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0801201643748

국정교과서 참여한 보수 학자 기관장 잇따라 사의표명
조상인 기자 입력 2017.08.01. 20:16 

동북아역사재단, 한국학중앙연구원 등
새 정부 출범후 물러난 기관장 4명으로 늘어

[서울경제] 국정 역사교과서 편찬심의위원으로 활동했던 김호섭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과 이기동 한국학중앙연구원 원장이 잇따라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북아역사재단 관계자는 1일 서울경제와의 통화에서 “김 이사장이 월요일(지난달 31일) 간부 회의 시간에 이달 중 그만둔 뒤 다음 달에는 중앙대로 돌아가겠다는 뜻을 밝혔다”면서 “이달 30일까지 근무하는 것으로 양해를 구했다”고 말했다.

한국학중앙연구원 관계자도 이날 “이 원장이 이사회에서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고 또 다른 관계자는 “9월에 신변을 정리하고 사임하겠다고 했지만 사직 시점을 9월로 못 박은 이유는 알지 못한다”고 전했다.

김 이사장과 이 원장은 모두 보수 성향으로 분류되는 학자들이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후, 이들이 의지대로 기관 업무를 추진하는 것이나 자리를 지키는 게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스스로 물러날 것이라는 예상이 파다했다. 결국 동북아역사재단의 김 이사장은 1년, 한국학중앙연구원의 이 원장은 2년 남짓 임기를 남겨둔 채 물러나게 됐다. 이로써 새 정부 출범 이후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난 보수 성향 학자 출신의 기관장은 김정배 전 국사편찬위원장과 김용직 전 대한민국역사박물관장을 포함해 네 명으로 늘었다.

김 이사장은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간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뒤 중앙대 정치국제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친 정치학자 출신이다. 취임 당시에도 역사관 논란에 시달린 바 있다.

이 원장은 고대사 분야의 대표적 연구자로 경북대와 동국대에서 교수로 재직했으며 국사편찬위원, 문화재위원 등을 역임했다. 지난해 9월 국회 교문위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을 향해 “새파랗게 젊은 애들”이라고 한 발언이 논란을 빚었다.

이들은 전 정부가 추진하던 국정 역사교과서 편찬 당시 편찬심의위원으로 참여했다. 편찬심의위원은 집필기준에 해당하는 편찬기준과 편수용어를 심의하고 집필진이 쓴 교과서 원고를 검토·심의해 수정·보완하는 역할로 교과서 편찬에서 비중 있는 자리였다.

/조상인·서은영기자 ccsi@sedaily.com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