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방터 골목식당 연돈(돈까스) 이사 진짜 이유

수정 : 2019.12.19 23:20 수정


가급적 연예 관련 뉴스는 안 올리려 하는데 얘기 듣고 저도 하도 열이 나서리...

자세한 얘기는 여기 있구요. 


포방터시장에서 장사하는 사람으로써~~ - 보배드림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freeb&No=1805381 


혹시라도 저 글이 신고로 삭제된다면 제목으로 구글에서 검색하시면 어렵지 않게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http://bit.ly/2PYvSoT (검색어 : 포방터시장에서 장사하는 사람으로써~~)


역시나 삭제되었군요. 혹시나 해서 퍼다 놓은 글 맨 아래 올립니다.



요약하면 


1. 상인회의 텃세,갑질 - 대기실 문제에 비협조적, 간판 문제 등등


2. 상인회의 시샘 - 중상모략, 폭언, 폭력행사?(멱살잡이, 방송 참고) 


3. 여기에 포방터 상인회의 비리도 있는 모양




* 주) 써->서 



관련글 : 

"복을 걷어찼네" 돈가스집 놓친 포방터시장 상인회에 쏟아지는 비판 - 서울경제 

  https://tadream.tistory.com/30953 

"굴러온 복을 차다니"..포방터시장 SNS '난리' - 이데일리  https://tadream.tistory.com/30954 





역시 삭제되었군요. 글쓴이는 부담 되겠죠. 또는 삭제 권유를 받았을 수도

개인정보만 삭제하고 그대로 올립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포방터시장에서 장사하는 사람으로써~~[24]조회 143,377 | 2019.09.29 (일) 00:54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freeb&No=1805381 


안녕하세요.  눈팅도 하고 글도올리고 궁금한거 질문도하고 후방영상도 올렸다가 영창가고


매일 아침마다 그곳을 글적글적 하면서 기상하는 정상적인 남자입니다.*^^*


다시 한번 얘기하지만 글솜씨가 없어서 죄송합니다.


두서없이 작성하는점 반성합니다...(국어공부좀 할걸 그랬나봐요 ㅠ.ㅠ)


베스트글에 보았듯이 이제 포방터시장 백종원 골목식당에 나왔던 가게들은 대기소가 사라졌습니다.


주변 소음민원과 그리고 골목환경파괴?(담배꽁초,쓰레기,침??) 등등 여러가지 이유로 갑작스럽게 사라졌습니다.


댓글들을 봐도 연돈 "백종원이 지정해준 가게에서 장사해라"


"홍은동을 떠나서 더 큰곳에서 장사해라"


"연돈 화이팅" 이렇게 댓글들을 많이 봤습니다.


정말 대단하고 존경스러운 사장님입니다.*^^*


포방터 시장에 입점을 하게된다면 상인회에 가입 하게 되어있습니다.(필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입을 안하면 텃세가 엄청 심합니다.)


상인회에 가입을 하게되면 초기비용 10만원이가 내야되고 그다음부터 2만원인가 달달이 내야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이때가 2015년 겨울에 저희도 처음 홍은동이란 지역으로 와서 처음 장사를 시작했는데 4년전이라 기억이 잘 안나는데 그때 매달 돈을 내다가(6개월정도?) 돈을 내야될 이유를 모르겠어가지고 중간에 못낸다고 하니까 그때부터 총무라는 분이 얼굴이 싹 바뀌면서 알아서 하라고 하더군요.근데 여기서 중요한건 상인들한테 걷어들인 돈으로 시장 활성화를 해야되는데 보면 아시겠지만 포방교 틈틈사이 보면 거미줄 덕지덕지 붙어있습니다. 


 시장 건물 틈사이에 바퀴벌레부터 시작해서 시장 간판보면 거미줄이 장난 아닙니다. (찾아보면 더 있어요.)


40~50개정도 포방터에 상점들이 있습니다. 매달 2만원씩만 가져가도 80만원에서~100만 원입니다.


근데 그돈으로 어디다가 쓰는지 정말 모르겠습니다. 한달에 한번씩 시장 위생을 위해 방역 청소를 하는건지(방역 청소 하는건 한번도 못봄..) 아니면 정말 뒤로 돈이 흘러가는건지 의심스럽습니다.


