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viewsnnews.com/article/view.jsp?seq=113926

청도경찰서장, 송전탑 반대 주민들에 100만~300만원 돌려
경찰 "한전측 위로금" vs 주민들 "앞잡이 노릇 한 것"
2014-09-11 17:04:34  

현직 경찰서장이 추석 연휴에 송전탑 건설에 반대하는 주민들에게 100만~300만원의 돈을 돌린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중재 노력의 하나로 한국전력의 위로금을 대신 전달했다고 밝혔으나 현직 경찰서장이 이 같은 불법행위를 저질러 큰 파문이 예상된다. 

시민단체는 중립을 지켜야 할 경찰이 주민을 회유하려 했다고 밝혔다.

11일 청도345kV송전탑반대 공동대책위원회에 따르면 경북 청도경찰서의 한 직원은 지난 9일 청도군 각북면 삼평1리에 사는 주민 6명에게 서장 이름이 찍힌 돈 봉투를 전달했다. 

6명은 모두 송전탑 건설에 반대해 온 주민이다.

이 가운데 2명은 돌려줬으나 4명은 받았다. 

이들은 자식이 대신 받거나 경찰서 직원이 돈을 두고 가는 바람에 어쩔 수 없이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2명에게 300만원씩, 다른 2명에게 100만원씩 등 모두 800만원을 전달했다. 

2명에게 400만원씩을 전달하려다가 실패한 800만원을 포함하면 모두 1천600만원이다. 

주민 6명에게 100만~400만원을 차등 배분하려 한 점에 대해서 경찰은 이유를 밝히지 않았다. 

경찰은 이 돈이 송전탑을 건설 중인 한전측의 위로금이라고 밝혔다.

이현희 청도경찰서장은 "내가 한전 대구경북지사장에게 제안해서 돈을 받아 주민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경북경찰청 관계자는 "반대 주민이 오랫동안 농성이나 집회를 하면서 아프다고 해서 한전측이 위로금을 준 것으로 안다"며 "한전이 직접 주기 어려우니 청도경찰서장이 대신 전달했다"고 했다. 

시민단체는 한전측의 위로금이라면 중립을 지켜야 할 경찰이 한전의 앞잡이 노릇을 한 것이란 입장이다. 

송전탑반대 공동대책위 관계자는 "주민이 돈을 요구한 적 없었고 서장으로부터 돈이나 선물을 받을 만큼 사이가 좋지도 않다"며 "경찰의 해명을 믿을 수 없다"고 밝혔다. 

한전의 돈임에도 이 서장이 자신 이름의 봉투에 돈을 담아 건넨 점을 두고도 뒷말이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돈을 출처를 놓고 갖가지 추측이 나돌고 있다.

이와 관련해 연합뉴스는 한전 대구경북 건설지사측과 수차례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연합뉴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