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0907204218090?s=tv_news

청와대-국정원-국방부 '댓글 3각 공조'..커지는 의혹
서복현 입력 2017.09.07 20:42 

[앵커]

이제 종합해보겠습니다. 처음에 군 사이버사령부 얘기를 드렸고, 국정원 양지회 이야기도 해드렸습니다. 군 사이버사령부가 여론조작 관련 보고를 한 곳도 청와대라는 주장이 나오면서, 이명박 정부에서 이뤄진 여론조작이 결국 말씀드린대로 청와대-국정원-국방부로 이어지는세 기관의 협업 속에 진행된 건 아닌가 의혹이 커지고 있습니다.

서복현 기자입니다.

[기자]

이명박 정부 국정원은 이른바 'SNS 장악보고서' 등을 작성해 청와대에 보고한 거로 드러났습니다.

당시 청와대는 국정원이 여론조작에 동원한 보수단체를 초청해 감사오찬을 열기도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방부 사이버사령부까지 여론조작 활동을 청와대에 보고했단 주장까지 나오자, 이명박 정부 청와대가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정원 심리전단과 국방부 사이버사 여론조작 활동의 컨트롤 타워가 결국은 청와대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것입니다.

게다가 국정원은 비밀예산이라 불리는 특수활동비를 사이버사령부에 지원한 거로 알려져 두 기관의 관계 역시 석연찮은 상황입니다.

또 국정원 여론조작의 핵심인물로 지목된 이종명 전 3차장과 민병주 심리전단장은 모두 군 출신이란 공통점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정원에 이어 국방부도 자체 TF 등을 꾸려 여론조작에 대한 조사에 나설 계획인 가운데, 조작의 실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청와대까지 포함시켜 세 기관의 '삼각고리'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