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200328133241202


신천지에 속수무책·늦장 전수조사..'3·28대구' 결정적 장면 셋

강성규 기자 입력 2020.03.28. 13:32 수정 2020.03.28. 16:11 


확진자 '한자릿 수' 목표 괴리..선제조치는 "불행 중 다행"


4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기숙사에서 격리 생활 중인 중국인 유학생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힘든 나날을 보내는 대구 시민들을 위한 응원을 하고 있다.  © News1 조태형 기자

4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기숙사에서 격리 생활 중인 중국인 유학생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힘든 나날을 보내는 대구 시민들을 위한 응원을 하고 있다. © News1 조태형 기자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대구시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의 변곡점으로 삼은 '3·28운동'의 목표를 결국 달성하지 못했다.


대구시는 28일 0시 기준 확진자는 71명 증가한 6587명이라고 밝혔다. 25일 확진자 수가 10명대로 줄어들며 한자릿 수 진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지만, 확진자가 증가하며 28일 기점 '한자릿 수'로 줄이겠다는 당초 목표와 괴리가 오히려 더 커졌다.


대구시는 왜 사상초유의 확산 사태를 초반에 막을 수 없었는지, 대구시의 코로나19 대응을 둘러싼 논란은 왜 가시지 않고 있는지, 대구지역의 코로나 사태 40일 결정적 장면 세가지를 통해 살펴본다.


이만희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총회장이 지난 2일 오후 경기도 가평군 신천지 연수원 '평화의 궁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큰 절을 하며 사죄를 하고 있다. 이 총회장이 손목에 찬 '박근혜 시계'가 눈길을 끈다. © News1 허경 기자

이만희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총회장이 지난 2일 오후 경기도 가평군 신천지 연수원 '평화의 궁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큰 절을 하며 사죄를 하고 있다. 이 총회장이 손목에 찬 '박근혜 시계'가 눈길을 끈다. © News1 허경 기자


◇"신천지발 대량확산"…'미온적' 대구시 대응 비판도


대구지역 대량확산의 최초 진원지는 신천지 교회였다. 28일 대구시에 따르면 대구시 누적 확진자 6587명 중 64.5%인 4254명이 신천지 교인이다.


특히 '슈퍼전파자'로 지목되고 있는 31번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달 18일 이후 경북 청도 대남병원을 중심으로 대구경북에선 하루에 수백명씩 확진자가 무더기로 쏟아졌다. 초반 대규모 감염 차단에 실패하며 대구지역에선 이달 9일까지 하루 평균 확진자수 세자릿수 행렬이 계속됐다.


이같은 확산사태에 대해선 신천지 교회의 대규모 예배, 교인 명단 등 드러나지 않는 실체, 불성실한 명단제출, 검사 거부부터 자가격리 지침위반, 생활치료센터 무단이탈까지 교회와 교인들의 비협조적 태도가 대량확산 사태를 키운 최대 원인으로 지목된다.


하지만 신천지발 집단감염의 심각성을 초반에 파악, 대책마련에 나서지 못한 정부와 대구시의 실책 또한 적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무엇보다 확산 사태 초반 대구시가 보인 신천지 교회에 대한 미온적인 태도는 현재까지도 논란거리다.


신천지 교회를 '급습'하는 등 강경대응에 나선 경기도나 서울시와는 달리 대구시는 교회의 '협조'를 구하는 태도로 일관했기 때문이다.


대구시는 '신천지 대구교회로부터 제출받은 8천269명의 신도 명단이 있다'며 강제 집행 필요성을 일축한 바 있다. 그러나 대구시가 받은 명단은 신천지 교회가 정부 등에 제출한 명단과 차이가 컸다.


그것도 한꺼번에 제출한 것이 아닌, 수차례에 걸친 대구시의 독촉 끝에 받아낸 명단에서도 누락된 인원이 있었던 것이다. 또 미성년 등 교육생 명단은 결국 제출 받지 못했고 뒤늦게 중앙정부를 통해 파악했다.


대구시는 이달 12일에서야 '행정조사'를 예고하며 신천지 대구교회에 대해 강경대응으로 전환했다. 대구시는 이후 신천지 교인에 대한 자가격리 기간을 연장하며 행정명령, 최후통첩을 내리는 등 강공에 나섰고, 신천지 교인에 대한 전수조사를 거의 마무리하며 큰불을 껐다.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만시지탄' 고위험시설군 전수조사…'직원 우선' 검사도 아쉬움 남겨


신천지발 대량확산이 잠잠해지는 듯 싶더니 이번에는 요양병원과 정신병원 등 고위험시설군에서의 크고작은 집단감염 사례가 끊임없이 반복됐다.


28일 대구시에 따르면 전날 제2 미주병원에서 환자 73명, 간병인 1명 등 총 74명의 확진자가 추가 발생했다. 현재까지 미주병원 확진자는 75명. 잠잠하던 대량 확진 사태가 재발한 것이다.


