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0803220926092?s=tv_news

국정원 '민간인 댓글부대' 활동..어떻게 진행됐나?
서복현 입력 2017.08.03 22:09 

[앵커]

이 사건을 취재한 정치부 서복현 기자가 지금 옆에 나와 있습니다.

그동안의 국정원의 댓글부대. 의혹은 많았습니다. 사실 그 의혹이 그냥 의혹 수준이 아니었고 손에 잡힐 듯이 보이는 것들이 굉장히 많이 있었죠. 그런데 실제로 이제 그 실체가 확인이 된 그런 셈이라고 봐야 되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인터넷에 각종 정치 댓글이 달리면 국정원 아르바이트냐, 이런 댓글이 달리기도 했었는데요. 실제로 국정원이 민간인 댓글부대를 운영했던 사실이 확인이 된 겁니다.

[앵커]

그러게요. 2012년 그러니까 말씀드린 대로 총선하고 대선이 연이어 있었던 그런 해인데 많게는 3500명까지 운영이 됐다고 하는데 이게 가능한 일인가 싶기도 하고. 아무튼 그 이후로 인원들은 어떻게 된 겁니까? 그러니까 해체된 겁니까?

[기자]

일단 적폐청산 태스크포스가 사이버외곽팀 그러니까 민간인 댓글부대를 찾아내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내부문건이었는데요. 현재 2012년 문건까지 확인이 됐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추가 조사를 한다면 2013년 이후, 2013년이면 박근혜 정부가 되겠죠. 박근혜 정부에서도 이 외곽팀이 운영됐는지도 앞으로 확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의혹이기는 하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국면에서 각종 가짜 뉴스가 넘쳐났었는데 여기에 국정원이 개입했다, 이런 주장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앵커]

이건 사실 얼마 안 된 일이어서 그러면 이 주장에 대해서 조사라든가 이런 것도 TF팀에서 하고 있는 건가요?

[기자]

일단 2012년 문건까지 확인이 됐기 때문에 이밖에 다른 문건이 있는지 추가적으로 서버 분석을 하고 있으니까 관련된 정황들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그럴 경우에 파장이 굉장히 또 커질 것 같습니다. 그런데 민간인이라는 외곽팀 인원들은 이게 누구입니까? 그러니까 어떤 사람들로 구성이 된 겁니까?

[기자]

저도 무척 궁금한데요. 아직 적폐청산 태스크포스의 공식 발표가 없기 때문에 그 인원이 누구인지는 확인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게는 3500명까지 활동을 했었는데 이 적폐청산 태스크포스가 확인하기 전까지는 그 존재가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니까 그만큼 극비리에 보안을 유지하면서 활동했다,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앵커]

그래서 3500명이라는 인원이 그건 이제 보안을 잘 유지할 수 있었을지도 참 의구심이 생기고. 이게 그런데 아무튼 그런 게 있었다니까 아무튼 좀 충격적이기는 합니다. 활동했던 곳이 크게 세 군데라고 들었습니다. 처음부터 이런 체계가 잡혀 있었던 건가요?

[기자]

일단 2009년부터 활동을 시작했는데요. 민간인 댓글부대가 처음 활동을 시작한 곳은 다음 아고라였던 것으로 파악이 됐습니다.

아시다시피 다음 아고라는 진보성향의 글들이 많이 올라오는 편이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다음 아고라를 첫 활동 대상으로 꼽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에는 주요 언론사의 인터넷 사이트 그리고 다음을 비롯해서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 또 트위터까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서 활동을 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체계적인 운영이 됐다는 얘기죠.

[앵커]

외곽팀이 어떤 활동을 했는지에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는데 추측해 볼 수 있는 단서 같은 게 혹시 있습니까?

[기자]

일단 심리전단의 활동을 보면 심리전단이 운영한 민간인 댓글부대의 활동도 추측이 충분히 가능해 보이는데요. 심리전단 직원들은 18대 대선을 앞둔 시기에 야당 후보에 대한 비방글을 많이 올렸습니다.

