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blog.naver.com/sycjs/20007231316

한국의 산성(51) - 고구려 태화산성(泰華山城)
 


강원도 영월읍 팔괴2리에 소재하며 석성과 토성이 혼합된 양식으로 성터에서는 고구려 시대의 것으로 보이는 기와조각이 발견된다. 정양성, 대야성, 영춘위 온달성, 태화산성 등 네 개의 성들은 동일한 목적을 위하여 동일한 시기에 축조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정양성, 대야성, 온달성 이 3개소에 있는 성이 석성이므로 실전용이라고 한다면 4개 성 중에서 제일 높은 위치에 있는 태화산의 토성은 적정을 감시하고 그 상황을 우군에게 연락하는 사령탑 역할을 하던 곳으로 볼 수있다.
 

고구려세대의 기와조각
 
옛날 어느 집안에 남매 장수가 있었다. 그 어머니는 성 쌓는 내기를 시켜서 이기는 자식을 키우기로 하였다. 아들인 왕검에게는 정양리의 돌성을 쌓게 하고 딸은 태화산의 흙성을 쌓게 했는데 어머니가 보니 딸이 아들보다 먼저 완성할 것 같으므로 흙성을 무너뜨리자 딸은 흙더미에 깔려 죽고 말았다. 그래서 왕검성은 지금도 완벽한 상태로 남아 있으나 태화산성은 무너졌다는 전설이 이 지방에 전해 온다.
 
영월 화력발전소 정문 앞에서 고씨굴 방면으로 100여미터 정도 가면 태화산 등산로를 가리키는 표시판이 있고, 우측 강변으로 내려서는 길을 따라 팔흥교를 건너 500미터쯤 가면 작은 다리가 있다. 다리를 건너면 태화산 등산로 안내판이 있고, 길위에 버섯재배사가 보인다.좌측 버섯재배사로 오르는 콘크리트도로를 50여 미터 오르면 태화산 등산로 표시판이 있다.

좌측 수레길을 따라 밭가로 난 길로 올라가면 콘크리트로 된 집수장 물탱크가 있고 계곡으로 들어선다. 계류를 건너 좌측 계곡으로 난 너덜지대로 이루어진 길을 따라 1시간 여 올라서면 절터에 도착한다. 이 곳 샘터에서 식수를 준비하고 좌측 급경사길을 20여분 힘겹게 오르면 안부에 이른다. 이 곳이 태화산성이다.

앞으로 곧장 내려서면 각동리 괴목마을로 내려서는 하산로이고 , 좌측으로 200여미터 올라서면 태화산성 전망대이다. 잠시 쉬는 시간을 가질 때 화산성 전망대에 오르면 좋은 전망을 감상할 수 있다. 우측 산사면을 가로지르는 길을 따라 20여분 거리에 이르면 헬기장에 도착한다.
 
[관련글]

삼국사기(三國史記)에 의하면 511년 고구려군(高句麗軍)이 원산성과 가불성을 함락하였는데, 원산성은 지금의 예천군(醴泉郡) 용궁(龍宮)으로 비정(比定)되고 있으며, 소백산 넘어 영월(寧越) 근처에 위치하는 정양산성(正陽山城)과 태화산성(大華山城)은 고구려산성이라고 한다. 그리고 예천(醴泉), 안동(安東)을 포함하여 동해안의 영덕(盈德), 청하(淸河) 지역까지 한 때 고구려 영역이었다고 하며,(9) 안동군과 영풍군 지역을 1세기 후반부터 신라(婆娑王)가 영유하다 5세기 초에 고구려(廣開土大王)가 점령하여 40여 년간 영유한 지역이라고 한다.(10) 그리고 영풍군(榮豊郡) 순흥면(順興面) 태장2리(AD 535)와 읍내리(邑內里, AD 539)에서 발견된 고분 벽화는 비록 신라시대의 수도(首都)인 경주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만 신라시대에 그려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하튼 이 일대는 신라와 고구려의 접경(接境) 지역이었으며, 석탑리와 인접한 신전리(薪田里)의 경우, 남쪽으로는 학가산을 비롯하여 전혀 외부에 노출되지 않는 산속의 분지(盆地)나 다름없고, 북쪽으로는 낙동강 지류가 구비구비 흐르고 있어서, 외부와의 단절이 가능한 은둔지(隱遁地)였을 가능성이 크다. 그렇다면 패망(敗亡)한 고구려 장수(將帥)나 유민(遺民)들이 이 곳에 살면서 영토회복을 꿈꾸며 집안의 장군총과 비슷한 모양으로 이 피라미드를 쌓지 않았나 생각하여 볼 수 있다.(11)


주석
 
(9)박진욱, 조선고고학전서(고구려), 1991. 189쪽 참조 
(10)유우식, '고구려·백제의 바위유적', 서광학술자료사, 1994. 58쪽 
(11)유우식은 광개토대왕이 이곳 학가산에서 죽었으며, 여기에서 광개토대왕의 기념비 석재를 낙동강으로 반출하였고, 그 기념으로 이 탑을 조성하였다고 주장한다. 위의 책 참조 
 
출처 (현재 모두 연결 안됨)
http://ywe.yw.go.kr/tour/mountain7.htm  
http://docheon.com/ywtour/mcourse.htm
http://myhome.shinbiro.com/~kbyon/pyramid/ksoktap.htm  
http://ywe.yw.go.kr/tour/mountain6.htm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