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908082146015


일본의 양심적 시민단체 ‘희망연대’ 시라이시 대표 “징용 판결에 대한 경제보복 일본 민주주의 수준 보여줘”

최미랑 기자 rang@kyunghyang.com 입력 : 2019.08.08 21:46 수정 : 2019.08.08 22:09 


서울 광진구 방문 거절 조치에 “깊은 교류 필요한 시점” 아쉬움

일본 시민들 아베에 대항 못해 “이것이 한국과 교류하는 이유”


일본의 양심적 시민단체 ‘희망연대’ 시라이시 대표 “징용 판결에 대한 경제보복 일본 민주주의 수준 보여줘”


과거사 문제에 경제보복으로 대응하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정권에 대한 시민들의 분노가 거세다. 하지만 이에 편승해 국내 정치권과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쏟아내는 ‘반일 마케팅’을 바라보는 시선은 싸늘하다. 지난 6일 서울 중구가 주요 도로에 ‘노 저팬(NO JAPAN)’ 배너 깃발을 내걸었다가 비판 여론에 부딪혀 한나절 만에 거둬들인 게 대표적이다. 같은 날 광진구는 이달 중 예정돼 있던 일본 연수단 방문을 거절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냈다. 그러자 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일부 누리꾼들이 방문을 거절당한 ‘희망연대’가 일본 내에서도 아베 정권을 비판하며 양심적인 목소리를 내온 단체라는 사실을 알아내 퍼뜨렸다. 온라인에서는 “아베 정권을 비판하는 일본 시민들까지 거절하는 게 옳은 일이냐”는 지적이 이어졌다. 한·일 갈등 사태 해결을 주도해야 할 정치권과 관(官)이 앞장서 민간 교류까지 막거나 갈등을 부추겨서는 안된다는 비판의 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시라이시 다카시 일본 희망연대 대표(69·사진)는 지난 7일 경향신문과 전화 인터뷰를 하며 “최근 양국 사이에 지자체뿐만 아니라 학생들 간 교류까지 끊어지는 일이 잦아져 이번 연수가 순탄치 않을 것이라고 짐작했다”면서도 “오히려 지금 같은 때 시민사회 간에는 더 뿌리 깊은 교류가 필요하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그는 지난해 여섯 차례, 올해에는 이미 세 차례 한국을 방문했다.


시라이시 대표는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해 일본 정부가 경제보복을 하는 것은 “사법 독립을 부정하는 일본 민주주의의 수준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판결은 삼권분립에 따라 한국 사법부가 내린 것인데, 아베 총리는 이 판결에 행정부 차원의 조치를 취함으로써 일본이 민주국가가 아님을 스스로 드러냈다는 것이다. 그는 아베의 폭주가 계속되는 데는 “일본 시민사회가 제대로 대항하지 못한 탓도 크다”며 “이것이 바로 한국 시민사회와 계속 교류해야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시라이시 대표는 촛불혁명 이후 줄곧 “일본에도 한국 같은 ‘시민의 힘’이 절실하다”고 일본 사회를 향해 발언해왔다. 그는 지난해 3월 <서울의 시민민주주의-일본의 정치를 바꾸기 위하여>를 펴낸 것도 “촛불혁명을 일본에 알려야겠다는 생각에서였다”고 밝혔다. 그는 “3·1 독립운동과 1987년 민주화 과정, 그리고 2016~2017년 촛불집회까지 한국의 100년 민주주의 투쟁은 참여형 민주주의를 실현한 동아시아의 유일한 사례”라며 “동아시아 평화를 실현하는 데 양국 시민사회가 힘을 합쳤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희망연대는 지자체의 정책을 연구하고 시민 참여를 이끌어내자는 취지로 지난해 6월 설립됐다. 시민운동가와 전문가, 진보성향 정치인 등이 참여하고 있다. 연수단 11명은 이번에 광진구를 방문해 구내 공동체주택, 자활센터 등을 견학할 예정이었다. 지난 2일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우대국) 한국 제외 발표 이후 구청장 간담회는 취소됐지만 희망연대가 시민사회단체와 계획한 현장 견학은 오는 19~20일 예정대로 진행된다.


희망연대는 8일 오후 일본 의회에서 ‘평화에 역행하는 일본 정부의 대한국 정책에 강력히 항의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성명서에서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해 “일본 사회의 일원으로서 한국 국민들에게 죄송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고 밝혔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