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211220709002?s=tv_news


[평창] 김일성 가면 쓰고 응원?.."北에선 상상 못할 신성모독"

유충환 입력 2018.02.11 22:07 수정 2018.02.11 22:30 


[뉴스데스크] ◀ 앵커 ▶


어젯밤(10일) 아이스하키 경기에서 북한 응원단은 일사불란한 응원을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습니다.


그런데 북한 응원단이 응원 도구로 쓴 얼굴 가면을 두고, 이게 김일성 얼굴이냐 아니냐 종일 시끄러웠습니다.


보수 야당들은 공세에 나섰고요.


한번 판단해보시길 바랍니다.


유충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경기장의 북한 응원단이 이색적인 응원에 나섭니다.


얼굴에 가면을 쓰고 노래를 부르는 겁니다.


"어젯밤에도 불었네~ 휘파람 휘파람~"


그런데 이 가면의 주인공이 김일성이란 기사가 나갔고, 보수 야당들은 '평양올림픽'이 현실화됐다며 발끈했습니다.


[하태경/바른정당 의원] "김일성 젊을 때 사진 두 개하고 그림 두 개인데요. 거의 '빼박'입니다."


하지만 김일성 얼굴을, 그것도 눈에 구멍이 뚫린 가면을 응원도구로 쓴다는 건 북한에선 상상도 할 수 없는 '신성모독'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입니다.


실제로 지난 2003년 대구 유니버시아드 당시 김정일의 사진이 담긴 현수막을 본 북한 응원단의 반응은 너무도 유명합니다.


[당시 북한 응원단] "장군님의 상이 찌그러져 있으니까, 우리가 가만히 있을 수가 있습니까?" "비가 오면 장군님 상이 젖는다 이 말입니다. 우린 이걸 보고 절대 그냥 갈 수 없습니다."


북한 응원단은 이렇게 오열하며 김정일의 얼굴 부분이 구겨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현수막을 수거해 갔습니다.


[백미경/탈북 가수] "(김일성 가면은) 상상을 초월하는 거죠. 북한 신문에 김일성, 김정일 사진이 나왔더라도 신문도 오려서 함부로 못하고, 구기지도 못했어요."


가면의 주인공은 북한의 인민배우 '리영호'란 주장도 있는데, 어쨌든 휘파람이란 응원가의 내용으로 보면 북한에서 미남으로 대접받는 가상의 얼굴일 거란 분석입니다.


기사를 처음 보도한 CBS노컷뉴스는 사실이 아닌 기사로 혼란을 끼쳐 사과드린다며 해당기사를 삭제했습니다.


MBC뉴스 유충환입니다.


유충환기자 (violet1997@mbc.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