포방터 시장은요 2017년도인가 서울시에서 억단위 이상 예산을 받게되어서 시장 활성화를 시킨다고 통일성으로 어닝(어닝은 시장에서 두번 교체 하게됨 비용이 이중으로 들어갔습니다.)과 간판을 무료로 교체 해줬습니다. 그리고 정문과 후문쪽 LED전광판도 있고 지붕쪽에다가 그물망도 설치하고 전구도 또한 알록달록하게 설치 되어있습니다. 설치전에는 어둠 그 자체였고 저희가게가 3면으로 되어있고 하얀색간판이라 제일 밝아서 잠못잔다고 민원도 몇번들어와서 완만하게 해결도 했습니다. 지역주민분들은 환해서 정말 좋다 안심하고 귀가 할수있어서 좋다 하지만 그반대로 몇몇 상인들은 쥐잡듯이 눈초리를 주면서 텃세도 엄청 심했습니다.


저희가게는 상인회에 가입 안되어있는 상태에서 무료로  어닝하고 간판을 바꿔준다는 소식에 좋아했지만 


총무라는 사람이 와서 " 너희는 상인회에 가입도 안되어있는데 이걸 해줘야될지 말아야될지 그리고 다른가게는 2면을 하면되는데 너희는 3면을 해서 비용이 제일 많이 든다고" 얘기하더군요..


어짜피 어닝하고 간판은 서울시에서 예산 받아서 하는건데 왜 궁시렁궁시렁 거리는건지.. 이런것도 텃세였던거죠.


포방터 시장있는 골목 위쪽 라인은 터줏대감들밖에 안삽니다 동네유지라고 하죠. (이사 왔다던가 아니면 인근 대학 학생들 입니다.)


포방터 시장 상인들은 앞에서 웃으면서 뒤에서 흉보기 바쁘신 분들입니다. 오래될수록 아주 단합이 잘되고 어려서부터 그쪽 생활하신분들일수록 공감대가 형성해서 배아픈 사람 몰아내기 바쁘거나 어떻게서든 다른 지역으로 보내버릴려고 하죠.


홍은동 동네 사람들 절대 포방터 시장 이용안합니다. 그 이유는 너무 비싸기 때문이죠 급한거 아닌이상은 유진상가에서 사거나 아래 마을버스 정류장 마트에서 사가지고 올라옵니다. 유진상가에서 사입해서 판다고 얘기들었고 아무리 사입해서 판다고 하지만 너무 비쌉니다. 낮에 포방터시장 식당 이용하는 고객층들은 외부 사람들입니다. 지역주민분들 아래 마을버스 다니는 라인으로 1차 고기식당 이용하지 절대 젊은층들 그리고  부부들은 포방터시장 안에 있는 식당 이용안합니다.


안에 있는 식당 얘기가 나와서 또 한가지 알려주자면 연돈 한블럭 위에 공용주차장 있습니다. 주차장 가기전 왼편에 ??식당들 몇개 보일겁니다. 안주 일체라고 적혀있으면서 술도 함께 팝니다. 저도 그길을 자주 다니고 출,퇴근할때  4년째 그길을 다니고 있지만 술 박스를 본적이 단 한번도 없습니다. 저희는 주류회사를 통해서 당당하게 술 장사를 하고있지만 지역 주민 말로는 '영업용 술이 아닌 가정용 술을 판매'한다고 귀뜸도 주셨고 그래서 지켜봤지만  지금도 술 빈 박스는 보이질 않습니다. 이부분은 한번 드셔보시고 영업용인지 가정용인지 판매하는지 누군가 확인을 해주실거라 믿습니다. 저희는 포방터 시장안에서 돈쓰는것 조차 부들부들 떨리고 시장에서 적극적으로 해준것도 없으면서 생색내는점이 싫어서 급한거 아닌이상 미리 밖에서 장을 다 보고 가게 운영을 합니다.


