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200225090401844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 "문재인 때리기 위해서라면.." 신천지 옹호하는 교회도 있다

MBC라디오 입력 2020.02.25. 09:04 


- 전광훈 주말 집회, 야외서 코로나19 감염 사실 없단 주장 펼쳐

- 전광훈 발언과 행태, 목사란 호칭 적절하지 않아

- 코로나19 최대 피해자는 신천지? 비협조적인 초기 대응으로 최대 가해자 된 상황

- 신천지 전체 명단 먼저 공개해야



■ 프로그램 : 이승원의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 (MBC 라디오 표준FM 95.9Mhz / 평일저녁 6시5분)

■ 출연자 : 평화나무 권지연 뉴스진실성검증센터장, 바른미디어 조믿음 대표


◎ 진행자 > 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는 와중에 요즘 언론에서 자주 등장하는 인물, 그리고 단체가 있습니다. 바로 전광훈 목사, 그리고 신천지 얘기인데요. 이 주제에 대해서 조금 더 깊게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기독교 내 이단 전문 언론인이죠. 바른미디어의 조믿음 대표 나오셨고요. 전광훈 목사를 고발했던 기독교 시민단체 평화나무의 권지연 뉴스진실성 검증센터장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 안녕하세요?


◎ 진행자 > 두 분을 함께 모시게 될 줄이야. 결국은. 권지연 센터장님, 먼저 지난 주 금요일에 출연을 해주셨잖아요. 전광훈 목사도록 주말 집회를 강행할 것이다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하루도 아니고 이틀이나 집회를 했어요. 직접 취재도 하셨다고 들었는데 주로 어떤 발언이 나왔습니까?


◎ 권지연 > 사실 24일로 미룬 이유는 이렇게 집회를 강행하기 위해서 마지막 발언을 또 하기 위해서 이렇게 나온 거다, 이렇게 예측되고요. 마지막 발언이 될지는 또 한 번 지켜봐야 되겠지만요. 계속해서 하던 발언들을 했습니다. 문재인이 저지른 죄만해도 청와대에 있어선 안 된다. 총살감이다, 이런 발언부터 시작해서 중국인 출입금지한 국가가 40여 개국 되잖아요. 그런데 132개국이 중국인 출입을 금지하고 러시아도 중국인 입국을 금지했는데 한국만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이런 주장하면서 이렇게 우리의 평화로운 집회는 코로나19를 핑계로 해서 금지하려고 하고 설사 바이러스에 감염돼서 우리 생명이 끝난다 할지라도 우리는 대한민국을 지켜야 된다, 이런 얘기하면서 또 오는 29일을 문재인 하야의 어떤 분수령으로 잡았거든요.


◎ 진행자 > 분수령이요?


◎ 권지연 > 네, 이때 꼭 끌어내겠다, 계속해서 끌어내리겠다는 날짜를 계속 연기하면서 바꿨죠. 그래서 2월 29일까지 계속 끌어내겠다 라고 하면서 29일 날 3.1절 대회를 열겠다는 건데 이날 국민대회 차량 운행 시간표가 적힌 전단지를 5000만 장 찍어서 지금 이제 뿌릴 거니까 일주일 동안. 이걸 여기 모인 사람들이 다 한 사람에 100장씩 가져가서 주변에 뿌려 달라 라고 했고 저도 이제 참가자로 오인 받아서 100장을 손에 쥐어주더라고요. 저한테.


◎ 진행자 > 진짜 100장이에요?


◎ 권지연 > 정확히 100장인지 세어보지 않았지만 굉장히 많이 두껍게 안 주셔도 된다고 하는데도 이렇게


◎ 진행자 > 한 장씩 준 게 아니라 정말 그렇게


◎ 권지연 > 네, 그렇게 줬습니다. 그러면서 야외에서는 언론에서 많이 보셨겠지만 야외에서는 코로나19에 감염된 사실 없다 이런 주장도 계속해서 펼쳤고요. 김문수 대표 같은 경우는 본인은 좀 그래도 걱정이 됐었나 봐요. 나는 간이 콩알만해서 계속 열지 말라고 했는데 전광훈 목사가 강행했다, 이런 얘기하면서 앞으로 코로나19가 더 확산하면 광화문광장에서 이제 확진자가 나왔다고 그런 얘기가 나올 텐데 그러면 이건 가짜뉴스니까 믿지 말아라, 이런 발언까지 하는 걸로 봐선 이분은 상당히 걱정하고 있다, 이렇게 판단됐습니다.


◎ 진행자 > 미리 선을 긋는 군요.


◎ 권지연 > 그렇죠.


