 있다. 이들이 비밀 회동에 나선 것은 당시 정주영 후보가 아파트 값을 반으로 내리겠다는 공약 등으로 보수층을 잠식하자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위해서였다. 

이 같은 대선 모의는 결과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고 실제로 김영삼 후보측을 당선시키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김영삼 후보 측은 이 사건을 정치 음모라고 규정하며 ‘도청’이라는 부도덕한 행위를 매도하며 정주영 후보측에 대한 역공에 나섰다. 통일국민당은 결국 여론의 역풍을 맞았고, 김영삼 후보에 대한 영남 지지층이 결집하는 효과를 낳았다. 

21년 전의 이 정치적 망령은 5일 김기춘 전 장관이 박근혜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임명되면서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이날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정치 역사장 가장 추잡하고 비열한 사건으로 기록되고 있는 이 초원복집 사건을 도외시하고 김기춘 전 법무장관을 발탁한 박근혜 대통령의 이날 깜짝 인사가 어떤 정치적인 실익을 거둘지 또 다른 관전포인트로 떠오르고 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