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nocutnews.co.kr/news/4864055


문성근 "MB 시절 'SBS스페셜'도 외압으로 중도 하차"

2017-10-21 14:37 CBS 노컷뉴스 이진욱 기자 


(사진='국민TV' 유튜브 채널 시사토크쇼 '맘마이스' 화면 갈무리)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의 문화연예계 블랙리스트에 포함돼 고초를 겪은 배우 문성근이 과거 SBS 프로그램에서도 외압으로 중도 하차했다고 밝혔다.


문성근은 지난 20일 '국민TV'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시사토크쇼 '맘마이스'에 출연해 "MB정부 들어와서 제가 (정치권을 떠났다는 데) 행방감을 느끼고 영화, 드라마 등을 여러 개 하기 시작했다"며 설명을 이어갔다.


"SBS 16부작 드라마 '신의 저울'(2008)에서 제가 오랜만에 좋은 역할을 했는데, 정의로운 중수부장이었다. 그랬는데 2008년 11월, 12월 이때쯤에 진성호 의원이라고, 조선일보 문화부장 출신이고 당시 한나라당 의원이었는데, 그 사람하고 독립신문의 신혜식 대표가 SBS를 찾아가서 '문성근을 왜 쓰냐', 이렇게 된 것이다."


이에 대해 그는 "처음하는 이야기"라며 "그때 제가 'SBS스페셜'이라고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 있는데, 거기에 주 내레이터였다"며 말을 이었다.


"그러니까 제가 ('SBS스페셜' 내레이션을) 4분의 3 정도 하고 (나머지) 4분의 1 정도는 여성분들이 하거나 이런 식으로 하고 있었다. 그런데 그들(당시 진성호 의원, 신혜식 대표)이 (SBS에) 왔다 간 후에 즉각 (내레이터 자리가) 없어졌다."


문성근은 "저를 블랙리스트에 올리지 말고 내버려뒀으면 바빠서라도 고민을 덜 했을 것 같다"라며 "그런데 이것(방송 출연 등)을 딱 끊어 놓으니까 24시간 자유인이 된 것이다. (이명박 정권이) 멍청한 짓을 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문성근은 박근혜 정권의 압박으로 케이블 채널 OCN 드라마 '처용 1'에서도 하차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 등에 따르면 '처용 1'의 임찬익 PD는 1~5회분 촬영과 편집을 마친 2013년 11월쯤 방송사 CJ E&M 측 담당 팀장으로부터 문성근의 하차는 물론 출연분 전부를 삭제토록 요구받았다. 임 PD는 역할 중요도 때문에 이를 거부했고, 문성근과 함께 작품에서 하차하게 됐다. 


이에 대해 CJ E&M 측은 "이재현 회장의 구속, 보수 언론의 집중 포화 등에 따른 부담감과 어려운 상황 때문이었다"면서도 "어디까지나 CJ E&M 차원의 결정이지, CJ 그룹이나 청와대 지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반영 등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문성근은 지난 16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그 후에 CJ E&M의 투자 행태나 이런 것들을 봤을 때는 블랙리스트를 실행하고 있었다는 부분이 확실히 보인다"며 "그래서 그 해명이 제대로 된 해명으로 생각되지도 않고, 믿기지도 않는다"고 지적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