정신병원에 앞서 실시된 요양병원 전수조사 결과, 28일 현재 서구 한사랑요양병원 109명, 수성구 김신요양병원 44명, 북구 배성병원 14명 등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대구시 사회복지시설, 요양병원, 정신병원에서 발생한 확진자는 374명으로 전체 확진자의 5.7%에 이른다.


시설내 확진자 발생은 대구시와 방역당국의 선제적 조치로 전수조사를 벌인 결과 확인된 것으로, 속수무책으로 당한 신천지발 대량확산 사태보다는 긍정적인 면이 있다는 게 대체적 견해다. 물론 '만시지탄'이라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코로나19 확산사태 초중반 신천지 교회와의 물고 물리는 싸움, 무더기 대량 확진 발생에 따른 행정·방역 당국과 의료진·수용시설 과부하 등으로 사실상 기능이 마비된 대구시는 사태 한달 뒤인 이달 20일부터 요양병원을 시작으로 전수조사에 들어갔다.


이번 주초부터 이어진 추가 전수조사에서 제2 미주병원의 집단감염이 확인된 것이다.


이 과정에서도 아쉬움이 남는다. 대구시 감염병관리지원단에 따르면 대구시는 환자와 간병인 등 종사자보다 직원들을 우선으로 선별조사를 실시했다. 이로 인해 환자들간 감염을 사전에 파악하지 못해 사태를 키운 것 아니냐는 비판을 받았다.


김종연 지원단 부단장은 이에 대해 "역학조사팀과 검사팀을 운영할 수 있는 자원이 굉장히 제한적"이라며 "당시 제2미주병원 환자와 종사자까지 전수조사를 하지 못한 부분은 아쉬움이 남는다"라고 했다.


앞으로도 고위험시설군에서의 산발적 집단감염 발생은 어느 정도 불가피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하지만 확진자가 늘어나더라도 이를 미리 파악하고 추가 확진을 막는 것이 더 이로울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채홍호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제2미주병원에서 환자들의 대규모 감염 사례가 발생해 정신병원 17개소, 2226명에 대한 환자 대상 전수진단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요양병원과 정신병원에서 지속적으로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해당 요양병원에 대해서는 일주일에 두번씩 검사를 추가로 실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권영진 대구광역시장이 26일 오후 대구시의회에서 열린 제273회 임시회 본회의를 마친 후 나오 던 중 어지러움증을 호소하며 중심을 잃고 쓰러졌다. 시 관계자가 권 시장을 업고 병원으로 이송하고 있다. (경북일보제공) 2020.3.26/뉴스1

권영진 대구광역시장이 26일 오후 대구시의회에서 열린 제273회 임시회 본회의를 마친 후 나오 던 중 어지러움증을 호소하며 중심을 잃고 쓰러졌다. 시 관계자가 권 시장을 업고 병원으로 이송하고 있다. (경북일보제공) 2020.3.26/뉴스1


◇'긴급생계자금' 지급시기 갈등 격화…"안 주나, 못 주나"


최근에는 코로나19 피해 지원 및 수습을 위한 대책을 놓고도 논쟁이 불거지고 있다. 논란은 시민들에게 지급하기로 한 긴급생계자금 지원 시기를 놓고 촉발됐다.


권영진 대구시장이 생계자금을 4·15총선 직후인 내달 16일부터 지급하겠다고 밝히면서 반발이 거세지고 있어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정략적 판단이 아닌 선거업무와의 중복으로 인한 일선 공무원들의 과부하 우려가 이유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민주당과 시민단체 등에선 "재난자금을 총선 전에 지급하면 미래통합당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을 우려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거두지 않고 있다.


이에 대구시는 25일 "우편발송으로 카드를 받길 원하는 시민은 9일에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실무적 이유로 인해 주민센터 등 방문수령의 경우는 16일 이후 가능하다는 입장은 견지하고 있다.


반발은 여전히 거세다. 현금으로 지급하면 시기를 앞당길 수 있는데, '지역화폐' 개념의 선불카드로 지급하려다 보니 카드 제작과 우편 발송 등으로 인해 불필요한 추가 비용·시간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권 시장은 지난 26일 브리핑에서 "(지역내) 소비로 이어져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현금이 아닌 온누리상품권, 지역화폐, 선불카드 등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서울시 등 선불카드나 나머지 추가 금액은 온누리상품권 등으로 지급하는 곳들이 많다"며 "발급 절차로 다소 지연될 우려는 모든 지자체가 동시에 안고 있는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대구시의회에서는 이를 두고 연일 실랑이가 벌어지고 있다. 급기야 권 시장은 지난 25일 시의회 임시회 도중 민주당 의원의 항의를 받다 회의장을 박차고 나갔으며, 26일에는 임시회 퇴장 도중 다시 항의를 받다가 쓰러져 병원 응급실을 향하는 일도 벌어졌다.


안정을 취하고 있는 권 시장은 대구운동 당일인 28일 오전 정례브리핑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sgkk@news1.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