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0805205650764?s=tv_news

"외곽팀은 일부분, 별도 여론조작팀도"..국정원 파문 확산
박병현 입력 2017.08.05 20:56 

[앵커]

이명박 정부 당시에 국정원이 민간인 수천 명으로 구성된 댓글부대를 운영했다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번 사건을 취재중인 정치부 박병현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박병현 기자. 민간인 댓글 부대 사실 이것만 해도 충격적인데 이외에 또 다른 여론조작팀이 있었다 새롭게 확인이 된거죠?

[기자]

정해구 국정원 개혁발전위원장이 언론 인터뷰에서 "사이버 외곽팀은 일부분일 뿐이고 별도의 여론조작팀이 더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3일, 국정원 적폐청산 TF가 밝혔던 사이버 외곽팀의 존재 또한 2008년에 활동했던 '국정원 알파팀'과는 전혀 다른 존재였는데요.

[앵커] 그러니까 이번에 나온 국정원 댓글부대, 그리고 알파팀이 있었는데 또다른 팀이 있었다 그런 얘기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사이버 외곽팀까지 '일부분'이라고 하면 규모가 훨씬 더 커질 가능성이 있는겁니다.

[앵커]

일각에서 숫자가 많이 부풀려졌다. JTBC가 엊그제 처음 보도를 하면서 3500명이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는데 그런 주장도 펴고 있죠?

[기자]

하지만 국정원 적폐청산 TF는 가장 활발히 활동했던 2012년에 최대 3500명이 활동한 것으로 보고있고 관련해 추가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앵커]

JTBC 취재팀도 그 숫자가 너무 많기때문에 맞느냐를 상당히 오랫동안 확인을 했는데 3500명이라는 숫자는 어떻게 나온겁니까?

[기자]

사이버 외곽팀이 등장하는 국정원 문건은 여러개라고 합니다. 일부는 사람수가 적혀있고, 일부는 아이디 등이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 숫자를 더해 '3500'이란 숫자가 나온 겁니다.

[앵커]

그러니까 문건에 국정원 내부 데이터 베이스에 3500명 이런 숫자가 있는건데 일단 여러개 아이디가 중복됐을 수도 있기때문에 그것도 보고있다 그 얘기군요.

[기자]

사람수를 3500명으로 확정하려면 좀 더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는 일부 의견이 있어서 추가 조사하고 있다고 봅니다. 다음에는 구체적인 숫자가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사람 수, 아이디 이런 얘기가 있지만 인터넷 온라인 상에서 이루어졌다는 점을 좀 주목을 해야되는거죠?

[기자]

맞습니다. 주목해야될 점은 이것이 오프라인이 아니라 인터넷에서 활동이 이루어졌다는 겁니다. 한 개혁위 관계자는 "아이디가 2개라면 인터넷 공간만 놓고 보면 2명이 활동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고 합니다.

[앵커]

궁금한게 계속 나오는 얘기지만 수천명, 3천명 넘게 동원이 됐다는 건데 민간인은 도대체 어떤 사람들일까 하는 부분인데요.

[기자]

예비역 군인, 회사원, 주부, 학생, 심지어 전직 국정원 직원까지 포함됐다는 게 조사 결과입니다. 집에서 또는 본인 일터 등 외부에서 수시로 글을 쓴 건데요.

4대 포털과 소셜 미디어 등에 친정부 성향의 글을 쓰고 정부 비판적인 글은 '종북 세력의 국정 방해'로 규정해 여론을 조작했다고 합니다.

[앵커]

그러니까 직업군은 예비역 장성, 회사원, 주부, 학생 다양한데 하는 일은 정부 비판하는 기사을 쓰면 그 밑에 댓글을 달면서 이 언론사는 종북 좌파다 빨갱이다. 이런 글을 쓰는 것이 일이였다는 거죠.

[기자]

맞습니다. 국정원은 이들 민간인 댓글부대에 가이드라인을 직접 주거나 민간인 팀장을 선정해 대신 가이드라인을 준 것으로 파악이 됐는데 민간인 팀장은 국정원에서 받은 돈을 각 팀원에게 돈을 입금시켜주기도 한 중간급 관리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소한 팀장급까지는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국정원 쪽에서는 조만간 검찰에 고발을 하겠다는 입장이고 곧 수사가 시작이 될텐데 수사 윗선이 어디로 향하느냐가 주목이 되는 부분입니다.

[기자]

더 조사가 돼야겠지만 원세훈 국정원의 이런 정치개입, 또 선거개입 사건은 대부분 청와대와 소통하면서 이뤄진 정황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습니다.

예컨대 청와대 회의결과를 토대로 보고서를 만들고 그 보고서를 청와대에 보고하고 이후 원세훈 원장은 다시 내부 지침을 내리고 이런 식입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에 대한 조사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러니까 이 과정에서 청와대와 국정원, 보고서를 주고 받으면서 지시한 의혹이 있고 또 그것을 다시 받아서 보고하고 이런 점이 드러났다는 얘기죠. 그런데 하나 궁금한 점은 엊그제 JTBC가 이 내용을 첫 보도를 한 직후에 댓글을 보니 JTBC가 종북이다, 이 내용이 틀렸다, 빨갱이다 이런 얘기도 상당히 올라왔던데 이 댓글부대는 지금은 사라진건가요.

[기자]

물론 현 정부 국정원이 이런 댓글부대를 운용하고 있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의 경우 임기말 상당수 가짜뉴스가 퍼졌는데 국정원과 무관치않은 것으로 보는 것이 적폐청산TF의 시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곧 조사가 이뤄질 것 같고요. 특히 이명박 정부 당시처럼 나랏돈을 이용했느냐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볼 방침입니다.

[앵커]

박근혜 정부 당시에도 있었는지 또 예산이 투입됐는지 이 부분인데 엊그제 보도를 하면서 공소시효 문제를 이야기 했잖아요. 앞으로 5개월 밖에 안남았기 때문에 시간이 없다 그런데 검찰쪽에서는 조금 더 남았다 이런 이야기가 나왔군요.

[기자]

국정원법 위반 수사가 사실 흔하지는 않아서요. 그러다보니 공소시효 5년이다 7년이다 이렇게 엇갈렸는데요, 다시 구체적으로 확인한 결과 7년이 맞습니다.

2012년 기준으로 2019년까지 시효가 남아 있다는 것이 검찰과 법원의 의견입니다.

[앵커] 상당한 여유를 갖고 수사를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수가 있겠군요.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