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물을 가져오십시오"..조문 거부당한 이완구 총리
JTBC | 신혜원 | 입력 2015.04.16 20:44

 
[앵커]

각종 의혹으로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이완구 총리가 오늘(16일) 예정에 없던 세월호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방문했습니다. 그러나 유족들은 선체 인양과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 철회 약속 없인 조문할 수 없다고 막았습니다. 결국 총리는 발걸음을 돌렸습니다. 환영받지 못한 건 여야 정치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신혜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유족들은 '정부 시행령 전면 폐기' 현수막을 든 채 분향소를 찾은 이완구 총리를 막아섰습니다.

[전명선 대표/4·16 가족협의회 : 무엇이 두렵고 무엇이 무섭습니까. 총리께서 생각하고 있는 주관, 소신만 이야기해주시면 됩니다.]

[이완구 국무총리 : 제가 개인적인 생각은 있지만, 그러나 공식적으로 총리라는 자리에서 전 국민에게 책임 있는 말씀을 올리고 (절차를 밟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유가족 : 결과물을 가져오십시오. 결과물을…]

유족들은 시행령 폐기와 선체 인양에 대해 원론적인 답변만 되풀이하고 있다며 끝내 조문을 거부했습니다.

공무원들이 주요 업무를 장악하게 돼 있는 현 시행령으로는 제대로 된 진상조사를 할 수 없다는 겁니다.

합동 추모식도 결국 취소했습니다.

김무성 대표를 비롯한 새누리당 지도부도 유족들의 거센 항의를 받고 발걸음을 돌렸습니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선체 인양 결의안을 반드시 통과 시키겠다"는 약속을 하고서야 합동 분향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후 결의안은 국회 본회의에 상정돼 찬성 161표, 반대 2표, 기권 2표로 가결됐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