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0927204506152?s=tv_news

MB 정부 국정원, 캐면 캘수록 '적폐 산실'..남은 과제는
박현석 기자 입력 2017.09.27 20:45 수정 2017.09.27 21:40 

<앵커>

이렇게 좀 늦긴 했지만, 검찰은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에 대해서도 전방위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오늘(27일)은 추명호 전 국장이 조사를 받았고 댓글 공작을 했던 국정원 직원 두 명이 구속됐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과거 국정원에 대한 검찰 수사가 어느 정도 진행됐고 남은 과제는 무엇인지 박현석 기자가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기자>

국가정보원이 검찰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국정원 자체 적폐청산 TF가 조사한 결과를 하나하나 검찰에 수사 의뢰하고 있는데요, 여러 조사 항목 중에 먼저 댓글 사건, 또 이른바 박원순 제압 문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방송 장악 의혹 등이 최근 검찰의 수사 대상입니다.

국정원 댓글 사건부터 볼까요? 당초에는 18대 박근혜 전 대통령이 당선된 대선에 개입했다는 부분만 불거졌는데, 이 국정원 심리전단이라는 조직이 40개 넘는 민간인 댓글 부대, 이른바 사이버 외곽팀을 운영하면서 대북 심리전을 빙자한 국내 정치 공작을 벌인 행적이 속속 드러나고 있습니다.

온라인상에서 여·야를 막론한 정치인과 학계·사법부까지 공격했고 문성근 씨 등 블랙리스트에 오른 문화 예술인의 경우 나체 합성사진까지 유포했습니다.

온라인을 벗어나서는 어버이연합 등 보수 성향 단체를 앞세워 박원순 시장에 대해 표적 시위를 벌이는 등 오프라인 공작도 펼쳤습니다.

오늘 소환된 추명호 전 국장이 바로 박 시장 제압 문건과 관련된 인물입니다.

그 외에도 방송 장악을 위해 프로그램 폐지와 진행자 퇴출 등을 유도했다는 의혹도 검찰이 수사 중입니다.

이 모든 걸 지휘한 사람으로는 일단 원세훈 전 원장이 지목되고 있습니다.

원 전 원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어디까지 보고를 했고, 이 전 대통령이 어떤 지시를 했는지 밝히는 게 검찰 수사의 최종 과제입니다. 
  

박현석 기자zest@sbs.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