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405193406879?s=tv_news#none


'노조탄압 백과사전'..검찰, 이번엔 실체 밝히나?

김준석 입력 2018.04.05 19:34 수정 2018.04.05 20:09 


[뉴스데스크] ◀ 앵커 ▶


검찰이 최근 삼성의 노조 탄압 문건을 대거 확보했다는 소식을 얼마 전에 전해드렸습니다.


그런데 지난 2013년 심상정 의원이 이와 비슷한 삼성의 노조 탄압문건을 폭로해서 검찰이 수사한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엔 2년간 수사를 했지만 이해하기 힘든 이유를 대며 무혐의 처분을 했는데요.


이번엔 제대로 수사할 수 있을까요.


김준석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검찰은 지난 2월7일 삼성그룹 압수수색 과정에서 노조 탄압의 실체가 담긴 자료를 대거 확보합니다.


검찰 관계자는 "당시 압수수색 현장에서 한 직원이 달아나 붙잡아 조사했더니 6천여 건의 노조 탄압 문건이 담긴 외장 하드를 숨기고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이 문건에 담긴 내용이 심각하다며 본격적인 조사에 나서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런데 검찰은 지난 2013년에도 비슷한 내용의 문건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2012년 1월 작성된 'S그룹 노사전략' 문건으로, 여기에는 삼성이 무노조 기조를 유지하기 위해 동원한 다양한 수법이 담겨 있습니다.


직원을 활용 가능과 불가로 나누고 활용가능자에게는 승격과 보직을, 활용 불가능자는 희망퇴직 등을 통해 아예 퇴출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노조 설립을 시도하면 즉시 징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비위 사실을 수집해 모아두어야 한다고 못박습니다.


사실상 뒷조사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렇게 모은 사찰 자료로 '100과 사전'을 만들라는 웃지 못할 주문까지 버젓이 등장합니다.


문건에는 또 사내 건전 인력, 이른바 사측에 우호적인 인력을 확보해 노노갈등을 야기한다는 계획도 포함돼 있습니다.


그런데 당시 검찰은 이 문건을 눈앞에 두고도 삼성이 문건 작성을 부인한다는 이해하지 못할 이유로 이건희 회장 등 관련자를 무혐의 처분했습니다.


이후 삼성의 문건에 등장했던 각종 노조파괴 수법은 우리 사회에서 노조를 탄압하는 전형적인 방식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검찰의 봐주기 수사 이후 삼성의 문건이 노조 탄압의 교과서처럼 활용된 겁니다.


검찰이 동일한 문건에 대해 이번에는 과거와 다른 결론을 낼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MBC뉴스 김준석입니다.


김준석 기자 (hermes@mbc.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