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301001

학림사, 고구려 스님 위해 일본 태자가 창건
혜변스님, 배불파 박해 피해 효고현으로 피신, 기자에게 특별히 좌상 촬영 허락
17.02.23 16:14 l 최종 업데이트 17.02.23 16:14 l 이윤옥(koya26)

"이 분이 바로 고구려 에벤(惠便, 혜변)스님이십니다." 

보물관 담당자의 안내를 받아 들어서자 두 손을 가지런히 모으고 편안한 자세로 지긋이 눈을 감고 있는 아담한 모습의 목상(木像)이 눈앞에 들어왔다. 햇살이 제법 따스한 2월 16일(목) 오전 가쿠린지 보물관에서 마주한 고구려 에벤스님은 입을 약간 벌려 반가움을 표하는 듯 했다. 


▲ 혜변법사 입을 약간 벌리고 눈을 지긋이 감은 고구려 혜변법사 좌상과 설명문이 전시되어 있다. 설명문 첫줄에 고구려 혜변법사라는 말이 나온다. ⓒ 이윤옥

입을 약간 벌리고 눈을 지긋이 감은 고구려 혜변법사 좌상과 설명문이 전시되어 있다. 설명문 첫줄에 고구려 혜변법사라는 말이 나온다. 

효고현(兵庫縣) 천년고찰 가쿠린지(鶴林寺, 학림사) 보물관은 원래는 촬영금지지만 고구려 승려를 연구하는 사람이라는 명함을 내밀자 '먼 곳에서 오셨는데 특별히 허락하겠습니다'라는 말을 건네며 호리가와겐조(堀川憲三) 담당자는 기자에게 보물관을 안내했다.

보물관에는 에벤스님 외에도 백제계 교키(行基, 행기, 668-749)스님의 좌상도 나란히 모셔져 있었는데 일본인이라면 에벤스님은 몰라도 교키스님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교키스님은 나라시대(奈良時代) 전국에 저수지와 우물을 파고 가난한 이들을 보살핀 고승대덕이다.


▲ 행기스님 백제계 행기(교키)스님 좌상도 모셔져 있다. ⓒ 이윤옥

일본의 불교는 <일본서기> 기록대로 백제 성왕 때 일본에 전해진 것(일본서기에는 552년이지만 원흥사 자료에는 538년으로 나와 있어 현재는 538년 설을 따름)이지만 맨 처음 전해진 곳은 아스카(飛鳥)지역이다. 그런데 고구려 에벤스님을 위해 성덕태자가 창건한 절로 알려진 효고현의 가쿠린지(鶴林寺)는 나라(奈良)의 아스카(飛鳥)로부터 120킬로나 떨어진 곳으로 직접 가는 교통편이 없어 오늘날에도 아스카에서 3시간이나 걸리는 곳이다.

왜 고구려 에벤스님은 처음 부처님 말씀을 전한 아스카에서 당당하게 불법(佛法)을 펴지 못하고 당시로는 멀고먼 이곳 가쿠린지까지 오게 된 걸까? 그 해답을 가쿠린지의 유래를 통해 살펴보자.


▲ 안내문 학림사(가쿠린지) 안내문 ⓒ 이윤옥


▲ 인왕문 학림사 산문인 인왕문 ⓒ 이윤옥

"고구려승 에벤법사는 모노베 씨를 중심으로 한 배불파(排佛派, 불교 배척집단)의 박해를 피해 이 땅으로 몸을 피신했다. 이때 성덕태자가 에벤법사의 가르침을 얻기 위해 이 땅에 오셨다. 587년 하타노가와카츠 씨에게 명하여 정사(精舍)를 건립하여 처음에는 토다산사천왕성천원(刀田山四天王寺聖霊院)으로 이름 지은 것이 이 절의 기원이다. 718년에는 7당가람(七堂伽藍)을 건립하였고 9세기 초에는 자각대사 엔닌이 입당(入唐) 시에 이곳에 들려 약사여래불을 보시하여 국가 안위를 기원하였으며 1112년 가쿠린지라는 지금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가쿠린지의 전성기에는 사방(寺坊, 일종의 암자)만도 30여개에 이르고 사령(寺領) 25000석(절 소유 토지에서 나오는 쌀) 규모였다. 뿐만 아니라 절의 각종 행사 때 동원되던 절 소속 악사만 해도 수십 명에 이르렀으나 전국시대(戦国時代, 1467–1590)의 도요토미히데요시 등의 불교탄압과 에도시대(1603-1686)와 명치기에 이르는 폐불훼석(廢佛毁釋, 불교말살정책)으로 쇠퇴의 길을 걸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의 신앙의 힘과 절이 보유한 문화재 등이 전란 속에서도 무사히 보존되어 지금 가쿠린지(鶴林寺)는 성덕태자를 기리는 하리마의 호류지(播磨の法隆寺)라고 일컬어지고 있는 유서 깊은 절로 소생하였다." -학림사와 그 전성시대(鶴林寺とその全盛時代), 법장관(法藏館), 2009-

이러한 가쿠린지의 유래는 가쿠린지 누리집( http://www.kakurinji.or.jp/mainpage/top-kakurinji.htm)에도 그대로 소개되어 있다. 한마디로 가쿠린지를 짓게 된 까닭은 성덕태자가 고구려 에벤스님의 가르침을 받기 위해 지은 것으로 이 절은 고대한국 출신인 하타노가와카츠 (秦河勝, 또는 秦川勝)의 손에 의해 건립된 것으로 정리 할 수 있다.

