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contents.nahf.or.kr/id/NAHF.cr.d_0001_0030_0020

※ "사진을 통해 본 고구려 성곽 - 동북아역사넷"에서 일부 가져오고 제목은 제가 달았습니다.

위패산성의 구조

평문은 일반적인 성문의 형태로 도록 내에 소개되어 있는 위패산성의 서문을 참조하기 바라며, 현문은 위패산성의 서북벽에서 찾아볼 수 있다(사진 10). 사진 10의 좌측 편평하고 길쭉한 부분이 문지이고 좌측 상단에는 잘 보이지는 않지만 문기둥을 세워 여닫을 수 있도록 방형의 홈이 만들어져 있다. 문지 아래쪽으로는 급경사 지역으로 적들이 쉽게 접근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으며, 문의 아래쪽으로도 석축이 있어 사다리 등을 이용하지 않으면 접근이 불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

또한 성문을 방어하기 위해 고구려 성에는 다양한 옹성(甕城)이 설치되는데, 주로 반원형이 사용되며 이 외에도 장방형, 지그재그식 등의 다양한 형태가 존재한다. 대표적인 옹성으로는 위패산성 북문에 설치된 옹성이나 득리사산성 서문에 설치된 옹성을 들 수 있다(사진 2). 옹성 역시 적들이 일정한 병력만이 접근하여 성문을 공략해야만 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방어시설이라고 할 수 있다.



성돌을 놓기 위해 다듬은 바위 (위패산성)


현문터 (위패산성) 


위패산성 관련글
위패산성 목록 https://tadream.tistory.com/26818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