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가족협의회, 1주년 추모식 취소 결정(종합)
"오늘 오후 7시 서울 광화문 국민문화제서 입장 다시 밝히겠다"
연합뉴스 | 입력 2015.04.16 14:42 | 수정 2015.04.16 14:47

"오늘 오후 7시 서울 광화문 국민문화제서 입장 다시 밝히겠다"

(안산=연합뉴스) 류수현 기자 = 4·16 가족협의회가 16일 오후 2시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열릴 예정이던 세월호 참사 1주년 합동추모식을 취소했다.

추모식에는 희생자 가족과 종교계 대표, 시민 사회단체, 학생 등 5천여명이 참석할 예정이었다.

유경근 4·16 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유가족들의 요구에 대해) 정부가 현재까지 어떠한 답도 주지 않았다"며 "팽목항을 방문한 대통령의 담화내용 전문을 받아봤는데 하나마나 한 이야기다"고 주장했다.

↑ 비 내리는 세월호 희생자 합동분향소 (안산=연합뉴스) 신영근 기자 = 세월호 참사 1주년인 16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세월호 희생자 정부 공식 합동분향소에 비가 내리고 있다.

이어 "정부는 시행령안을 폐기하고 온전한 선체 인양에 대한 약속을 하라"고 말했다.

가족들은 이날 합동 추모식은 취소하지만 분향소를 찾는 조문객들은 계속 받겠다고 밝혔다.

이번 추모식을 주최한 안산시는 "세월호 유족들의 추모식 철회 방침에 따르겠다"며 "오늘 마련한 야외 무대는 모두 철거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날 추모식 참석자들은 합동분향소에서 단원고등학교까지 4.8㎞ 구간을 걸으며 희생자를 애도할 예정이다.

유족들은 이날 오후 5시께 합동분향소에서 모여 오후 7시 서울 광화문에서 열리는 국민문화제에 참석해 다시 입장을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가족들은 정부의 세월호 인양과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안 폐기 선언이 없으면 추모식을 연기하겠다는 입장을 수차례에 걸쳐 밝혔었다.

한편 유족들의 입장 발표에 앞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가 오후 1시 40분께 합동분향소를 찾았지만 가족들 항의로 조문하지 못하고 끝내 발길을 돌렸다.

오전에도 이완구 국무총리가 조문을 하려다 유가족들이 특별법 시행령안 폐기 등에 관한 '소신'을 밝힐 것을 요구하며 막아서는 바람에 돌아서야 했다.

you@yna.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