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mgoguryeo.com

무순 고이산성

신성(新城)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 고이산성은, 중국 요령성 무순시의 북쪽 혼강의 북쪽 고이산에 위치해 있다. 산성은 혼하~소자하 일대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인 요동평원과 동부산간지대의 접경지대에 위치하고 있을 뿐 아니라, 규모도 둘레 4km 로서 이 일대 고구려 성 가운데 가장 크다. 성 주변의 다각적인 군사 방어를 고려하여 주성은 동성을 중심으로, 서성, 남위성, 동위성, 북위성 등을 축조하여 적의 공격에 대한 방어태세를 구축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당(唐)의 군사들이 신성을 군사력으로 함락시키지 못하고, 내부 반란자의 투항에 힘입어 겨우 입성하였다는 기록은 고이산성의 방어력을 입증하고 있다고 하겠다. 

무순 고이산성은 1940년과 1944년에 일본의 이케우찌 히로시(池內宏), 미카미 츠키오(三上次男) 등이 중심이 된 만일문화협회의 무순사적조사단에 의해 가장 먼저 발굴조사 된 이래, 1945년 이후에는 중국 고고학자들에 의해 여러 차례 조사가 이루어졌다. 

과거에는 고이산성은 동성(東城)과 서성(西城)으로나누어지는 복곽식 산성으로 파악하였으나, 최근 중국 측 학자들은 주 성곽을 동성으로 파악하고, 서성 및 성곽을 둘러싼 기타 시설들은 동성을 보호하는 기능의 시설물로 파악하고 있다. 동성과 서성을 포함한 전체 줄레는 약 4km에 달한다. 

동성은 성벽의 길이가 약 2.8km로, 발굴조사를 통해 고구려에 속하는 유규와 유물들이 발견되었다. 동성의 성벽은 토축 및 토석혼축 등 다양한 방식이 확인되어 성벽 축조 방식과 관련된 중요한 자료들을 제공해 주었다. 동성의 동문 북단 부분에는 흙을 다져가며 교대로 쌓아올리는 판축 기법이, 동성과 서성의 경계지점 남단에서는 토축 성벽 안쪽에 1단의 석축을 보강하고 그 위에 흙을 덧쌓는 방식 등이 확인되었다. 이 밖에도 동성에는 남문, 북문, 동문이 조사되어 있는데, 그중 남문이 정문으로 U자형 옹성 구조가 확인되며, 수구(수문)도 존재한다고 한다. 

고이산성에서는 그 동안의 발굴조사를 통해 많은 유물들이 출토되었다. 철기로는투구 및 갑옷편, 화살촉, 창, 칼 등과 같은 무기 및 방어구, 도끼, 삽, 낫, 보습 등과 같은 철제농공구나 등자 등과 같은 마구류가 확인되었다. 토기는 주로 고구려 중기에 해당되는데, 고운 점토질 태토로 이루어진 항아리, 동이, 시후, 사발, 뚜껑 등 생활용기들이 많이 출토되었다. 기와류도 연화문와당 뿐만 아니라 암키와와 수키와 등이 확인되었다. 

이밖에도 산성의 동쪽, 무순시 위생학교 뒤편의 산비탈에는 약 40여기의 고구려 돌방흙무덤(봉토석식분)으로 이루어진 시가구(施家溝) 고분군이 조사된 바 있다. 또한 남위성의 남단 정상에는 요금(遼金)대의 팔각전탑이 있는데, 현재는 공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리고 신성에서 가까운 노동공원은 제3 현도군치가 있었던 곳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고이산성은 1933년 처음 발견된 이래 고구려 신성(新城)으로 비정되고 있다. 고이산성이 위치한 혼하(渾河) 연안의 무순(撫順) 일대는 요동평원과 요동동부 산간지대의 접경지대로서 압록강 중류일대에서 요동평원으로 나아갈 때나 그 반대의 경우에 반드시 거쳐야 하는 전략적 요충지이다. 이에 고구려는 일찍부터 소자하(蘇子河)와 혼하를 거쳐 요동지역과 통교하였다. 특히 1세기말~2세기 초 영릉진(永陵鎭) 일대의 제2현토군(玄菟郡)을 혼하 방면으로 쫓아내고 소자하 연안을 장악한 다음, 혼하를 통해 제3현토군 등을 끊임없이 공격하거나 이들과 교통하였다. 고이산성은 4세기 초반에 축조되었으며, 축성방식도 압록강 중류일대의 석성(石城)과 달리 토축 내지 토석혼축이다. 즉 고이산성은 흔히 토성․토석혼축성(土城․土石混築城)의 선구적인 존재로서 고구려 중후기 산성의 효시로 설정된다. 

한편, 고이산성은 2008년도 현재 대규모 개발계획으로 인해 2007년부터 성 내부 및 주변으로 정비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무순 고이산성과과 노동공원고성 위치도

무순 고이산성 평면도

무순 고이산성 평면도

무순 고이산성 Ⅱ지구 출토 토기

무순 고이산성 Ⅳ지구 출토 토기

무순고이산성에서 출토된 철기류(화살촉 외)

무순고이산성에서 출토된 철기류(대도, 철모와 물미)

무순 고이산성에서 출토된 철제 농공구류

무순 고이산성 동성의 서벽(2006년)


관련글 

신성 목록  https://tadream.tistory.com/20296?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