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411201014164?s=tv_news


[단독] 노조 주동자 '현미경 사찰'..싹부터 잘랐다

김준석 입력 2018.04.11 20:10 


[뉴스데스크] ◀ 앵커 ▶


삼성은 노조 활동이 시작되면 주동자에 대한 '현미경 사찰'을 통해서 노조 활동의 싹부터 잘라내려 했습니다.


100여 개에 달하는 점검 항목을 만들고 수시로 활동을 감시하도록 했습니다.


이번에도 단독 보도입니다.


김준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지난 2013년 삼성전자 서비스에 노조가 결성되자 사측은 곧바로 '노조 진행 상황 점검표'를 만들어 대응에 나섭니다.


노조설립 움직임과 가입, 세 확산, 파업 등 세 단계로 항목이 나눠져있고 그 밑에 단계별 대응 방안이 구체적으로 적혀있습니다.


각 항목마다 점검과 보고를 맡은 담당자의 이름이 기재돼 있습니다.


이렇게 반드시 확인해 보고하도록 한 점검 항목만 100여 가지.


노조 주동자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고 맞춤형 대응을 요구한 것으로 사실상 사찰을 통해 노조 활동의 싹부터 자르겠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문건에는 또 노조를 무력화시키기 위한 구체적 실행 계획도 담겨 있습니다.


서비스센터 노조가 파업을 시작하면 곧바로 삼성이 직영하는 서비스센터 인력을 투입해 파업을 무력화시키고 직장폐쇄 시 비난 여론을 막기 위해 협력업체 사장들에게 언론과의 인터뷰 내용을 미리 교육한다는 다소 황당한 내용도 등장합니다.


검찰은 노조 파괴 문건의 작성과 실행이 삼성전자 본사는 물론 삼성그룹 차원에서 이뤄졌다고 보고 있습니다.


[나두식/삼성전자서비스 지회장] "삼성이 저희에게 들이댄 것은 표적 감사였습니다. 당시 저희 조합원이 1,500~1,600분 정도였습니다. 약 한 달 동안 400명이 탈퇴했습니다."


검찰은 곧 노조 파괴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 삼성전자서비스 임원을 소환해 본격 조사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노조 파괴 공작 문건을 대거 확보한 검찰이 3년 전 삼성에 내렸던 무혐의 처분을 스스로 뒤집을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준석입니다.


김준석 기자 (hermes@mbc.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