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kids.hankooki.com/lpage/edu/200512/kd2005121514480777370.htm

http://blog.daum.net/kimyongman/5580567 저자가 추가한 제목에 따라 좀 바꿨습니다.

[민족의 혼, 고구려 여행] (만주지역의) 고구려 성

<36> 고구려 성은 고구려인들의 지혜·기술·땀의 결정체

김용만 (우리역사문화연구소장)  입력시간 : 2005-12-15 14:50


둘레가 15 km에 이르는 만주 지역 최대의 성인 봉황산성.


대륙과 맞선 서부 지역에 많은 성 세워


현재 중국에는 세계 유산 고구려 유적이 집안시와 환인시에만 있습니다. 이 두 곳 모두 한때 고구려의 수도였습니다. 그런데 수도에 남아 있는 유적 외에도 고구려인이 남긴 유적들은 여러 곳에 흩어져 있습니다.


특히 고구려인이 세운 여러 성은 세계적인 문화 유산으로 모자람이 없답니다.


고구려 사람이 성을 잘 만든다는 사실은 일찍이 이웃 나라에도 알려졌습니다. 심지어 당나라에서조차 고구려가 산에 의지하여 성을 쌓고 지키기 때문에, 쉽게 이길 수 없다는 것을 널리 인정하였으니까요.


고구려인은 이처럼 자연의 지형지물을 비롯해 돌과 흙으로 튼튼한 성을 만들었습니다. 당시 성은 고구려인의 생활 중심지였으며, 비상시에는 적을 막는 든든한 지킴이기도 했지요.


아름다운 백암성 성벽의 주변에서 양 떼가 한가로이 풀을 뜯고 있다.


앞서 소개한 고구려 첫 수도인 오녀산성의 성벽은 2000여 년에 가까운 세월을 버텨 온 오랜 성벽으로 그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이 고구려 성은 대륙의 여러 세력을 막는 서부 지역에 많이 있습니다. 요동성ㆍ신성ㆍ백암성ㆍ안시성ㆍ건안성ㆍ부여성ㆍ오골성 등이 대표적입니다.


그 가운데 수나라 100만 대군에 맞서 성을 지켜 냈던 요동성은 현재의 요령성 요양시에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평지에서부터 30 m 높이인 이 거대한 요동성은 고구려 서부 방어의 중심이었지요. 하지만 지금은 성의 흔적조차 사라지고, 성이 있었던 성터 주변에 해자 흔적만 덩그러니 남아 있습니다.


아름다운 연주산성 등 뛰어난 성 많아


요동성 못지않게 중요한 성은 요하 하구에 있던 건안성으로, 둘레가 무려 7 km에 이릅니다. 645년 당나라 군대가 거듭 성을 공략했지만, 끝내 함락시키지 못했습니다. 성은 돌로 쌓은 부분도 있지만, 서문 쪽에 흙을 다져 성벽을 튼튼하게 했습니다. 지금도 흙을 다진 성벽의 모습이 뚜렷하게 남아 있지요.


그리고 현재 남아 있는 고구려 성 가운데 보존 상태가 좋고 아름다운 성으로 는 요녕성 등탑시에 있는 연주산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건안성 성벽. 흙을 한 층 한 층 다져서 성벽을 더 튼튼하게 만들었다.


둘레가 겨우 2 km 남짓하지만, 동쪽은 태자하를 낀 절벽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서ㆍ북쪽 성벽에 5 개의 치가 튀어나와 한 폭의 그림과 같습니다. 당시 성벽 높이는 10 m가 넘었으며, 현재 웅장한 모습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한편, 돌궐ㆍ수나라 등 강한 적과 맞서 싸우는 역할을 맡았던 백암성은 현재 1치와 2치 사이의 성벽이 많이 허물어져 있습니다. 다행인 것은 바깥 돌들이 무너져 내렸을 뿐, 안쪽 성벽은 잘 버티고 서 있어 고구려인의 성 쌓기 기술의 뛰어남을 그대로 잘 보여 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아름다운 백암성도 답사하는 이들의 마음을 자꾸 슬프게 만듭니다. 성벽 가까운 곳에 채석장이 있어 자주 폭발음이 들리고 성벽이 그 진동에 의해 돌이 하나 둘씩 떨어져 나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적을 막기 위해 고구려인이 정성껏 세운 성은, 단지 돌덩이ㆍ흙무더기에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옛 사람의 지혜와 기술, 그리고 땀의 결정체입니다.


이들 성 안을 자세히 조사해 보면, 고구려인의 생활 모습도 드러납니다.


따라서 고구려의 여러 성이 잘 보존돼야 뒷날 고구려인의 삶의 모습도 제대로 밝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중국에 남아 있는 약 130여 개의 고구려 성들이 환도산성과 오녀산성처럼 세계유산으로 지정돼 보호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글

건안성 목록  http://tadream.tistory.com/5592 

백암성 목록  http://tadream.tistory.com/5526

오골성 목록  http://tadream.tistory.com/5597 

고구려 성 목록 :  http://tadream.tistory.com/504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