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171164

음지에서 움직이는 '양지공사', '댓글부대' 지원?
KBS파업뉴스팀, "양지회 자회사에 국정원 자금 대거 들어갔다"
허환주 기자 2017.09.28 11:30:46

국정원 퇴직자 모임인 양지회가 100% 지분을 가지고 있는 용역 업체에 국정원의 자금이 대거 흘러간 정황이 확인됐다. ‘양지공사’라는 이 용역업체가 ‘민간인 댓글부대' 이용자금 등에 사용되는 국정원의 비자금 창고 역할을 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KBS파업뉴스팀은 2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노조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취재 결과, 국정원은 양지회의 자회사 '양지공사'에 매년 100억 원대의 일감을 몰아줬을 뿐만 아니라 매년 수억 원 씩을 '찬조금'이란 불분명한 명목으로 지급해 왔다"고 밝혔다.  

양지공사는 국정원의 청사관리, 경비, 청소용역 등을 도맡고 있는 업체로 알려졌다. 

이들은 "양지공사의 매출액은 연간 100억 원 대이지만 청소업체의 운영경비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인건비는 고작 연 30억 원 가량에 불과하다"며 "운영경비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은 어디에 쓰였는지가 의문점으로 남는다"고 지적했다.  

1992년에 설립된 양지공사는 2011년에는 92억 원, 2013년 99억 원, 2016년 107억 원 등 최근 6년 간 매출액이 600억 원에 이르는 상황이다.  

이들은 "검찰은 이 돈 중 일부가 '민간인 댓글부대' 운영에 쓰인 단서를 잡고 관련 계좌를 추적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며 "특히 양지공사의 사업 목적에는 '전파매체를 활용한 홍보 선전도 명시돼 있어 이 회사가 '민간인 댓글부대'를 비밀리에 지원했을 가능성도 높다"고 주장했다.  

주목할 점은 이러한 국정원과 양지회, 양지공사 간 석연치 않은 거래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 취임직후부터 급증했다는 점이다.  

이들은 "양지회와 양지공사에 대한 국정원의 지원은 이명박 정부 원세훈 전 원장 재임 기간에 급증했다"며 "원세훈 전 원장 취임 직후부터 양지공사에 맡기는 시설관리 용역이 늘어났고, '찬조금'이라는 명목의 의문의 자금 지원도 이때부터 시작됐다"고 주장했다. 

KBS파업뉴스팀이 확인한 바에 따르면 원 전 원장이 있던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수십억 원이 양지공사에 찬조금 형식으로 지급됐다. 2012년에 지급된 돈만 6억9000만 원에 달했다. 

이들은 "매년 수억 원씩 이러한 용처불명의 돈이 양지공사에 들어간 것인데, 이 돈이 어떤 목적으로 쓰였는지 앞으로 반드시 밝혀져야 할 대목"이라며 검찰의 수사를 촉구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