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410211820404


영화 '변호인' 프랑스서 상영 안된 배후에..

황정호 입력 2018.04.10. 21:18 수정 2018.04.10. 22:19 



[앵커]


박근혜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계 인사에 대한 블랙리스트 피해 사례가 속속 밝혀지고 있는데요.


한국과 프랑스 수교를 기념하는 문화교류 행사에까지, 이 블랙리스트를 적용해 조직적으로 불이익을 준 사실이 또 드러났습니다.


황정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한민국 주권은 국민에 있고..."]


고 노무현 대통령을 다룬 영화 '변호인'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호평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지난 2015년 '한-불 상호교류의 해' 공식 행사로 프랑스에서 열린 '영화 상영회'에서 빠졌습니다.


당시 프랑스 한국문화원장이 상영 목록에서 빼도록 한 사실이 진상조사위 조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이렇게, < 그때 그 사람들> 그리고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등 5개 작품이 배제됐습니다.


[송경동/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관계자 : "예술인들을 이런 식으로 대하는 것은 부당하다라고 말했더니 당시 홍보원장은 정부 반대 예술을 한다면 자기 돈으로 하라는 것인데 뭐가 배제냐(고 했습니다.)"]


또 파리 도서전에서는 프랑스 측에서 요청한 작가 가운데 한강과 황석영 등 작가 13명을 제외했습니다.


세월호 시국선언 등에 참가했다는 이유로 블랙리스트에 포함됐기 때문었습니다.


하지만 프랑스 측에서 그 가운데 4명 작가를 경비까지 대면서 직접 초청해 망신을 당했습니다.


블랙리스트 관리는 조직적이었습니다.


청와대가 지침을 내리면 국정원은 명단 검증 작업을 벌였고 문체부는 기관마다 명단을 전달한 뒤 결과를 보고받았습니다.


[이원재/진상조사위 대변인 : "청와대가 직접 배제지시가 내려오면 예술감독과 해외홍보문화원 측은 프랑스 측과 이견조율과 양해조치 등..."]


정부는 최순실 사업체의 프랑스 한식체험사업에는 예산을 늘려주기 위해 오히려 부실 심사까지 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KBS 뉴스 황정호입니다.


황정호기자 (yellowcard@kbs.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