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viewsnnews.com/article/view.jsp?seq=111944

"해경, 세월호 시신 수습 대거 조작. 靑도 묵인"
정진후 "민간잠수사 성과 가로채고, 표류시신 10구를 선내수습으로 조작"
2014-06-29 22:03:55   

해경이 세월호 실종자 수색작업 과정에 민간인 잠수사가 수습한 시신을 해경이 수습한 것처럼 조작하고, 표류중인 시신 10구를 선내에서 발견한 것처럼 조작하는 등 국민들을 기만한 사실이 29일 드러났다. 더욱이 이같은 조작을 청와대 역시 알고도 묵인한 것으로 밝혀져 파장이 전방위로 확산될 전망이다.

이같은 사실은 세월호침몰진상규명국정조사특위 위원인 정진후 정의당 의원이 해경 자체 메신저인 '상황정보문자시스템'(4월16일~5월26일)을 분석한 결과 밝혀졌다. 이 시스템은 해양경찰 본청과 각 지방청, 각 경찰서는 물론 해경함정 등에 설치돼 운영중이며, 4월18일부터는 청와대와 중앙구조본부(해경 본청소재)도 이 문자대화에 참여하면서 수많은 지시사항과 확인사항을 전달해왔다.

정의원이 분석한 ‘상황정보문자시스템’따르면 사고 4일째인 19일 창문으로 시신 3구를 민간잠수부 윤모씨와 박모씨가 차례로 발견한 후 창이 깨지지 않아 인양은 실패한 후 5일째날인 20일 0시42분 서해지방청상황실은 언딘 잠수부가 선체 진입 후 첫 시신을 3구를 발견한다고 보고하지만, 3009함(목포해양경찰서장 지휘)에서는 “언딘 살베지 → 민관군합동구조팀으로 수정바람”이라고 송신하며 마치 해경이 구조한 것처럼 국민을 속였다.

더욱 황당한 것은 첫 시신발견 잠수부인 윤모, 박모씨는 민간소속 잠수부들로 순수 자원봉사자로 꾸린 팀이었으나 언딘에서는 자신소속 잠수부들이 발견했다고 주장하고 이후 해경에서는 언딘 발견을 민관군합동발견으로 조작해 2번의 조작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보여주었다.

또한 4월21일 저녁 9시경 23구의 시신이 동시에 발견되는 과정에서 13구는 세월호 선체 내 격실에서 발견되고 10구는 바지선 옆에 표류하던 것을 인양한 것이었지만, 중앙구조본부가 “앞에서 보내 준 자료 중 10구는 바지인근 표류사체인데...선체 내부에서 인양한 것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표류사체로 처리할 것인지 확인바람”이라고 송신하자 3009함(목포해경청장 지휘)에서는 “선체 내부 인양한 것”으로 송신하고 국민들에게는 선체내부에서 잠수부가 모두 인양한 것으로 발표했다.

이는 세월호 참사 초기에 초동대응 실패로 시신들이 유실됐을 가능성을 입증해주는 것으로, 아직까지 수습되지 못한 시신들도 유실된 게 아니냐는 우려를 낳는 대목이다.

이밖에 4월 22일 오후 8시경에는 중앙구조본부에서 “지금 언론에서 시신 3구가 추가로 인양하였다고 속보로 보도되고 있는데 한꺼번에 보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계별로 나누어서 보고하는 것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됨”이라고 말해, 애타는 실종자 가족들을 외면한 채 여론의 눈치만 보고 있었음을 보여주었다.

정 의원은 특히 "충격적인 것은, 해경의 본부와 현장간의 거짓 모의가 이루어지는 문자대화에 중앙구조본부(해경본청)과 3009함(목포해경청장)은 물론이고 BH(청와대 이모 행정관)도 대화에 참여하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된 점"이라며 "청와대는 16일과 17일 이틀간에는 중앙구조본부를 통해 간접적 지시사항을 전달했었지만, 19일부터는 아예 이 시스템에 함께 들어와 지시사항을 전달하고 다른 업무를 모두 중지하고 가장 빠른 즉각 답변을 요구하거나 답변이 늦는 이유를 추궁하는 등 제1의 권력기관다운 면모를 곳곳에서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해경의 위기대응 실패에 대한 책임을 물어 해체를 결정한 청와대는 정착 해경의 거짓 모의에 묵인하거나 수색업무를 방해하고 있었다는 것이 증명됐다”며 “해경을 해체한다면 청와대는 어떤 책임을 질 것인지 국민들게 바로 답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최병성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