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m=30111130165257§ion=06

부산일보, 박근혜 비판했다고 신문 발행 중단
노조 "부당징계 멈추고 사장 퇴진해야"
기사입력 2011-11-30 오후 5:09:22
                   
부산일보사가 자사 기자들이 정수장학회 지분과 관계된 자사 문제를 비판하는 기사를 작성하자 발행을 중단한 초유의 일이 발생했다. 신문사가 노조파업이나 자금사정 등의 이유로 신문제작에 차질을 빚은 경우는 있었으나, 사측이 인쇄를 거부해 발행이 중단된 일은 이례적이다.

30일 <부산일보>는 1면에 "부산일보 사측 징계 남발, 노사 갈등 격화"라는 제목의 기사를 발행했다. 부산일보 노조가 정수재단의 사회환원과 사장후보추천제 도입을 요구하자 사측이 이호진 노조위원장을 면직 징계하고, (지난 18일자 신문에) '정수재단 사회 환원 촉구' 기사를 게재한 이정호 편집국장 역시 징계하려 했다는 내용이다.

<부산일보>는 이 기사에서 "노조는 사회적 명분과 절차적 정당성을 상실한 사측의 이번 징계는 무효라고 주장하면 부당 징계 철회를 위한 철야 농성에 돌입, 노사 갈등이 확대일로로 치닫고 있다"며 "노조는 이번 징계를 부당 징계로 규정하고 29일 징계 철회 투쟁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사측이 이 기사가 실린 30일자 신문 제작을 중단해, 부산일보 독자들은 이 신문을 받아보지도 못했다. 이날 오후 현재는 부산일보 홈페이지 역시 접근이 제한된 상태다. 이와 관련, 부산일보 사측은 징계위는 지난 29일 오전 소집됐으나 노조와 기자협회의 실력 저지로 세 차례 무산됐다. 사측은 그러나 이날 오후 3시 편집국장 징계를 위한 징계위를 열었다.

이와 관련, 노사갈등을 촉발한 정수장학회는 부산일보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다. 박근혜 한나라당 의원은 지난 2005년 이사장직에서 물러났으나, 자신의 비서였던 최필립 씨를 후임 이사장으로 앉혀 여전히 실질적인 운영권을 행사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부산일보 사장은 정수장학회가 임명한다.

결국 부산일보사의 독립을 요구한 노조에 사측이 강공을 이어오다, 신문 제작까지 중단된 셈이다. 부산일보 노사는 올해 2월 경영권 독립을 위한 사장추천제 실시에 대해 합의했으나, 정수장학회가 노사 합의 사항을 거부하면서 사장추천제 도입에 빨간불이 켜졌다.

이호진 노조위원장은 "김종렬 사장의 임기가 내년 2월로 끝나는데다, 내년에는 (박근혜 위원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총선과 대선이 열린다"며 "사장 자신의 개인적 목표와 정수장학회의 필요성이 결합돼 과도한 노조 탄압으로 이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위원장은 "당장 노조는 이번 사태를 주동한 김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으며, 차기 사장 임명 절차는 당초 노사가 합의한 대로 정수장학회로부터 독립한 사장추천제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 장기적 목표는 여전히 정수장학회를 사회에 반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쇄되지 않은 30일자 <부산일보> 1면. ⓒ부산일보 노조 제공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