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족벌비리 뿌리를 캔다' 이미 ‘몰락은 시작됐다’
탄생부터 거짓과 비리로 얼룩진 ‘철면피 정권’
서울의소리 ㅣ 기사입력 2012/01/06 [23:32]

'망국적 부정행각…역대정권과 비교가 안됐다' 
BBK 문제 서막에 불과, 돈에 눈이 먼 MB일가
실형 이상득과 보좌관들 각종 이권에 배후인물 
실세 최시중은 물론 양아들까지 비리연루 수사






                    
    



MB정권 최측근 주변에서 각종 비리 불거져 나오며 정권 출범 이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MB를 포함한 실형인 이상득 의원, 최시중 방통위원장과 구속된 신재민 전 문광부 차관을 비롯한 측근비리들이 연이어 불거져 나오자 지난 2일 MB는 끝내 사과를 표명하며 진화에 나섰지만 국민적 감정은 극도로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멘토들의 비리도 모자라 이젠 부인 김윤옥 여사의 언니 형부 조카 등 친정식구들의 수뇌사건들이 잇따라 터져 나오면서 수습 불가의 형국에 처해 있다. 과거 역대정권의 비리 의혹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MB정권의 경국지물(傾國之物)들의 비리행각은 그 규모가 상상을 초월하고 방법조차 치졸함을 넘어 악랄함의 극치를 이루고 있다. 

MB 최측근이자 자금책인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의 정권을 넘나들며 저지른 후안무치한 비리 행각에서부터 저축은행 비리사건, 종편비리, 4대당 의혹 등 이명박 일족들에 대한 비리 의혹들을 철저히 추적 취재해 보았다.

연 훈 (본지 발행인)

지난주 <발행인칼럼>을 통해서 BBK를 지적한데 이어 이번 주는 최근 계속해서 터져 나오는 측근 비리의 여파에 대해 짚어봤다. 이명박 대통령의 형 이상득 의원 보좌관이 비리 의혹에 연루되어 구속된데 이어 이번에는 이 대통령의 멘토로 알려진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의 최측근 정용욱(49)씨가 뇌물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되어 파장이 일고 있다. 

최 위원장의 정책보좌관인 정 씨는 한국방송예술교육진흥원(한예원) 이사장으로부터 수억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 위원장은 2008년 방통위원장 취임 뒤 개방형 직위에 관한 특례 규정을 바꾸면서까지 정책보좌역 자리를 신설해 그해 7월 정씨를 기용했다. 정씨는 주로 청와대와 국회를 상대하는 정무 보좌관 구실을 하면서 정치권과 방송통신업계에서 실세 노릇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박배수 보좌관에 이어 정 씨까지 비리 혐의에 연루되면서 정권 말 대통령 측근비리가 다시 한 번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박 보좌관과 정 씨는 로비의 창구일 뿐 최종목적지가 아니라고 보고 있다. 결국 박 보좌관 뒤에는 이상득 의원이, 정 씨 뒤에는 최 위원장이 있었기 때문에 그들이 각종 이권에 개입할 수 있었다는 것이 대체적인 시각이다. 그러나 검찰의 권력비리 수사 칼날은 좀처럼 권력심장부를 겨냥하지 않고 있어 ‘꼬리 자르기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경국지물 ‘이상득-최시중’ 

하지만 검찰의 이런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싸늘해진 여론과 선거를 앞둔 정치권 분위기상 쉽게 덮이기 어려울 것이라는 말도 나온다. 현정권과 선을 그으려는 여당에서 검찰이 이 문제를 덮게 놔두지 않을 것이라 게 그 근거다. 최근 구속된 박배수 씨는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의원의 실세 보좌관이었다. 지경부 차관을 지냈던 박영준 전 차관 역시 이 의원의 보좌관이었는데 한 때 정치권에서는 '좌배수 우영준'이란 말까지 회자될 정도였다. 

