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935546.html?_fr=mt2


대기업집단 소유 구조를 한눈에 보고 싶다면?

등록 :2020-04-03 14:17 수정 :2020-04-03 16:27


공정위, 시각화 기능 향상된 기업집단포털 시범운영

소유구조·재무상태 등 기업집단별 비교분석도 가능


공정위 제공 ※ 이미지를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공정위 제공 ※ 이미지를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가 대기업집단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기업집단포털(www.egroup.go.kr)의 분석 기능을 향상시켜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공정위는 3일 기존 기업집단포털을 사용자들이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면 개편하는 고도화(2단계) 사업을 마무리하고 이날부터 대국민 서비스 시범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기업집단포털 시스템이란 대기업집단으로부터 기업집단의 소유 구조, 재무 상태 등 각종 자료를 제출받아 관리·분석하고 분석된 자료를 일반 국민에게 공개하는 시스템이다.


기존 시스템은 대규모 기업집단에 대한 제도 설명이나 단순화된 표·그래프 등의 단편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쳤다면, 개선된 시스템은 기업집단의 여러 정보를 시계열로 분석하거나 집단별 비교·분석도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시각화 통계를 통해 기업집단 내 소속회사간 주식 소유 상황이나 재무현황 등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예를 들어, ‘간편 통계’ 메뉴에 들어가면 시계열 조회가 가능한 통계자료가 주제별 트리구조로 제공되고, 사용자가 선택한 정보를 표나 차트 형태로 조회할 수 있다. 또한 증감분석 설정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자료를 재구성할 수도 있다.


공정위는 “이번 시스템 개편을 통해 국민의 알 권리를 제고하고, 내·외부 사용자의 편의성 및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송채경화 기자 khsong@hani.co.kr





Posted by civ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