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kpedia.kr/Contents/ContentsView?contentsId=GC05311854&localCode=krcn


성자산 산성[철령시] (城子山山城)


양식 : 포곡식 석축 산성

크기 : 둘레 약 4.3㎞

건립 시기 : 고구려 중기

증축 시기 : 요, 금

현 소재지 : 요령성 철령시 서풍현 양청진 덕명촌 42°31'14.8"N124°42'47.5"E


요령성 철령시 서풍현에 위치한 고구려의 포곡식 석축 산성.



건립 경위


성자산 산성은 고구려가 요하 중류역으로 진출한 4세기 무렵에는 축조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산성에서는 고구려의 연화문 와당을 비롯하여 토기 및 철기 등이 확인되고 있어, 고구려 시기에 축조된 것을 뒷받침하고 있다. 산성에서는 요·금 시기의 유물도 다량으로 출토되어, 고구려가 축조한 이후 요·금대까지 활용한 것으로 보인다.



위치


성자산 산성은 서풍현 양천진에서 남쪽으로 7.5㎞ 떨어진 해발 740m의 성자산에 있다. 성자산 산성은 하천 연안로를 따라 청하(淸河) 유역, 북쪽으로 구하(寇河), 남쪽으로 자하(柴河)·범하(汎河) 일대까지 나아갈 수 있다. 특히 연반하(碾盤河) 상류쪽으로는 길림 합달령 산맥(吉林哈達嶺山脈)을 넘어 휘발하(輝發河)·혼하(渾河)의 분수령 일대로 진입이 가능하다. 산성은 비록 험준한 산 능선에 자리하고 있지만, 하천 연안로를 통해 사방으로 나아갈 수 있는 교통로상의 요충지에 있다.



형태


성자산 산성의 평면 형태는 불규칙하며, 동서가 길고 남북이 좁다. 산성 동측의 주봉은 해발 760.3m로, 성 내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이다. 주봉에서 남북 방향으로 양측에 각각 산줄기가 뻗어 있는데, 각각 반 고리 모양을 띠며 주봉 서측에서 만나 골짜기를 형성하고 있다. 산성은 동쪽이 높고 서쪽이 낮으며, 산등성이 안팎의 경사면은 모두 가파르나 남벽과 북벽의 안쪽 면은 비교적 완만한 편이다. 산성의 전체 둘레는 약 4.3㎞ 가량이다.



현황


성자산 산성은 산 중턱의 골짜기를 끼고 능선을 따라 내탁식으로 성벽을 축조한 산상형 포곡식 산성이다. 2007년과 2008년에는 요령성 문물 고고 연구소가 서문과 수구문, 점장대 및 원형 수혈 주거지 등 산성의 주요 구역을 발굴 조사 하였다


성벽의 전체 둘레는 약 4.4㎞이다. 자연 절벽을 제외한 구간은 산등성이 바깥쪽에 내탁식으로 석축 성벽을 쌓았는데, 보존 상태는 양호한 편이다. 성벽은 쐐기꼴 돌[楔形石]을 이용하여 겉 쌓기 하였으며, 내부는 잡석을 끼워 넣어 고정시켰다. 남벽의 일부 구간에서는 돌 구멍이 다수 발견되었다.


골짜기를 낀 서쪽에서는 문지 2곳이 확인되었다. 서문은 계곡에서 산기슭으로 올라가는 곳에 있는데, 성문의 너비는 약 5.2m이다. 장방형 옹성 구조로, 여러 번 개축된 것으로 보인다. 문지 주변에서는 다량의 고구려 기와 조각이 수습되었다. 수구는 서문에서 북쪽으로 약간 떨어진 계곡 입구에 있다. 너비가 10.5m로 고구려의 다른 성에 비해 넓은 편인데, 북측에 폭 5m 내외의 통로가 있어 성문의 기능도 겸했던 것으로 보인다. 수구에서 100m 가량 떨어진 곳에는 석축 저수시설도 확인되고 있는데, 저수 시설의 물이 넘치면 수구를 통해 빠져 나가는 구조로 되어 있다.


산성 내에는 서문지에서 동북쪽으로 연화문 와당과 적갈색 고구려 기와가 집중 출토된 점장대가 있다. 점장대는 평면 형태 방형의 석축 건물지로, 동서 길이 9.5m, 평균 잔고는 2m 이다. 치석된 석재를 10단 가량 들여쌓기 하였으며, 북편 중앙에는 계단 시설이 있다. 점장대의 바깥 면은 쐐기꼴 돌을 이용하여 쌓았으며, 안쪽에는 돌과 흙을 채워 넣었다. 장하 성산 산성과 집안환도 산성에서도 유사한 구조의 점장대가 확인된다.


점장대 북쪽의 산기슭에는 직경 9m의 원형 수혈 24기가, 남벽 안쪽과 북벽 안쪽에도 100여기의 원형 수혈이 분포하고 있다. 원형 수혈은 발굴 결과 온돌이 설치된 주거지로, 철령최진보 산성이나 심양석대자 산성 등 고구려 중대형 산성에서 다수 발견된다.


이 밖에도 산성의 서벽 바깥쪽에는 골짜기와 평지를 가로질러 토축한 위성이 있다. 성벽의 잔고는 1~2m, 기단부의 너비는 6~9m, 상면의 너비는 0.8~1.6m이다. 외위성 외곽으로도 서남 방향으로 길이 200m, 높이 1.5m 가량의 토축 벽 2개가 확인되었다.



의의와 평가


성자산 산성은 산상형 포곡식 산성으로, 연화문 와당이나 산성의 지리적 위치로 보건데, 고구려가 요동을 차지한 중·후기에 활용된 성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여호규,『高句麗 城』Ⅱ(國防 軍史 硏究所, 1999)

王綿厚, 『高句麗古城硏究』(文物出版社, 2002)

國家文物局,『中國文物地圖集』-遼寧分冊(西安地圖出版社, 2009)

周向永·許超, 『鐵嶺的考古與歷史』(遼海出版社, 2010)

魏存成,「中國境內發現的高句麗山城」(『社會科學戰線』2011-1, 吉林省社会科学院, 2011)



관련글

서풍 성자산산성  https://tadream.tistory.com/32074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