하지만 잘 나가던 실세 보좌관은 결국 정권말 검찰 수사의 예봉을 피해가지 못했다. 검찰은 박 씨를 지난해 12월27일 이국철(48·구속기소) SLS 회장으로부터 사업 관련 청탁과 함께 10억4,700만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박 씨는 이 회장의 로비를 대행한 문환철 대영로직스 대표(42·구속기소)에게 5억원과 미화 9만달러(1억원 상당)를, 유동천(71·구속기소) 제일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1억5천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박 씨는 또 지난 2009년 3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한 조경자재업체 대표에게 매월 평균 500만원씩 총 1억1,700만원의 불법정치자금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정권 핵심 실세인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측근 정용욱 씨의 비리 의혹은 박 보좌관 혐의보다 더욱 심각한 상황이다. 비리 의혹이 시간이 갈수록 늘어나는 형국이다. 검찰은 “정씨에 관한 의혹은 소문일 뿐”이란 입장이나 본격 수사가 불가피해 보인다.

4일 검찰에 따르면 정씨는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 캠프에서 일하며 정권교체에 기여했고, 이듬해 방통위로 자리를 옮겨 최근까지 최 위원장 정책보좌역을 지냈다. 지금은 외국에 머물며 개인사업을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MB멘토 최시중도 도마 위에 

정 씨는 최 위원장 신임이 워낙 두터워 한때 ‘양아들 아니냐’는 소문까지 돌았다. 검찰은 그가 10여년 전 정치 관련 홍보회사를 운영하며 당시 한국갤럽 사장이던 최 위원장과 인연을 맺은 것으로 보고 있다.

방통위 내부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정 씨는 방통위에서 특별한 활동을 하지 않았다. 최 위원장 ‘집사’ 노릇만 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그는 “정 씨는 인사 대상자들이 외부에서 어떤 평판을 받고 있는지 등을 조사하는 임무를 맡기도 했다”며 “업무 특성상 아무래도 업체 사람들과 두루 접촉이 많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업계 관계자들은 정씨에 대해 “발이 넓고 ‘입김’이 센 인물”이라고 평했다.

현재 정 씨를 둘러싼 의혹은 크게 두 가지다. 먼저 한국방송예술교육진흥원 김학인 이사장에게서 “EBS 이사로 뽑히게 해달라”는 부탁과 함께 2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김 이사장은 공금 24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전날 구속수감됐다. 정씨는 주파수 경매와 관련해 통신업체로부터 수억원의 뇌물을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지난해 10월 정 씨가 방통위에 사표를 낸 경위도 석연치 않다는 지적이 많다.

방통위는 해명자료에서 “EBS 이사 선임이나 주파수 경매 등 절차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 최 위원장과도 전혀 무관하다”고 밝혔다. 다만 방통위 측은 정씨의 개인비리 의혹에 대해선 “검찰 수사에서 시비가 가려질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김 이사장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부장검사 윤희식)는 정 씨 의혹과 관련해 “확인된 것은 없다. 소문만 무성할 뿐”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나 김 이사장이 횡령한 240억원 사용처를 쫓는 검찰로서는 돈 일부가 정 씨에게 흘러갔는지 확인해야 한다. 김 이사장이 정씨 말고 다른 정·관계 인사 3∼4명에게 억대 금품로비를 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 이명박 대통령 측근비리 종합 현황도

비리 덮기에 급급

더 큰 문제는 터져나오는 비리 의혹을 덮기에 급급해한다는 사실이다. 사실 돈을 준 사람들이 박 보좌관이나 정 씨가 아닌 이 보좌관이나 최 위원장을 보고 줬을 것이라는 추측은 삼척동자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정권과 검찰은 꼬리자르기에 급급한 상황이다. 

