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nocutnews.co.kr/news/4846085

'1천만원 영수증' 발견…검찰, '댓글부대' 수사팀 확대
2017-09-12 15:30 CBS 노컷뉴스 최인수 기자 


(사진=자료사진)

'민간인 댓글 부대'로 불리는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사이버 외곽팀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수사팀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

국정원에서 'VIP(당시 이명박 대통령 지칭)보고' 문건 등이 확보되면서, MB정부 청와대 인사들을 향한 수사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검찰 관계자는 12일 "국정원 수사의뢰가 아직 없었다"며 "수사의뢰가 되면 내용을 살펴보고, 필요하면 수사팀 확대 검토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정원 개혁위원회가 전날 '박원순 문건'과 '문화‧연예계 블랙리스트 문건' 등의 존재를 보도자료 형태로 공개하며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을 수사의뢰하기로 하면서 수사 범위 확대는 예정된 수순이 됐다. 

원 전 원장 시절 국정원은 박원순 서울시장을 종북인물로 규정해 견제 방안을 마련했고, 심리전단이 이를 전달받아 온오프라인에서 박 시장 비방 활동을 했다.

또, 문화‧연예계에서 당시 정부에 비판적인 인사들을 추려 특정 방송 프로그램에서 배제‧퇴출시키고, 소속사를 세무조사하는 등의 공작을 국정원이 폈던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국정원은 '좌파 연예인 정부 비판활동 견제 방안', '좌파 문화・예술단체 제어・관리 방안' 등의 문건을 'VIP 일일보고', 'BH 요청자료' 등의 형태로 청와대에 보고했다.

MB정부 청와대를 향한 검찰 수사가 불가피해 보이는 대목이다.

검찰 수사팀은 이와 동시에 국정원으로부터 확보한 사이버 외곽팀 활동과 관련한 국정원의 자금 지원 내역 영수증을 분석하는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영수증 가운데는 1회 활동비로 1장에 1000만원이 넘는 금액을 지급하고 수령해 간 사례도 발견됐다. 

검찰은 한 차례 영장이 기각된 국정원 퇴직자 모임 양지회에서 외곽팀장으로 활동한 노모씨와, 양지회 사무총장인 박모씨에 대해 혐의를 보강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이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