하리마의 호류지(播磨の法隆寺)로 알려진 가쿠린지는 나라(奈良)의 천년고찰 호류지(法隆寺)와 맞먹는 역사와 전통을 갖고 있다. 하리마(播磨)란 지금의 효고현(兵庫県) 서부지역을 말한다. 가쿠린지가 있는 효고현은 오사카역에서 신칸센으로 30여분 거리에 있는 곳으로 히메지는 일본의 가장 아름다운 성으로 알려진 히메지성(姬路城)이 있는 곳이다.

이곳 히메지역에서 JR 카고가와(加古川)역까지 가서 택시를 탔으면 편했을 텐데 열차편이 드문 하마노미야(浜の宮)까지 가서 보니 버스는커녕 흔한 택시 한 대도 없어 간신히 역전의 무인 버턴을 눌러 택시를 부른 뒤 찾아갈 수 있었다.


▲ 3중탑 경내의 3중탑은 효고현 지정문화재다 ⓒ 이윤옥


▲ 본당과종루 왼쪽이 국보인 본당 가운데가 종루 오른쪽은 관음당이다. ⓒ 이윤옥

경내에는 국보인 본당(1397년, 우리의 대웅전), 태자당(太子堂,1112년)을 비롯하여 무로마치시대의 인왕문(仁王門, 효고현 지정문화재), 중요문화재인 행자당(行者堂, 1406년), 호마당(護摩堂, 1563년) 등의 건축물들이 꽤 갖추어져 있어 이 절이 오래된 절임을 잘 말해주고 있었다. 

또한 보물관과 본당에는 비불(秘佛)로 하쿠호시대(白鳳時代, 645-710)의 금동성관음상(金銅聖觀音像)등 많은 불상들이 보존되고 있었지만 일반에게는 공개하지 않고 다만 절에서 발간한 책을 통해 볼 수 있을 뿐이라 아쉬웠다.

참고로 가쿠린지는 이 절에 있던 고려불화가 한국인에 의해 도난당해 아직 찾지 못했다는 이른바 '고려불화사건'이 있던 절이다. 

2005년 3월 18일 세계일보 기사에 따르면, "(앞줄임)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고려불화의 행방은 미궁 속에 남게 됐다. 고려불화 사건은 지난해 10월 검찰이 무속인 김모(56)씨와 동료 황모(54)씨를 특수절도 혐의로 구속기소하면서 세상에 알려졌다. 

검찰이 밝힌 이들의 혐의는 2002년 7월 일본 효고(兵庫)현 가쿠린지(鶴林寺)에서 일본의 국가지정 문화재인 아미타삼존상 등 그림 8점(감정가 17억5000만원)을 훔쳐 국내로 들여온 뒤 팔았다는 것. 아미타삼존상이 한국에서 일본으로 건너간 국보급 문화재인 데다 김씨가 "일본에 빼앗긴 문화재를 되찾아온 것"이란 주장을 펴면서 이 사건은 한일 양국에서 모두 화제가 됐다."

기자는 아직 이 사건에 대한 결과를 알지 못한다. 다만, 가쿠린지 보물관에는 "도둑 맞았다는 불화"가 걸렸던 자리에 복사품을 걸어 놓은 상태였다. 보물관 담당자인 호리가와겐조(堀川憲三) 씨에게 슬쩍 결과를 물으니 "아직도 해결 안된 상태"라고 말끝을 흐렸다. 기자 역시 내용을 잘 모르는 일이라 답변 없이 복사품 고려불화만을 멍하니 바라 보다 나왔다.


▲ 혜변스님 2 고구려 혜변스님이 모셔져 있는 보물관 내부, 오른쪽 끝이 혜변스님 좌상 ⓒ 이윤옥

모진 인연으로 고국을 떠나 돌아오지 못하는 고려불화 가운데서도 으뜸인 <수월관음도>는 일본 도쿄 센소지(浅草寺)에 소장되어 있으며 이 밖에도 뛰어난 고려불화의 90%가 일본에 있다고 하는 현실에서 멀고먼 효고현 가쿠린지까지 건너온 고려불화는 과연 무슨 사연이 있었을까하는 마음으로 절을 나오는 마음이 착잡하기만 했다.

하지만 효고현의 호류지(法隆寺)라고 일컬어지는 가쿠린지가 고구려 에벤스님을 위해 성덕태자가 지은 절이라니 한편으로 흐뭇한 마음도 들었다.

* 가쿠린지 찾아 가는 길
주소 : 兵庫県 加古川市 加古川町 北在家424
전화 : 079-454-7053 FAX:079-454-7055
히메지역을 기준으로 한다면 JR 「가고가와(加古川)」역이나 산요덴테츠(山陽電鉄) 하마노미야(浜の宮)역에서 내려 택시를 타면 10분 이내, 약 1500엔 정도.

* 본문에 나오는 원문은 기자의 번역이며, 지원되지 않는 한자 때문에 일부 구자체로 표기되어 있음을 밝힌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