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640061.html?_fr=mt1
* "고승덕 친딸 "아들 때문에 울었다는 말에 폭로 결심"은 전면 노출 제목임.

[단독] 고승덕 후보 친딸 캔디 고 단독 인터뷰
등록 : 2014.06.01 02:24수정 : 2014.06.01 08:15 

“‘아들 때문에 울었다’는 기사 보고 공개 편지 쓸 결심”
“자녀 교육 의지가 없는 사람은 교육정책 펼칠 수 없어”
페북에 글 공개된 뒤 고 후보가 카톡으로 메시지 보내

고승덕 서울시교육감 후보의 딸 캔디 고(27)씨가 인터뷰에 응하며 직접 보내온 본인 사진.
 
고승덕 서울시교육감 후보의 딸 캔디 고(27)씨가 <한겨레>와의 단독 인터뷰를 통해 “고 후보가 ‘아들은 건드리지 말아달라며 울었다’는 보도를 보고 공개 편지를 쓸 결심을 했다”고 밝혔다. 미국에 사는 고씨는 31일 “자식들 교육을 방기했다. 교육감이 될 자격이 없다”고 주장하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려 큰 파문을 일으켰다.
 
고씨는 1일 “저는 최근에 일어난 세월호 사고 보도 때문에 한국 뉴스를 자주 본다. 그러던 중 그가 교육감 선거에 나왔다는 뉴스를 접하게 됐다. 저는 그 기사를 믿을 수 없었고, 이번에도 조용히 있는 것은 죄악이라고 생각했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이번 인터뷰는 <한겨레>의 이메일 인터뷰 요청을 고씨가 승낙해 이뤄졌다.
 
고씨는 이어 “(페이스북) 글을 꼭 써야 하는지 반문하면서 글을 여러 번 쓰고 고쳤는데, 그가 ‘자신의 아들 때문에 울었다’는 기사를 보고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 글을 발표해야겠다고 결정했다”며 “그 눈물은 자기가 버리기로 결정한 아들을 위한 것이 아니었다”고 지적했다.
 
앞서 고 후보는 지난 30일 기자회견에서 아들의 ‘이중국적’ 의혹에 대한 질문에 대해 “아들은 대한민국 국민이 우연히 미국에서 태어나 이중국적을 갖게 된 것”이라며 “아들은 건드리지 말아주십시오. 잘못을 저질렀으면 제가 책임지겠습니다”며 눈물을 보였다. 하지만 캔디 고씨는 인터뷰에서 “그가 현실의 삶에서 저와 제 동생에게 그런 정도의 감정을 보인 기억이 없다”고 말했다.

고승덕 서울시교육감 후보의 딸 캔디 고씨 페이스북 화면 갈무리.
 
고씨는 이어 고 후보가 자신의 페이스북 글이 공개된 뒤 “아버지로서 이혼 과정에서 아이들한테 상처를 줘 평생 미안해 하고 있다”라고 공식 해명한 것에 대해 “그의 개인적 고통이 그의 부재나 자식들에게 연락이 부족했던 것을 정당화하지는 못한다”며 “만약 그가 자신의 아이들에게 진심으로 미안하다고 느꼈다면, 자신의 자녀들을 무시하지 않고 살갑게 대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고씨는 고 후보가 페이스북 글이 공개된 뒤 자신에게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내온 사실도 공개했다. 고씨는 “제게 ‘전화번호를 바꿨니? 전화를 받지 않네’라고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내왔다”며 “그렇지만 제게는 아무런 전화가 온 적도 없고, 2001년 처음 휴대전화를 갖게 된 이후 한 번도 휴대전화 번호가 바뀐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 에피소드는 그가 제게 전혀 연락하려고 애쓰지 않았고, 그가 제 전화번호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려고 하지도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덧붙였다.
 
고씨는 또 “아버지가 없어 고통을 느낀 적이 너무나 많다”며 “미국인 친구들은 제 아버지가 제게 어떻게 자전거를 타는지 가르쳐주지 않고, 저와 한 번도 캐치볼을 하지 않는 것을 의아하게 생각했다”고 말했다. 또 “미국에 있는 ‘아버지의 날’에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아버지에게 카드를 쓰고 선물을 줬지만, 저는 카드와 선물을 제 어머니에게 드리거나 만든 뒤에 그냥 버리기도 했다”고 말했다.

‘친딸’ 의혹에 캔디 고씨가 페이스북에 공개한 고승덕 후보와 어린시절 캔디 고씨. 페이스북 갈무리.
 
고씨의 외삼촌, 즉 고 박태준 전 포스코 명예회장의 아들이 문용린 서울시교육감 후보 쪽에 전화를 걸어 “조금 있으면 미국에 있는 조카(캔디 고씨)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린다. 고승덕과 싸워줘서 고맙다. 이게 우리 집안의 뜻이다”고 말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선 “제가 그 글을 공개하길 원했고 (그 글을 올리는 데 있어서) 다른 누구도 저를 설득할 순 없었다”며 “단지 제 어머니가 SNS나 언론을 통해 알게 되기 전에 먼저 어머니에게 알렸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외삼촌이 문 후보 쪽에 그런 이야기를 했다는 것을 언론 보도를 통해 나중에 알게 됐다. 그들이 이전부터 친분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추정할 뿐, 제 외가 친척들은 각자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을 대신해서 그게 전체인양 얘기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고 후보의 사생활은 서울시교육감 선거와 무관한 것이어야 한다는 일부의 견해에 대해선 “(페이스북) 글에도 썼듯이, 지난 몇 년 동안 그가 공직에 출마했던 것을 지켜봤다”며 “저 역시 그의 사생활이 전적으로 그의 정치적 생명을 결정지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그 자리가 교육감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며 “저는 교육이란 작은 데서부터 시작된다고 믿는다. 가장 가까이에 있는 자녀와의 관계에서부터 말이다. 그래서 저는 자기 자신의 아이들을 교육할 능력이나 그럴 의지가 없는 사람은 한 도시 전체와 같은 대규모 지역에 어떤 교육 정책도 펼칠 수 없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재훈 김지훈 기자 nang@hani.co.kr

▷동영상 바로가기 : 5월30일 ‘고승덕의 눈물’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