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viewsnnews.com/article?q=147384

기록전문가단체들 "발견된 靑문건 모두 공개하라"
"대통령 기록물 무단폐기 의혹도 조사해야"
2017-07-19 11:43:46 

기록전문가단체들은 19일 "지금이야말로 기록으로 진실을 밝힐 때"라며 최근 잇따라 발견된 박근혜 정부 청와대 문건 공개를 촉구했다. 

한국기록학회, 한국기록전문가협회, 알권리연구소, 투명사회를위한정보공개센터 등 기록관리전문 단체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애초에 대통령기록물 지정제도는 일정 기간 기록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한이 있더라도 중요한 기록을 남기게 하고자 하는 취지로 제정됐지, 국정농단 사태를 막고 그 전모를 밝히라는 국민의 요구에 따라 파면된 대통령을 법적 책임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이어 "이번에 발견된 캐비닛 문서를 포함하여 대통령기록관에 보존 중인 박 전 대통령의 기록을 국익과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공개하라"며 "이는 지난 동안 어둠에 갇혀 있던 진실을 드러내는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한 "캐비닛 문서의 존재가 알려진 이후 놀랍게도 ‘다 파기하였으니 그럴 리가 없다’는 관계자의 발언이 보도되었다"며 "박 전 대통령의 청와대에서 벌어진 기록 무단폐기에 관한 직접적 진술이 나온 만큼, 이를 수사하고 처벌하여 모든 공직자의 경계로 삼게 하라"며 기록물 파괴 수사도 촉구했다. 

이들은 아울러 "캐비닛 문서의 발견은 박 전 대통령 청와대의 기록관리와, 무리하게 이루어진 이관이 얼마나 부실했는지를 확인하게 해 주었다"며 "박 전 대통령 청와대의 부실한 기록관리 실태와, 대통령기록관으로의 이관 과정과 결과를 조사하여 공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병성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