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kpedia.kr/Contents/ContentsView?contentsId=GC05311926&localCode=krcn


청룡산산성 (靑龍山山城)


중문 : 青龙山山城

양식 : 토축산성

크기 : 둘레 4㎞

건립 시기 :고구려 중기 이후

현 소재지 : 요령성 철령시 이천호향 장루촌 42°10'48.1"N123°51'34.7"E


요령성 철령시 이천호향 장루촌 청룡산에 있는 고구려 토축 산성.

청룡산 산성 동성 남벽

요령성 철령시 이천호향 장루촌 청룡산에 있는 고구려 토축 산성인 청룡산 산성 동성 남벽이다.


건립 경위


청룡산 산성은 인근의 최진보 산성과 함께 범하 연안을 지키는 고구려 산성으로, 고구려가 요하 중류 지역을 점령한 이후에 축조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인접한 최진보 산성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먼저 쌓은 최진보 산성만으로는 범하 연안의 넓은 지대를 통제하기 어려워 이를 보완하기 위해 청룡산 산성을 쌓았을 것으로 추정하는 의견이 있다.



위치


청룡산 산성은 요령성 철령시에서 남쪽으로 18㎞ 떨어진, 범하 남쪽 대안의 청룡산에 자리하고 있다. 동북쪽의 최진보 산성과는 약 5㎞ 떨어져 있다. 최진보 산성과 함께 송요 대평원에서 범하 연안으로 들어오거나 범하 연안에서 송요 대평원으로 나아가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하는 요충지를 장악하고 있다.



형태


청룡산 산성은 6개의 작은 언덕을 둘러싼 방형의 산성으로, 전체 성벽의 둘레가 4㎞에 달한다. 북쪽이 낮고 남쪽이 높은 지형이며, 중앙의 능선이 남북이로 길게 펼쳐져 성을 동성과 서성으로 나누고 있다. 동성이 장방형으로 넓은 반면, 서성은 좁고 기다랗다.



현황


청룡산 산성은 장루자 산성(張樓子山城)으로도 알려진 둘레가 4㎞에 달하는 산성으로, 성벽의 축조는 주로 토축이다. 동성 북벽과 서성 북벽의 동단에서는 언덕 사이의 평지에 판축 공법으로 토벽을 두텁게 쌓았다. 동성의 남벽에서는 평탄한 능선을 따라 성토하여 성벽을 축조하였다. 동성의 동북 모서리의 경사진 곳에는 토석 혼축을 이용하였는데, 전체적으로 지형적 조건에 따라 성벽의 축조 방식을 달리하였음을 알 수 있다. 성문은 동성의 남벽, 북벽, 그리고 서성의 북벽에서 확인된다. 동성의 북문은 바깥쪽으로 차단벽을 두어 장방형의 옹성 구조를 갖추었다. 또한 북문은 어긋문 식으로 축조하였다.


성의 각 모서리에는 각대와 망대의 흔적이 남아있다. 성 내부는 평탄 대지가 펼쳐져 있으며, 동성의 높은 지대와 북벽 근처에서는 기와가 산포되어 있어, 기와 건물지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의의와 평가


청룡산 산성은 인근의 최진보 산성과 함께 범하 연안을 지키는 고구려 산성으로 고구려 중기 이후 치소 및 방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여호규,『高句麗 城』Ⅱ(國防軍史硏究所, 1999)

王綿厚, 『高句麗古城硏究』(文物出版社, 2002)

王禹浪·王宏北,『高句麗·渤海古城址硏究匯編』上(哈爾濱出版社, 2007)

國家文物局,『中國文物地圖集』-遼寧分冊(西安地圖出版社, 2009)

周向永·許超, 『鐵嶺的考古與歷史』(遼海出版社, 2010)

魏存成,「中國境內發現的高句麗山城」(『社會科學戰線』2011-1, 吉林省社会科学院, 2011)

청룡산 산성 동성의 북벽과 서벽

요령성 철령시 이천호향 장루촌 청룡산에 있는 고구려 토축 산성인 청룡산 산성 동성의 북벽과 서벽이다.



관련글

청룡산산성 목록  https://tadream.tistory.com/26827?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