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vop.co.kr/A00001210392.html

“박근혜 정부, 정대협 활동가들 사생활까지 낱낱이 공개했다”
수요시위에서 박근혜 정부의 ‘정대협 죽이기’ 여론공작 규탄한 윤미향 상임대표
박소영 기자 psy0711@vop.co.kr 발행 2017-10-11 14:09:49 수정 2017-10-11 14:09:49

11일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1304차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수요시위에서 윤미향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대표가 언론에 보도된 지난 박근혜 정부의 정대협 여론공작에 대해 규탄 발언을 마친 뒤 눈물을 흠치고 있다.
11일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1304차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수요시위에서 윤미향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대표가 언론에 보도된 지난 박근혜 정부의 정대협 여론공작에 대해 규탄 발언을 마친 뒤 눈물을 흠치고 있다.ⓒ제공 : 뉴시스

“27년 동안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곁에서 자신의 이익을 멀리하고, 자기 가족들도 돌보지 않은 채 ‘위안부’ 문제 해결 위해 몸 담아온 정대협 활동가들과 실행이사들이 받은 상처와 고통을 누가 보상할 수 있겠습니까?”

박근혜 정부의 ‘정대협 죽이기’ 여론공작이 드러난 11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의 주관으로 열리는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 수요집회에서는 여느 때보다 강한 성토가 이어졌다.

윤미향 정대협 상임대표는 수요집회에 참석한 중고생들을 향해 “여러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에 대해 잘 아나요?”라는 말로 경과보고를 시작해 박근혜 정부의 정대협 여론공작을 강하게 규탄했다.

윤 대표는 1980년대 한국 사회에 만연했던 이른바 ‘기생관광’으로 불리는 성매매를 외화를 벌어들인다는 명분하에 정부가 눈감는 현실에 여성단체들이 힘을 모아 반대운동에 나섰고, 그 과정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에 뜻을 같이 하는 37개 여성단체들이 모여 정대협이 출범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윤 대표는 “그런 정대협을 두고 2015년 한일합의를 채택한 이후 박근혜 정권이 정대협을 공격하고 정대협 사람들을 박해하는 활동을 청와대에서 기획하고 지시하는 일들이 벌어졌다”면서 “피해자 의견을 묻고 했어야 할 합의가 피해자를 무시했고 26년동안 유엔이 권고한 국제기준도 담겨있지 않는데도 최종적, 불가역적이라고 하니 우리는 반대할 수 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는) 한일 합의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정대협에 몸담고 있는 실행이사들과 활동가들의 사생활을 낱낱이 공개하고, 저희 가족들 일까지 인터넷 문서로, 서울역과 광화문 사거리에서 수많은 사람들에게 배포됐다”면서 “인권 활동가들을 인권 탄압하는 이런 시간들이 우리들 곁을 지나갔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날 윤 대표는 한 가지 사례를 소개하기도 했다. 지난해 3월 김복동 할머니와 함께 미국 방문길에 오른 뒤 미 국무부와 현지 언론들과 만나던 시기에 한 재미 언론사가 ‘정대협의 실체가 궁금하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윤 대표는 이 또한 청와대의 지시로 이뤄진 것으로 추정했다.

또한 윤 대표는 “미국에 방문했을 당시 정대협 사무처에서 긴급하게 전화가 왔다. 모 언론사 기자가 전화를 걸어와 위안부 문제에 대해 기사를 썼는데 데스크에서 정대협 실체에 대해 여론을 조작하는 기사가 내려왔고, 자기가 쓴 기사가 아니라고 했다”면서 “기자의 이름을 밝힐 순 없지만 그 언론사는 모든 곳에 기사를 쓸 수밖에 없는 중요한 위치에 있는 언론사”라고 말했다.

윤 대표는 “우리는 정부에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당시 비서실장이었던 이병기를 비롯해 책임자들을 고소고발할 것”이라고 강하게 경고했다.

이날 수요집회에 참석한 김복동 할머니도 무대에 올라 화해치유재단을 향해 열변을 토했다. 김 할머니는 “그 돈이 어떤 돈인데 역사를 팔아서 자기들이 생활해 나가나”라며 “스스로 나가야할텐데 큰 소리 치면서 위로금 받은 걸로 월급 받아먹고 그런 사람들도 대한민국 국민이냐”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 할머니는 “26년이나 정대협이 우리를 보호해 왔지만 지금까지 할머니들을 팔아서 자기들이 챙겨먹은 건 하나도 없다”면서 “화해치유재단 그 사람들은 정부가 말하기 전에 스스로 나와야한다”고 강조했다.


Posted by civ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