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newsface.kr/news/news_view.htm?news_idx=4749  

“총리실, ‘CNK 정황’ 잡고도 조사철회” 파문
총리실 “사실무근”…외교부, 관련 보도자료 삭제로 논란
조종현 기자 | newsface21@gmail.com 
12.01.26 12:03 | 최종 수정시간 12.01.26 12:03      
 
뒤늦게 파문을 일으키고 있는 ‘CNK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 “국무총리실이 지난해 초 외교통상부와 지식경제부 등 부처 공무원들이 연루된 정황을 잡고 비위조사에 나서려다 총리실 직원까지 등장하자 조사 자체를 철회한 것으로 확인됐다”는 언론보도가 나와 파장이 더욱 커질 거으로 보인다. 

<서울신문>은 26일 1면 기사를 통해 “공직감찰의 전권을 쥐고 있는 총리실이 민간인 불법 사찰 때의 금품수수를 은폐한 데 이어 또다시 ‘제 식구 감싸기’ 행태를 보인 셈”이라며 이같이 보도했다. 

이 신문은 “25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총리실은 2010년 12월 17일 외교부의 ‘CNK 카메룬 다이아몬드 개발권 획득 보도자료’ 배포 이후 한두 달쯤 뒤 ‘CNK 주가조작 비리 첩보’를 입수했다”고 보도했다. 

<서울신문>은 첩보 내용에 대해 “‘보도자료 근거가 희박하고 과장됐다. 외교부 발표 뒤 CNK 주가가 한 달도 안 돼 5배 올랐다.…(중략)…박영준 총리실 국무차장이 CNK가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권을 획득하는 데 힘을 썼고 박 차장 주변인들이 친구, 친인척 등을 동원해 CNK 주식을 샀다. 김은석 외교부 에너지자원대사는 주변에 주식을 사라고 흘렸고, 그 권유를 받은 일부 사람들이 주식을 샀다’는 내용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총리실은 첩보 내용을 토대로 다이아몬드 광산 채굴에 관여한 외교부, 지경부 등을 상대로 조사하기로 내부 방침을 세웠다”며 “당시 총리실은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조사하려고 했는데 총리실 직원 중 주식을 산 사람이 몇 명 있다는 말이 들리는 등 총리실 직원들의 연루 정황이 불거져 조사하지 않았다”는 사정당국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서울신문>은 “CNK 조사 착수 계획 시점의 국무총리는 김황식 현 총리”라고 전했다. 그러나 또 다른 사정당국 관계자는 “김 총리는 지난해 8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출석 전에 ‘외교부 보도자료가 잘못된 면이 있다’는 정도의 보고를 받았다”며 김 총리와는 관계가 없음을 강조했다. 

또한, <서울신문>은 “정태근 의원은 지난해 8월 국회 예결위에서 CNK인터내셔널의 주가조작 의혹을 처음 제기했다”며 “총리실은 이와 관련, ‘비위 조사를 하려 하거나 조사한 사실이 없다’고 해명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총리실은 공식트위터(@PrimeMinisterKR)를 통해 “<서울신문>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며 “총리실은 작년초 CNK관련 비위조사를 하려하거나, 조사한 사실이 없다. 총리실은 '11.9월 감사원의 CNK관련 공익감사가 시작된 이후 충실히 감사에 협조해왔으며 금명간 감사원이 감사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반박했다. 

외교통상부는 지난 설 연휴기간 중 CNK 다이아몬드 광산 관련 보도자료를 홈페이지에서 삭제한 것으로 알려져 이에 대한 비판이 일고 있다. 문제의 보도자료는 지난 2010년 12월 17일과 2011년 6월 28일에 배포됐다. 

외교부는 2010년 보도자료를 통해 “C&K마이닝 사(대표:오덕균)는 카메룬 CAPAM과 공동으로 카메룬 동남부 Yokadouma 지역 다이아몬드 개발 사업을 추진했며, ‘10.12.16 개발권을 획득했다”며 “‘95~’97년 UNDP 조사 및 ‘07년 충남대 탐사팀 탐사 결과 Yokadouma 지역의 다이아몬드 추정 매장량은 최소 약 4.2억 캐럿”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외교부는 △신성장 동력창출 △시장 양성화에 따른 세수 증대 등의 ‘장미빛 전망’을 내놓으며 “민간이 선도하고 정부에서 뒷받침하는 민간 자원개발협력의 바람직한 성공 모델 창출했다”고 평가했다. 

해당 보도자료에는 2009년 5월에는 김은석 당시 총리실 외교안보정책관이 민관합동대표단 단장으로 2010년 5월에는 박영준 당시 차장이 민관고위급대표단 단장으로 카메룬을 방문했다는 사실이 적시돼 있다. 지난해 배포한 CNK 관련 보도자료는 내용이 과장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카메룬 정부가 공식적으로 매장량을 인정했다”는 것이었다. 

현재 삭제된 보도자료의 제목은 그대로 남아있지만 내용은 볼 수 없으며 대신 “보도자료의 내용에 관한 사실 관계에 있어 문제가 제기되어 잠정 삭제하였으니 양해바랍니다”라는 안내문구가 적혀있다. 

한편, CNK 주가조작 의혹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부장검사 윤희식)는 26일 오전 서울 옥인동 소재 CNK인터내셔널 본사와 오덕균 대표의 자택을 비롯한 8곳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