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593863


'3대 의혹' 꺼내든 이해찬 "검찰도 수사 대상"

'김기현 측근 비리·고래고기 사건·특감반원 증거 압색' 문제 지적..."단독 수사로 의혹 털기 어려워"

19.12.06 12:04 l 최종 업데이트 19.12.06 12:04 l 글: 조혜지(hyezi1208) 사진: 남소연(newmoon)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인영 원내대표. ⓒ 남소연


정부·여당과 검찰 간 '강 대 강' 대치가 갈수록 격화되는 가운데,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청와대를 둘러싼 일련의 논란들을 역으로 '검찰의 3대 의혹'으로 규정했다.


검찰도 논란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주장이었다. 이 대표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가족과 측근의 비리, 울산시당과 검찰 출신 전관 변호사가 유착된 울산 고래고기 사건, 유명을 달리한 청와대 특별감찰단원을 둘러싼 증거물 압수수색 갈등 등 검찰의 3대 의혹이 심각하다"면서 "문재인 정부와 국가 기관 신뢰를 위해서라도 투명한 수사가 철저히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주민 "하명수사 의혹 시점에 검경도 관련 사실 이미 알았다"  


이 대표가 검찰의 '공동 책임'을 강조한 것은 검찰이 사망한 A수사관의 휴대전화를 경찰로부터 압수수색하는 등 단독 수사를 펼치고 있는 데 대한 당내 반발과도 맥이 닿아 있었다. 그는 "3대 의혹 사건은 검찰 역시 수사 대상이므로 단독 수사로는 선택수사, 정치적 의도가 담긴 수사, 제식구 감싸기 수사 등의 의혹을 말끔히 털기 어려운 처지다"라고 말했다.


'특검' 카드를 다시 꺼내들기도 했다. 이 대표는 "이미 검경 합동수사를 촉구한 바 있고, 설훈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한 검찰공정수사촉구특위를 구성해 활동을 시작했다"면서 "만일 정치적의도가 의심되거나 진실을 덮는 수사가 된다면 특검을 해서라도 진실을 낱낱이 밝혀내겠다"고 경고했다.


최고위원인 박주민 의원은 이른바 '하명 수사' 의혹에 대한 반박 논리를 제시하기도 했다. 박 의원은 같은 자리에서 "(김 전 시장 동생의 비리를 고발한) 건설업자 김씨는 2016년 10월 쯤엔 검찰에 진정했다"면서 "수사가 진행되지 않자 2017년 6월에 경찰에 진정했다. 하명이 이뤄졌다고 의심된 수사는 이미 당사자의 진정으로 검찰과 경찰이 알고 있었던 사건"라고 주장했다.


당내 법제사법위원들은 지난 5일 강남일 대검찰청 차장검사로부터 수사 시점 논란 등에 대한 해명을 청취하기도 했다. 강 차장은 민주당 법사위 간사인 송기헌 의원의 요청으로 국회에 와 검찰측 입장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등의 검찰 수사가 고발 후 1년이 지나서야 이뤄진 것에 대해 경찰의 자료 회신이 늦어졌기 때문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설훈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에서 검찰의 '해명 태도'를 함께 지적했다. 그는 "개별 면담에는 응하고 특위의 공식 요청엔 응할 수 없다고 했는데 유감이다"라면서 "특위에서 검찰과 경찰을 함께 출석시켜 사실관계를 파악하려고 한 것은 청와대 하명 수사 프레임이 김기현 측근 비리 사건에서 출발하는 만큼 진실을 파악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