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0805202109278?s=tv_news

별도 여론조작팀도 확인..원세훈·MB 정부 수사할 듯
정원석 입력 2017.08.05 20:21

[앵커]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대규모 '민간인 댓글 부대' 운영에 대한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국정원 적폐청산 TF는 민간인 수천명이 운영된 정황을 찾아낸데 이어서 '댓글 부대'외에 별도의 여론조작팀이 더 있다는 사실도 확인했습니다.

국정원은 기초조사를 마치는대로 관련자들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검찰 수사, 앞으로 계속될텐데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비롯한 국정원 관련자들, 또 이명박 정부의 청와대 관계자들 이렇게 '투트랙'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원 적폐청산 TF는 국정원이 민간인을 동원해 정치 개입한 혐의를 추가로 확인한 만큼 검찰에 고발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당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비롯한 국정원 직원들과 보고 라인에 있던 청와대 관계자 상당수가 수사대상에 오를 전망입니다.

검찰은 적폐청산 TF의 고발이 있으면 수사 방향 등을 정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수사 필요성을 인식해 이미 국정원측에 관련 자료 요청을 해놓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고발이나 수사의뢰가 오면 수사를 시작할 것"이라며 "조만간 예정된 검찰 인사로 수사팀이 꾸려지면 관련 자료를 토대로 수사에 나서게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검찰은 우선 원 전 원장의 추가 혐의를 밝히는데 수사력을 집중할 걸로 보입니다.

이번달 30일 선고를 앞둔 원 전 원장의 파기환송심 사건 때문입니다.

검찰은 지난 2013년 수사 때보다 국정원 내부의 자료를 광범위하게 확보할 수 있는 만큼 수사에 속도가 날 걸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 수사자료를 통해 파기환송심에 대한 변론을 신청할지, 아니면 새로운 혐의로 추가 기소를 할지는 검토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특히 국정원의 정치개입 의혹 문건이 당시 청와대로 보고된 사실이 확인된 만큼 당시 최종 의사결정권자인 이명박 전 대통령까지 수사 대상에 포함될 지 주목됩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