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118262

김기춘도 모르는 '비선'?…"'만만회'가 움직인다"
문창극 낙마 후폭풍, '비선 인사' 논란 증폭
박세열 기자   기사입력 2014.06.25 12:01:05 

새누리당 상임고문인 박관용 전 국회의장이 25일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인사' 의혹에 불을 지폈다. 박 전 의장은 25일자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내부적으로 박 대통령이 가깝게 의논하는 사람들은 따로 있다"고 말했다. 

박 전 의장은 "(대통령에게) 충언하는 사람들이 필요하다"고 충고하며 "7인회는 언론이 만든 용어일 뿐이다. 사실 아무 역할도 안 한다. 내부적으로 박 대통령이 가깝게 의논하는 사람들은 따로 있다"고 말했다. "'문고리 권력 3인방'을 말하느냐"는 질문에 박 전 의장은 "구체적으로 말하긴 좀 그렇다. 공식 채널이 아닌 소규모 비선 라인을 통해 상당히 얘기를 많이 듣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비공식적인 의사 결정은 대단히 위험하다"고 경고했다. 

박 전 의장은 "그런 그룹(비선 라인)에서 하는 조언이란 것은 대통령 뜻을 받든다는 전제 위에서 하는 조언"이라고 말했다. 

"충언을 하는 역할을 비서실장이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박 전 의장은 "아무래도 대통령 성격에 따라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쉽지 않을 것이다. 혼자 있는 여자라는 측면도 있지만 성격도 있고, 자기 신념도 강하고 해서 쉽지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 뒤에서 실권을 쥐고 있는 사람은 비서실장이라는 얘기가 시중에 파다하다"는 질문에 박 전 의장은 "(김 실장은) 굉장히 유능한 사람이지만 유능하다는 것과 남을 설득하고, 충언한다는 것은 다른 얘기"라고 잘라 말했다. 

박 전 의장은 "박 대통령 인사는 '저 사람은 믿을 수 있는 사람인가, 배신하지 않을 사람인가'에서 시작된다. 그의 아버지는 최측근에게 총을 맞았다. 퍼스트레이디 역할을 할 때 가까이서 자신을 모셨던 사람들도 나중에는 싸늘하게 등을 돌렸다. 심지어 아버지 추모식조차 제대로 못했다. 혼자 사는 여자의 가슴에 깊은 한이 맺혀 있다. 그것이 '수첩인사'로 나타난다"고 말했다. 역시 김 실장이라는 공식 루트를 거치지 않은 '인사 결정'이 내려진다는 것을 시사한다.

▲김기춘 비서실장(왼쪽)과 박근혜 대통령(가운데)ⓒ연합뉴스
▲김기춘 비서실장(왼쪽)과 박근혜 대통령(가운데)ⓒ연합뉴스

'김기춘 VS '만만회' 권력 다툼 속에서 김기춘 실장이 패배?

박 전 의장의 이같은 발언은 정치권에서 암암리에 회자되는 '김 실장과 비선 라인 사이의 권력 다툼'이라는 풍문을 뒷받침해 준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도 박 대통령의 '비선 인사' 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 <한수진의 SBS 전망대>에 출연, "비선라인이 국정을 움직이게 하는 것을, 하지 못하도록 역할을 하는 것이 청와대 비서실장"이라며 "(인사를) 비선 라인이 하고 있다고 하는 것은 모든 언론과 국민들, 정치권에서 의혹을 가지고 있지 않느냐. '만만회'라는 것이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다. 

'만만회'에 대해 박 의원은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았지만 박 대통령 주변 인사들의 이름을 한 자씩 딴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 관계자는 "이재만 청와대 총무비서관, 박 대통령의 동생인 박지만 씨, 박 대통령의 보좌관 출신인 정윤회 씨를 칭하는 것이라는 얘기가 정치권 안팎에서 나온다"는 말을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인사 책임이 김기춘 실장에게 있다는 주장은 틀린 얘기"라며 "'삼성동'에서 인사를 한다는 소문이 파다하다"고 전했다. 

박 의원은 이와 관련해 "문창극 총리 후보자의 추천도 비선 라인에서 했다, 이것으로 비서실장의 책임이 없는 것은 아니다"라며 "비선 라인을 작동하게 한 것도 잘못이지만 검증의 책임도 분명히 있기 때문에 이 난국을 푸는 데는 김기춘 비서실장이 중심에 서서 사퇴를 해야 모든 것이 잘 풀린다"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안대희, 문창극 또 지금 현재 청문보고서를 보내온 장관, 국정원장 등의 내용을 보더라도 도저히 김기춘 비서실장은 그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고 거듭 주장했다. 

'인사 파동'을 계기로 청와대를 비롯한 여권 내부의 권력 투쟁이 수면 위로 불거지는 모양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