추석,설날 행사한다고 1등부터 5등까지 경품있다고 현수막 걸어놓고 시장물건 사라고 강매하면서 4년동안 지켜보면서 1등 2등 3등 당첨된분을 한번도 본적이없습니다. 당첨이 됬더라고 홍은동 포방터시장 인근은 LTE5G 속도로 소문이 들립니다. 또한 분명 등수가 올라갈수록 고가의 제품인데 그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서울시나 서대문구에서 받은 예산 아니면 상인회에서 걷어들인 돈으로 구매를 해야하는데 당첨된걸 본적이 없으니 또한 그돈을 어디로 흘러갔는지... 


연돈 사장님한테 항상 고마운게 저희 힘들었을때 2년전에 연돈사장님이 옆에서 많이 도와주셨다고 여자친구가 지금도 얘기하고 있습니다. (그때 카레라도 배울걸 그랬나봐요..ㅠ.ㅠ) 그때 당시 연돈사장님이 외부에서 물건사러가시면 같은 거래처 물건을 쓰다보니 부족한 물건이있냐고 물어볼때마다 부탁하고는 했어요.(그때는 제가 개인차가 없었어요.)  힘들때 도와주신 은혜는 잊을수없습니다.


백종원 골목식당 촬영 할때 시장에서 허락을 해야지 촬영이 가능하고 시장에서 시장활성화 한다고 적극적으로 촬영에 협조 했던걸로 방송영상에서도 나왔습니다. 촬영전에는 지나다니는 사람이없었는데 촬영후에는 무슨 명동시장보는줄 알았어요. 정말 대단했죠.


(다 연돈사장님 덕분에 입니다.)


다시 시장도 활기를 찾고 사람냄새도 나고 다 좋았지만  여기서 문제는 외부사람들이 백종원 골목식당밖에 안찾는거라는 거에요.


외부 사람들이 많이와서 다른곳에서도 장사가 잘되야되는데 식당촬영한곳만 장사가 되니까 또 상인들은 배가 아픈거죠.


연돈 건물과 같은 건물에서 장사하고 있어서 누구보다  빠르게 출입문에


븉여있는 공지사항은 제일 빨리 확인합니다.  


지금은 상인회도 나몰라라 하고있습니다. 더이상 시장에서도 득되는 부분이 없는거죠. 그렇게 촬영할때는 웃는척 적극적인척 다하면서 배아프니까 '우리는 몰라요 우리만 배부르면되요' 이렇게 장사를 하고있습니다.


연돈사장님은 시장활성활를 하기위해서 노력하고 있지만 일부 극소수 상인들때문에 어려운것 같아요.


같은건물이니까 항상 그 광경을 지켜봤는데 대기실 없을때는 정말로 전날 저녁9시부터 텐트치고 있는데 대단하고 아이돌 콘서트, 유명메이커 한정판매 하는것처럼 사람들이 많으니까 소름돋더라고요.


대기실 문제점도 방송이나 유뷰트에서 사용금지라고 많이 전파되었습니다.


전 대기실도 월세내고 사용하는게 정말 이해가 안가더군요. 시장에서 적극적으로 도와주면 굳이 월세내고 대기실을 써야될 이유가있을까요? 시장보면 빈 공실 몇개 있습니다. 그부분 시장에서 계약해서 사용하게끔 해줘야지 바깥에 대기 해놨더니 민원들어온다고 대기실을 개인돈으로 이용하는 자체가 이해가 안됩니다. 예산은 예산대로 받아먹고 5평도 안되는 약 월세 70만원짜리를 개인돈으로 지불한다는거는 상식적으로 이해불가입니다.


월세 내줄돈은 없으면서 여름에 도로길 한복판 토요장터라고 (문정이네 식당 라인부터 주막 라인까지)에 천막치고 장사합니다.천막구매하고 의자 구입하고 테이블 구입하고 집기 구입하고 등등  장사할돈은 있고 연돈 대기실은 모르쇠하고 웃음밖에 안나오네요.(먹지마세요. 전 절대 안먹습니다 인근 주민들도 잘 안먹습니다. 할아버지,할머니 분들만 드십니다.)


