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mgoguryeo.com

능한산성(凌漢山城)

능한산성 위치도

능한산성은 곽산읍 동북쪽에 있는 능한산(412)에 위치한 전형적인 고로봉식 산성으로 둘레가 2.8km된다. 성벽은 4각추 모양의 성돌을 맞물려 쌓았는데 현재 남아있는 성벽 높이는 4~6m되며, 성벽 위에는 성가퀴 흔적까지 남아있다. 성문은 동, 서, 남 3곳에 있고 북쪽에는 암문이 있다. 동문과 서문에 ‘ㄷ’형 옹성(甕城)도 남아있다. 장대는 동, 서, 남, 북 4면에 두었는데 북장대가 제일 높고 전망이 좋아서 이곳에서는 성 안팎이 한눈에 보일 뿐만 아니라 멀리 서해까지 시야에 들어온다. 성안에는 병영지, 군기창고지와 식량창고지들이 남아있고 물도 아주 풍부하다. 능한산성은 고로봉형 지형을 선택하고 옹성을 설치하는 등 고구려식 산성 축조방법을 채용하여 강력한 방어력을 보여주는 성이라고 할 수 있다.



 능한산성 전경
 능한산성 평면도


 능한산성 남벽  능한산성 동벽


 능한산성 남쪽성벽  동문터


 서남쪽성벽  서문 문길 안 북쪽벽



능한산성 관련글
능한산성 - 디지털고구려  http://tadream.tistory.com/13926 
평안북도 능한산성 - roks821  http://tadream.tistory.com/13929 
국보유적 제61호 능한산성(凌漢山城) http://tadream.tistory.com/13928(비공개), http://bit.ly/1wug0MT (원문)
능한산성(凌漢山城) - 북한정보넷  http://tadream.tistory.com/13930 (비공개), http://bit.ly/1DOl6o0 (원문)
능한산성(凌漢山城) - 문화콘텐츠  http://tadream.tistory.com/13931 (비공개), http://bit.ly/10txzPW (원문)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