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tar.ohmynews.com/NWS_Web/OhmyStar/at_pg.aspx?CNTN_CD=A0002394957


'외압' 부인한 부산시장... 영화계·시민단체 격분

부산참여연대, 서병수 규탄 성명 발표... 영화계, 이용관 복귀로 반격 기대

글 성하훈(doomeh) 편집 최유진(youjin0213) 18.01.14 16:46 최종업데이트18.01.14 16:54 


 2016년 2월 이용관 집행위원장이 해임된 부산영화제 정기총회에서 서병수 부산시장과 이용관 집행위원징이 대립하고 있다.

▲2016년 2월 이용관 집행위원장이 해임된 부산영화제 정기총회에서 서병수 부산시장과 이용관 집행위원징이 대립하고 있다.ⓒ 정민규


'정치적으로 뜻을 같이 하는데 압력으로 느낄 이유가 없지 않은가! 압력이 아니라 지시를 받은 것이고 당연히 이를 따른 것이다.'


부산참여연대가 14일 성명을 통해 부산영화제 외압사실을 부인한 서병수 시장을 강하게 비판했다. 지난 11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아래 블랙리스트 조사위원회)는 <다이빙벨> 상영으로 촉발된 부산영화제 사태 과정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청와대가 서병수 부산시장에게 부산영화제 이용관 집행위원장에 대한 인사 조치를 요구했고, 서 시장이 적극 협조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는 문건을 공개했다(관련기사 : 문체부 직원까지 사망... 실체 드러난 박근혜 블랙리스트).


그러나 다음날인 12일 서 시장은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관련 내용을 부인했다. 서 시장은 당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과 김종덕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자신에게 <다이빙벨> 상영을 막아 달라는 뜻을 전했다는 사실은 인정했다. 


하지만 이날 서 시장은 그러한 자신의 과거 발언이 청와대 등의 지시와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그는 "정치와는 거리를 두고 영화제로서 발전해온 부산국제영화제가 정치적으로 오염이 되겠다는 생각으로 안 했으면 좋겠다는 말을 했다"고만 말했다. 


서 시장은 김희범 전 문체부 차관 작성 문건과의 관련성도 부인하면서 "그런 건을 갖고 만나서 대화를 나눈 기억이 전혀 없다"는 취지의 답만 반복했다. 서 시장은 제기된 의혹에 정치적 의도가 있다며 <다이빙벨>에 관한 의혹 제기는 정치적으로 부산시장을 공격하기 위한 의도"라고 주장했다(관련기사 : BIFF 외압 의혹 서병수 "진상 조사 응하겠다").


서 시장은 정황과 각종 증언, 그리고 증거 자료가 나오고 있음에도 계속 모른다거나 관계없다는 식으로 일관하고 있다. 또 영화계의 사과 요구도 무시하고 있어 영화계에선 후안무치하다는 격한 비난이 쏟아지고 있는 상태다. 서 시장은 영화인들에게 '한국영화 공공의 적'으로 규정된 상태다. 


서병수는 부산시민 기만 중단하고 사과해야


 지난 12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불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의 발표에 대해 부인하고 있는 서병수 부산시장

▲지난 12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불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의 발표에 대해 부인하고 있는 서병수 부산시장ⓒ 부산시


이에 대해 부산참여연대는 '서병수 시장은 부산시민 기만 중단하고 부산국제영화제 사태 사과하고 책임져라!'는 제목의 성명서에서 "친박인 서시장이 박근혜의 최측근이고 박근혜에 의해서 지명된 비서실장과 장관의 말에 압력을 느낄 필요가 있는가 그냥 무조건 따르면 되는 것이지"라며 서 시장을 사실상 주범으로 규정했다. 


또 "서 시장이 조직위원장이었는데 금지를 권유했다는 말이 타당하냐"며 "부산국제영화제 입장에서는 권유가 아니라 당연히 압박이었다"고 반박했다. 이어 "<다이빙벨> 상영 금지를 권유한 정치권이나 시민단체가 어디인지 밝히라"고 요구했다. 


