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0912153801082#none

[믿보동] 대정부질문 출석 이낙연 총리 '돌직구는 이렇게'
신혜정 입력 2017.09.12. 15:38 수정 2017.09.12. 15:43 


문재인정부 첫 대정부질문이 열린 1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인사를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문재인정부 첫 대정부질문이 열린 1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인사를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문재인 정부 첫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한 이낙연 국무총리의 돌직구 답변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 총리는 11일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여야 국회의원들의 질문을 받았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적폐 청산’의 시급을 강조하며 전방위 국정 개혁을 거듭 주문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등 야당 의원들은 북한의 핵ㆍ미사일 개발 등과 관련한 안보 공세를 퍼붓는 한편 협치 실종의 책임을 따져 물었다. 대정부질문 데뷔전에 나선 이 총리는 “저도 협치가 아쉽다”며 야당 지적에 공감을 표하면서도 야당의 공세에 조목조목 반박했다.

지난 대선때 모든 정당들이 공약했으니…

김무성 바른정당 의원: 총리께서는 지급 수 십조씩 퍼붓고 있는 복지 예산을 늘릴 때라고 보십니까, 안보 예산을 늘릴 때라고 생각하십니까?

이낙연 국무총리 : 안보예산도 필요한 것은 늘려야 되겠죠. 그런데 복지예산 늘어난 것은 대부분 지난 대선 때 모든 정당들이 공통으로 공약된 사항들이 먼저 이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김무성 바른정당: 예… 총리 들어가십시오.

초대해도 번번히 무산됐습니다만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 정부주요정책 추진을 위해 사전에 야당에게 먼저 제안하거나 의견을 구한 적 있습니까? 이 정부가 얘기한 '협치'의 실현은 기만에 가깝습니다!

이낙연 국무총리 : 협치의 틀을 만들기 위해 여야정 협의체를 제시했는데 국회가 주도하겠다고 해서 국회에 넘겼습니다. 그런데 정당간 합의가 안돼서 구성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 국회의 틀을 말씀하시기 이전에 먼저 야당 대표와 의원들을 만나서 정부의 정책을 설명하고 협력을 구하는 게 기본 자세죠!

이낙연 국무총리 : 옳은 말씀입니다. 그런데 잘 아실 겁니다. 제가 대화하고 싶고 모시고 싶어 초대해도 번번히 무산됐습니다.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 : …

어떻게 수혜자일 수 있겠습니까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대통령이 무슨 산타 할배입니까? 이런 식으로 포퓰리즘을 해서는 안된다는 거 명심하십시오! 문재인 정권이야말로 최순실 국정농단의 가장 큰 수혜자입니다!

이낙연 국무총리 : 최순실 국정농단의 큰 짐을 떠안은 것을 저희들로서는 불행으로 생각합니다. 어떻게 수혜자일 수 있겠습니까.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

잘 안봐서 모릅니다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 MBC 김장겸 사장 내쫓을 겁니까! 최근에 MBC나 KBS에서 불공정 보도하는 거 보신 적 있습니까?

이낙연 국무총리 : 잘 안 봐서 모릅니다. 꽤 오래 전부터 좀 더 공정한 채널을 보고 있습니다.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 : …

조금 전에 체험하지 않았습니까?

황주홍 국민의당 의원: 한국은 삼권분립 국가가 아닙니다. 한국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제왕적 대통령 1인제 국가입니다.

이낙연 국무총리 : 삼권분립이 무의미하다고 말씀하셨는데 조금 전에 우리는 삼권분립을 체험하지 않았습니까?

황주홍 국민의당 의원: …?

이낙연 국무총리 : 대통령이 지명한 헌법재판소장 후보자가 인준 받지 못한 사태가 바로 있었잖습니까. 삼권분립은 살아있습니다.

국민의당 황주홍 : …

신혜정 기자 arete@hankookilbo.com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