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eb.kyunghee.ac.kr/~museum/1day/02-10.hwp (문서파일, 경희대)
         http://www.chungjutour.co.kr/remains/jangmisansung.html (충주여행정보)

장미산성

충주시 가금면 장천리 산 48번지 해발 342m인 장미산 꼭대기에 자리잡고 있는 성터이다.

산성의 둘레는 2,940m로 처음에는 백제가 축성하여 백제시기의 유물이 많이 출토되지만, 대규모의 석축포곡식(石築包谷式)으로 이런 산성의 원류는 고구려 계통에 속하는 것이다. 

따라서 중원고구려비와 관련하여 고구려 세력의 남하에 의해 이곳이 남방중진(南方重鎭)이 되었을 때 축성된 것으로 추정하고 당시의 국원성을 이곳으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장미산성은 대부분 기단을 두지 않고 지면 혹은 석반을 그냥 다듬은 위에 성벽을 쌓았고 아래쪽에서 위로 오르는 하부에 약간씩 들여 쌓거나 현저히 들여 쌓은 좁은 단부(段部)를 둔 예가 있으며 산의 정상부나 산등성이 부분 보다는 바깥쪽의 비탈면 상부를 지나도록 축성되었다. 그런데, 성벽이 통과하는 지점사이의 높이 차가 심한 것은 중부이남지역의 고대 유적으로는 보기 드문 현상이다.
  
이 성의 남쪽으로 중원고구려비가 있고 서쪽으로는 봉황리 마애불상이 자리잡고 있으며 그 외에 옛 절터도 여러 개 분포한다. 이런 점들은 이성의 부근이 삼국시대에 내륙지방의 남과 북을 잇는 중요한 곳이었음을 설명하는 것이다.
  
한편 이 성에는 서북쪽으로 마주하고 있는 보련산의 보련산성과 관련하여 장미와 보련이라는 남매가 성 쌓기 내기를 하여 산과 성의 이름이 생겨났다고 하는 전설이 있다.

*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장미산성  장미산성


 장미산성  장미산성

 장미산성 (2000년도 사진)  장미산 정상에서 바라 본 가금면 탑평리 일대


 가금면 탄금호에서 바라 본 장미산  장미산성에서 앙성면 소태면 일대를 바라 보며

 
 장미산성에서 바라 본 남한강 일대(앙성,소태면 일대).. 탁월한 조망권이 이 산성의 역할이 무엇인지 짐작케 합니다.  



장미산성 찾아가기




중부내륙고속도로 감곡ic에서 내려 38번 국도를 타고 제천,충주방향으로 진행하다보면 우측으로 조정지댐으로 연결되는 도로를 만나게 됩니다. 
 

조정지댐 방향으로 5분여 정도 가다보면 장천리 장미산동 마을 입구에 도착하게 됩니다. 이 곳에서 장미산,장미산성을 알리는 이정표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장미산 산행은 이 마을에서 시작합니다. 정상까지는 차량진입이 가능하나 마을입구에 차를 주차하시고 올라가시기를 권유합니다.


중부내륙고속도로 북충ic에서 내려 충주방향으로 진행하다보면 중원고구려비를 만나게 됩니다. 중원고구려비 앞에 삼거리가 있으며 이 곳에서 좌회전하여 조정지댐 방향으로 올라가 조정지댐을 지나고 나면 장천리 장미산 마을에 도착하게 됩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