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1117202600820?s=tv_news


[단독] 국회 특활비 논의에.."이헌수가 '최경환 공략' 제안"

이지혜 입력 2017.11.17 20:26 


"국회 특활비 축소 논의에 최경환 영향력"

'1억 전달' 한 달 만에 국정원 특활비 인상


[앵커]


특수활동비를 포함해 국정원 예산을 총괄한 사람이 이헌수 전 기조실장입니다. 어제(16일) 최경환 당시 기획재정부 장관에게도 이 특활비가 전달됐다는 의혹 전해드렸는데, 이병기 전 국정원장에게 이런 상납을 제안한 게 바로 이 전 기조실장이었던 것으로 검찰조사 결과 나타났습니다. 국회에서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줄여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게 하려면 최 부총리를 공략해야 한다는 이유였습니다.


이지혜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이병기 전 국정원장은 2014년 10월 최경환 당시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에게 국정원 특수활동비 가운데 1억원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 조사에서 이 전 원장은 이헌수 당시 국정원 기조실장이 최 부총리를 공략해야 한다는 보고를 했다고 진술했습니다.


'이 전 실장이 국회에서 국정원의 특활비를 문제 삼는데 예산결산위원회 의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려면 최 부총리가 제일 낫다'고 했다는 겁니다.


특히 이 전 실장이 특수활동비를 지원해 최 부총리의 도움을 받는 게 어떠냐는 제안을 해와 이를 승인했다고도 밝힌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최 전 부총리는 2014년 7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을 지내며 박근혜 정권의 친박 핵심 실세로 불렸고 현재 자유한국당 의원입니다.


국회 예결위는 그해 10월 국정원 등 권력기관의 증액된 특활비를 줄이려 했습니다.


그런데 다음달인 11월, 예결위는 국정원 특활비가 2007년 이후 동결됐다며 물가 변동 등을 감안해 오히려 155억원 가량을 인상했습니다.


최 의원에게 1억원이 전달된 지 한달 만입니다.


검찰은 최 의원에게 간 자금과 특활비 인상 간의 대가성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