당장 정 씨의 비리 혐의에 대해서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이미 몇 차례 조사했지만 뚜렷한 조치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로 정권 중반을 넘어서면서 여의도 증권가와 법조계 주변에서는 정 씨와 관련한 갖가지 소문들이 무성했다. 이런 소문들은 첩보로 민정실에 수차례 보고 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와대는 이렇다 할 조치를 취하지 않고 오히려 정 씨가 지난해 10월 해외로 출국하는 것을 방조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민정수석실이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인 최 위원장과 정씨의 특별한 관계를 염두에 두고 조사를 중단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구속된 박 보좌관과 관련해서도 검찰은 박 보좌관이 코오롱그룹으로부터 매달 300만원씩 받은 것에 대해서는 문제를 삼지 않았다. 이상득 의원과 박 보좌관이 모두 코오롱 출신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아무 대가성 없이 돈을 주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게 수사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그렇다면 이상득 의원과 최시중 위원장으로 수사가 확대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정치권과 법조계에서는 이 대통령과 이상득 의원 그리고 최시중 위원장과의 특별한 관계를 첫 번째 이유로 꼽는다. 만약 이들이 검찰 수사를 통해 비리 혐의가 발견되면 그것으로 현정부의 도덕성은 끝장난다는 것이다. 

이 대통령과 최 위원장의 인연은 1970년대 중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대통령이 현대건설 이사 시절 이상득 의원이 "잘나가는 동생이 있다"고 소개함으로써 두 사람은 처음 만났다. 이때부터 세 사람의 끈끈한 인연은 계속되어 왔다. 

세 사람의 끈끈한 인연

세 사람이 가까워진 또 다른 배경은 모두 포항 출신이란 점이다. 최 위원장은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한 뒤 언론인(합동통신과 동아일보)으로, 그리고 여론조사 전문가(한국갤럽회장)로 활동했다. 이 기간 동안 이 대통령에게 '기업인'에서 '정치인'으로 변신하는 데 조언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해준 것이다. 

그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국갤럽 회장 시절을 회상하면서 "김영삼·김대중 전 대통령은 내 말에 귀를 기울였다"면서 "당시 한나라당 대선 후보였던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는 그렇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사실 한국 선거에 여론조사 기법을 도입한 주인공이다. 이런 과정에서 자신도 모르게 선거판의 막후 실력자가 된 것이다.

최 위원장은 이 대통령이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한 뒤부터 줄곧 정치적 조언을 하면서 이 대통령의 정치적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했다. 이 대통령의 서울시장 출마도 그중 하나다. 

최 위원장은 "정치적 기반을 다지기 위해서는 서울시장에 출마하는 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당시 이 대통령에게 국가 최고지도자의 꿈을 심어준 것이다. 

2007년 5월 경선 국면에서 박근혜 의원은 한국갤럽의 공정성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당시 이명박 후보와 최 한국갤럽회장이 가깝다는 것을 의식한 지적이다. 그는 아예 사표를 내고 이명박 캠프(고문)에 합류했다. 그리고 이명박 캠프의 건너편에 있는 대하빌딩에 개인사무실을 냈다.

'대하빌딩팀'의 실체는 대선이 끝난 뒤 세상에 알려졌다. 이곳에서 만들어진 전략기획 및 여론분석과 선거대책이 곧 MB 대선전략이 됐다는 후문이다. 최 위원장의 탁월한 여론분석과 정세판단, 방향설정의 판단자료가 여기서 나왔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래서인지 최 위원장은 MB정부 출범 후 줄곧 정권 실세라는 말이 뒤에 따라다녔다. 국정원장 1순위로 항상 물망에 오르기도 했다. 

그러나 '권불십년'도 아닌 4년 만에 이 대통령, 이상득 의원 그리고 최 위원장의 신세는 그야말로 천당에서 지옥으로 떨어졌다. 검찰 주변에서는 박배수 보좌관과 정용욱 씨에 대한 수사는 이제 시작일 것이라고 말한다. 검찰이 꼬리자르기를 하려해도 이미 여론이 싸늘한 만큼 쉽게 덮을 수 없게 될 것이다. 

미주한인신문 선데이 저널 http://www.sundayjournalusa.com/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