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비대위 “최구식 자진탈당하라”…네티즌 “꼬리잘라?”
“檢수사 국민검증위 설치”…서영석 “민주, 황금찬스 외면터니”
문용필 기자 | newsface21@gmail.com 
11.12.27 18:24 | 최종 수정시간 11.12.27 18:24     
 
새로운 출발에 아무래도 ‘그’의 존재는 걸림돌이었나 보다. ‘박근혜 체제’ 인선을 마친 한나라당이 최구식 의원(경남 진주)에게 ‘자진탈당’을 권유했다. 최 의원은 자신의 전 비서가 ‘10.26 선관위 디도스 공격’의 주범으로 지목돼 곤란한 상황에 처해있다.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27일 회의를 통해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황 대변인은 이날 회의가 끝난 후 브리핑을 통해 이를 알리며 “현재로서는 디도스 사건에 대해 최 의원이 책임을 지는 행위를 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또한, 황 대변인은 “디도스 사건, 대통령 친인척 비리와 관련된 정치권 부패 수사는 국민의 의혹이 해소될 때까지 성역없이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황 대변인은 “디도스 검찰 수사에 대한 국민적 의혹 해소를 위해 비대위 산하에 검찰수사 국민검증위원회를 설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디도스 파문’이후 일체의 정치적 활동을 중단하던 최 의원은 또 한번 한나라당을 떠날 위기에 처했다. 최 의원은 지난 18대 총선 과정에서 공천에 탈락하자 탈당을 선언하고 무소속으로 당선돼 복당한 바 있다. 

최 의원에 대한 자진탈당 권유는 당 쇄신을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한나라당은 이날 상임 전국위원회를 통해 외부인사 6명을 영입한 비대위 구성을 마치고 쇄신작업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 

비록 현재까지 경찰과 검찰수사에서 최 의원이 직접적으로 연루됐다는 정황은 나타나고 있지 않지만 그의 비서가 주범으로 이미 구속됐고 지역구 사무실에서 그를 돕던 처남마저도 검찰소환조사를 받은 상황이다. 

더구나 현 비대위 체제가 들어서게 된 직접적 계기가 ‘디도스 파문’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최 의원의 존재가 한나라당으로서는 여간 껄끄럽지 않았을 것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다만, 황영철 대변인은 “검찰 수사 결과 무죄가 입증되면 당에 복귀하면 된다”고 말해 여지를 남겼다. 

그러나 최 의원이 비대위의 결정을 순순히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백원우 민주통합당 의원은 22일 국회 본회의 긴급현안질의를 통해 “지난 4일 진주에 있던 최 의원이 홍준표 (당시) 대표의 전화를 받고 (한나라당) 사무총장과 통화를 했는데 ‘나 혼자 당하지는 않겠다. 내가 다치면 가만두지 않겠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꼬리끊기’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한나라당은 ‘문제’가 된 의원들에 대한 출당조치로 위기를 모면한 전력이 있다. 성희롱 발언 파문으로 지난해 당에서 제명된 강용석 의원이 대표적 사례다. 한나라당이 특별히 검찰수사검증위를 만들겠다고 한 것도 이같은 여론을 예상한 조치로 보인다. 

트위터 상에는 “제발 혼자죽지마라”, “결국 몰아주기야?”, “한날당은 도마뱀당이냐?”, “자른 꼬리등급이 점점올라가네”, “논개 작전”, “또 꼬리 자르기 하네” 등의 글들이 이어지고 있다. 한 네티즌은 “최구식에게는 탈당 권유하면서 왜 이상득에 대해서는 말이 없을까요?”라고 꼬집었다. 

정치평론가 서영석 전 <데일리서프라이즈> 대표는 트위터에 “위원장에 김어준, 부위원장에 주진우 추천”이라고 멘션했다. 이어 서 전 대표는 “박근혜 비대위원장 체제 첫작품이 디도스국민검증위 설치고 최구식 자진탈당 권유인데, 조중동과 지상파의 열혈지지를 생각하면 파괴력이 어느 정도 있을 것 같네요. 황금찬스를 준 국민을 외면하는 민주당이 안타깝네요”라고 정세를 분석했다. 

또 서 전 대표는 “최구식 자진탈당권유면 그 다음은 검찰조사인데, 최구식 혼자 죽진 않겠다고 했으니 그 후폭풍도 박근혜 비대위가 져야할 몫이겠네요. 나경원에게 수첩주면서 격려한 원죄에서 박근혜도 자유롭진 않죠”라고 전망했다. 

한편, 황 대변인은 이날 “국회의원의 검찰 수사 등과 관련, 회기내 불체포 특권을 남용해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며 “한나라당 의원으로부터 국회 회기 내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는 것으로 의결했다”고 전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