그리고 또한 1년에 한번 가을시즌에 시장에서 하루 문닫고 야유회갑니다. 상인회비 걷어들인 돈으로 술판 벌이고 안봐도 뻔한거 아닐까요?ㅎㅎㅎ


총무라는분 그쪽 정말 오래사셨습니다. 건물주라고도 알고있고 그리고 주변 건물주 분들도 몇몇 아실게  분명합니다. 그럼 잘 얘기를해서 지금 폐쇄된 곳이라도 사용했을당시에 월세 지불안하고 무료로 사용하게끔 해줬어야죠. 전에 수선집 자리사용했을때도 왜 폐쇄 시켰는지 본인들 배아프니까  이익만 추구하기 위해서 두곳이나 벌써 대기실이 폐쇄 하게 되었습니다. 민원이 들어오면 해결책을 찾기위해 타협과 협상을 하는건데 막무가내로 시장 이미지 안좋아지니까 다른 사람처럼 모르는척 정말 맘에 안듭니다. 일부 몰상식한 분들때문에 길에 쓰레기 버리고 새치기하고 그런부분을 막기 위해서 시장에서 생각한다면 주변 대학교 자원봉사자(봉사시간이 중요하죠.) 아니면 외부 인력을 투입해서라도 장사 하게끔 도와줘야되는게 맞다고 합니다. 예산받은거에서 남은돈으로 인건비 쓰면 되는거고 상인에서 걷어들인돈으로 인건비 쓰면 되는거고 업체와 계약을 하면되는거라고 저는 이렇게 생각 합니다.(좋은 이미지를 보여준다면 당장 다음달부터 라도 제 월급 받는거에서 상인회비 납부하는걸 약속합니다.)연돈 사장님가게를 항상보면 그날 매진되면 출입문 닫아버리거나 커텐치고 사모님은 애기들 공부 알려주고 외부,그리고 시장사람들과 단절입니다. 오히려 주변 돌아다녀서 인사도하고 그래야지 정상이지만 퇴근하기전 까지는 밖으로 나가질 않아요. 그 이유는 모가있겠습니까 그동안 상인들 눈초리 받고 말도안되는 헛소문 퍼뜨려서 사람 난감하게 만들고 맘에 안들면 헛소문 퍼뜨려서 가게 손절하게 까지만드는 재주가 있습니다.(그냥 본인 잘났다는것만 생각함.)


그리고  정말 시장안에 소문은 많지만 어디까지나 소문이기 때문에  확실성이 없어 글에 다 못담는 점이 너무나 가슴이 아픕니다.


상인들 두가지의 얼굴 정말 싫습니다. 보기도 싫고 앞에서는 웃고 뒤에서는 흉보기 바쁘고 에휴... 정말이지 시장이 아니고 터줏대감끼리 그리고 친한사람들끼리 인맥놀이 하는것 같아요.


여자친구하고도 항상 얘기하지만 빛이는거 다 갚으면 빨리 팔고 떠나자고 얘기했습니다. 가식적인 장사 그리고 가식적인 인맥놀이 이제 그만 해주었으면 합니다.


저는 연돈과 아무런 관계없습니다. 그냥 연돈과 한건물에서 장사하고 있는 여자친구에 남자친구일뿐입니다.


시장에서 지켜주질 못한다면 저라도 이렇게 글을 적어서 많은분들이 '포방터 시장에 이런곳이였어' 알려주고 싶을뿐입니다.


참고로 총무라는분 지금도 장사하고있습니다.


지금이라도 당장 포방터시장 총무는 협의점을찾아 연돈을 지켜주세요 그래야지 포방터 시장이 살아갈수있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대기실이 사라져 밤에 연돈 건물 앞에서 대기해야될 고객님들한테*******


연돈 건물 중간 1층 화장실 사용하시는분들 저희 영업시간내에서 자율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제발 올해 겨울처럼  막쓰지 마세요..주인있는 화장실입니다.(여자친구가 매일 락스로 오줌 찌린내 청소하고 화장실 휴지 개인 사비로 구매합니다.)담배꽁초는 본인 주머니에 넣어주시고 쓰레기는 제발 화장실 쓰레기통에 넣어주세요. 쓰레기버리는거 저희가 하고 쓰레기봉지 가는것도 저희가 할께요~~~ 제발 이것만 지켜주세요 허름한 화장실 제발 아껴써주시고 세면대 물 또한 사용하셨으면 꼭 잠궈쥐면 감사하게습니다. 간곡히 부탁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