참여연대는 서 시장이 "2014년 영화제에서 <다이빙벨>이 상영됐고 그해 영화제도 별다른 차질 없이 성공적으로 치러졌다"고 말한 부분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참여연대는 "2015년 이후 청와대와 서 시장의 각종 정치적 공격으로 부산국제영화제가 어떤 지경에 처해 있는지 모른다는 것이냐"며 "영화제에 대한 정부 지원예산은 절반으로 삭감됐고 김지석 수석 프로그래머가 우리 곁을 떠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이빙벨> 상영 강행 이후 부산국제영화제 자체에 대한 정치적 공격, 그리고 이용관 집행위원장을 비롯한 부산국제영화제 내부 사람들에 대한 정치적 공세 이것이 누가 자행한 정치적 보복인지 똑똑히 알기 바란다"고 따져 물었다. 


참여연대는 "정치적으로 부산시와 현직 시장을 공격하려는 의도"라는 서 시장의 주장에 대해서도 "부산영화제 사태가 정치적 보복이 아니고 그런 사실이 없다고 하는 데 증거가 나오고 있는 것 아니냐"며 "정치적 보복이 아니었다면 이를 반박할 만한 증거를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가해자 서병수와 싸울 유일한 대안은 피해자 이용관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에 나와 부산영하제 사태 과정을 진술한 이용관 전 부산영화제 집행위원장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에 나와 부산영하제 사태 과정을 진술한 이용관 전 부산영화제 집행위원장ⓒ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영화계도 서 시장의 어설픈 해명에 발끈하는 분위기다. 지난 부산영화제 때 야외무대 인사에서 서병수 시장의 사과를 촉구했던 방은진 감독은 "울화가 치민다"며 구체적 증거자료를 통해 공개된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에 가해진 정치적 보복에 분개했다.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를 통해 청와대, 문체부, 영진위가 합작한 부산영화제 탄압 실체가 공개되면서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의 이사장 복귀 역시 굳어지는 모습이다. 부산영화제는 지난 12월 26일~1월 25일까지 이사장과 집행위원장 후보를 공개했다. 영화단체들의 거의 대부분이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을 이사장으로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지역 일부 매체 등은 부산시와의 갈등이 재연될 수 있다며 이용관 전 이사장의 복귀를 우려하는 분위기지만, 부산 영화인들은 박근혜 정권과 서병수 시장이 부산영화제를 탄압할 때 이를 옹호하고 편들었던 매체들의 왜곡보도는 개의치 않겠다는 입장이다. 


영화계 인사들은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사를 통해 서병수 시장과 싸워야할 이유가 더 분명하게 드러났다"며 "이를 감당해야 할 사람은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이 유일하다"는 의견을 밝히고 있다. 부산영화제 사태의 가해자인 서병수 시장과 맞서 싸워 영화제 독립성 확보는 물론 올해 6월 지방선거에서 부산시장을 교체해 부산영화제 사태를 정리할 수 있는 사람은 오직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뿐이라는 것이다. 이용관 전 위원장의 복귀를 통해 전열정비와 함께 적폐세력에 대한 반격을 준비하겠다는 자세다. 


김시무 평론가는 "서병수 시장이 과오를 인정하고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야 풀 수 있다며 그렇지 않다면 응당한 대가를 받아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부산영화제 사태로 쫓겨난 이용관, 전양준 두 분의 복귀를 통해 영화제가 안정을 되찾아 앞으로 싸워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10월 부산영화제 폐막식 때 수상자로 무대에 올라 서병수 시장 사과를 요구한 박배일 감독은 "내년 부산영화제 때는 '서병수 전 시장'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을 것"이라는 각오를 밝히기도 했다. 영화계는 부산영화제 사태이나 주범으로 지목되는 서병수 시장을 반드시 낙선시켜 부산영화제의 실추된 위상을 회복시키겠다는 자세다. 


한편, 부산영화제는 오는 17일쯤 이사회를 열어 새로운 이사장를 비롯한 새로운 집행부를 구성할 예정이다.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의 이사장으로의 복귀가 유력한 상태에서, 집행위원장 선임은 이사장을 먼저 결정하고 이후에 선임하자는 영화인들의 목소리가 강해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