몇 가지 소개를 드리면 "대통령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다. 안철수나 문재인이 대통령 할 바에 개나 소나 시키는 것이 낫다." 굉장히 노골적이고 강하죠. 그리고 "문재인의 주군은 노무현 대통령이 아니다. 김정일이다." "북한 정권 나팔수 역할을 하는 문재인이다." 이런 선거 국면에서 야당 후보를 노골적으로 비방하는 글들을 심리전단 직원들이 올렸는데. 민간인 댓글부대도 만약에 이런 댓글을 달았다면 당연히 정치는 물론 선거개입 사건과도 직결되는 겁니다.

그리고 3500명입니다. 심리전단 직원도 있지만 별도의 3500명이라면 그 글의 수는 수만, 수십만 건에 이를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앵커]

그럴 가능성이 충분히 있죠. 오늘 추가로 드러난 것이 SNS 장악보고서. SNS 장악보고서, 이것도 국정원 심리전단이 작성했다는 얘기입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심리전단, 바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정치와 대선 개입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유가 바로 이 심리전단의 활동 때문이었는데요. SNS 장악보고서 역시 심리전단에서 작성된 것으로 확인이 됐습니다.

이 보고서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면 2011년에 작성이 됐는데 내용이 "좌파에 압도적으로 점령당한 SNS 여론주도권 확보 작업에 매진하고 총선과 대선시 허위정보 유통 선동에 대한 민심 왜곡 차단이 필요하다" 이런 내용이었습니다.

그러니까 국정원의 정치와 선거개입에 확실한 물증이다, 이렇게 볼 수가 있는 거죠.

[앵커]

아까 왜 민간인 댓글부대 운영하는 데도 한 달에 한 2억 5000만 원이 들어갔다고 했잖아요.

[기자]

그렇죠.

[앵커]

지금 이 문건에도 역시 상당한 돈이 들어갔다면서요.

[기자]

그렇습니다. 보고서를 정확히 보면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20대는 대학 등록금과 청년실업, 30대는 보육과 전세난, 40대는 물가와 노후 등이 주 관심사다 이런 분석 등이 있는데요. 이 분석은 외부 업체에 용역을 주고 받은 결과라고 합니다. 수천만 원이 들어갔다고 합니다.

심리전단의 특수활동비에서 사용이 된 것으로 파악되는데요. 민간인 댓글부대의 인건비와 마찬가지로 이 보고서 역시 국민 세금으로 만들어진 겁니다.

[앵커]

그리고 지금 저의 이 질문이 중요합니다. 이 문건이 청와대에 보고됐던 것이죠? 지금 방금 얘기한 것이.

[기자]

그렇습니다.

[앵커]

그런데 이것을 보면 민간인 댓글부대와 관련한 보고, 이것도 청와대에 보고가 되지 않았겠냐는 생각은 당연히 할 수 있는 것이고. 만일 그렇다면 이명박 정부의 청와대까지도 수사가 확대될 수 있다는 얘기가 되거든요.

[기자]

그렇습니다. 일단 말씀하셨듯이 SNS 장악보고서는 이명박 정부 당시에 정무수석실에 보고가 됐던 것으로 확인이 됐습니다.

그런데 이 문건뿐만 아니라 2011년만 봐도 불과 4, 5개월 사이에 수백 건의 국정원 보고서가 청와대에 보고됐던 것으로 확인이 됐습니다.

이걸 볼 때 불법적인 민간인 댓글부대의 활동에 대해서도 청와대에 보고됐을 가능성이 있는 건데요. 그렇게 된다면 국정원 내부, 당시 심리전단 또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재조사는 물론 만약에 보고를 받았다면 청와대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도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물론 청와대 관계자라면 그것이 어디까지가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아무튼 이건 수사가 거의 확실해 보이고 그렇다면 그것이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까지 당연히 가지 않겠냐 하는 것은 당연히 생각을 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앵커]

그나저나 저희들이 알기로는 오늘 늦게라도 국정원 적폐청산 TF 쪽에서 저희들이 오늘 보도한 내용에 대해서 공표를 한다고 들었는데 이 시간까지 아직 안 하고 있죠?

[기자]

아직까지 보도자료 등이 나오지 않은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는데요. 오후에 개혁위, 개혁발전위원회에 보고가 됐다고 합니다, 적폐청산 태스크포스의 조사 결과가요.

그런데 저녁쯤에는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됐는데 아직까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앵커]

내일쯤 나올지 그건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알겠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