◎ 진행자 > 현장 분위기 지금 잠시 말씀주셨는데 참가자들은 매주 여는 집회긴 합니다만 과거에 비해서 조금 더 어땠습니까?


◎ 권지연 > 인원이 훨씬 더 축소된 느낌이었어요. 아무래도 차로 쪽에도 차로를 막고 있는 지지자들이 있었지만 광화문 광장은 훨씬 확실히 헐렁해진 느낌이 있었고요.


◎ 진행자 > 예전에는 꽉 들어찬 장면들이 꽤 많았었죠.


◎ 권지연 > 그렇죠. 거기 청년들도 나와서 배지 같은 걸 판매하더라고요. 그런데 요즘에 논란된 민주당만 빼고란 문구가 적힌 배지를 판매하기도 했고 여기서 당 특정 당에 가입서, 당 가입서를 받았는데 이거 입당원서도 현장에서 받으면서 저한테도 빨리 가입하라고 여기를 밀어줘야 한다면서 저를 많이 붙드셨습니다.


◎ 진행자 > 얼굴 알아보는 분은 없었나 봐요.


◎ 권지연 > 사실 집회 때 알아보는 경우도 있었어요. 그런데 뭐 또 마스크를 쓰고 있으니까 저도 특별하게 알아보진 못하신 것 같았고요.


◎ 진행자 > 특별하게 마찰은 없었군요. 알겠습니다. 조믿음 대표, 주말에 뭐 예배를 취소하는 교회들이 많았잖아요. 실제. 그리고 굳이 교회들 뿐만 아니라 불교계에서도 그렇고 많이 모이는 건 웬만하면 지양하자, 이렇게 얘기하고 있었는데 기독교 내에서는 전 목사가 이끄는 범투본 집회 어떻게 바라보고 있습니까?


◎ 조믿음 > 정상이 아니죠. 정상이 아니고 저는 개인적으로 오래 전부터 전광훈 씨가 정상적이지 않다는 이야기를 계속해서 했었고요. 왜냐하면 전광훈 씨 발언이나 행태나 이런 것들이 개신교인 그것도 목사로 보긴 쉽지 않다. 기독교 내에서로 축소 시켜서 말씀드렸을 때 신학적인 부분들도 그렇고 너무 막장으로 발언하는 그런 부분들도 그렇고요. 사실은 목사라고 하는 그 호칭도 적절하지 않아요. 왜냐하면 교단에서 면직이 됐고 본인이 교단을 만들어서 목사라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런 호칭 문제도 우리가 정리해야 되지 않을까 일반적인 개신교인들 입장에서는 정상적이지 않다는 것이 거의 대부분 그렇게 인지하고 있습니다.


◎ 진행자 > 소위 공식적으로는 목사라는 단어를 쓰는 것이 적절하지 않은 그런 뭐라고 할까요.


◎ 조믿음 > 상황이라고 저는 그렇게 봅니다.


◎ 권지연 > 본인이 교단을 만들긴 했지만 사실 임의교단에 불과하고요. 제대로 뭐 단체가 공신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 진행자 > 그렇군요. 교회들이 예배를 취소하고 조심했던 여러 가지 이유가 기본적으로 코로나19때문이기도 하지만 신천지 교인들이 들어올 수 있어서에 대한 우려도 분명히 있었잖아요. 실제 그런 사례들이 있었습니까?


◎ 조믿음 > 사실 신천지 신도들이 올 수도 있어서 취소했다는 것 제가 봤을 때는 굉장히 작은 이유 같아요. 왜냐하면 근본적인 이유는 많은 교회들이 코로나19 문제가 워낙 심각하니까 대구지역 같은 경우는 정상적이고 상식적인 대응을 했다고 저는 보고 있고요. 예배드린 교회를 비판하긴 쉽지 않은 것이 이분들도 나름 최선의 노력들을 다 했거든요. 대부분 통로를 하나로 축소시켜서 그리고 오시는 분들 가운데 두 주 정도는 새로운 성도, 등록이 안 된 성도 같은 경우 정중하게 2주 뒤에 올 수 있도록 그렇게 돌려보냈었고 기사들을 보니까 신천지 신도들의 교회 잠입이 있었대요. 그런데 이것은 다수 교회에서 일어난 일인지 여부는 제가 조금 더 확인해봐야 될 문제인 것 같습니다.


◎ 진행자 > 권지연 센터장님 전광훈 목사가 예배를 취소하는 교회나 목사들을 향해서도 비판을 했습니까? 비난을 했습니까?


◎ 권지연 > 그렇습니다. 토요일 날 집회에서 이단을 정죄된 신천지 대구모임에서 바이러스가 확산한다고 해서 교회들이 주일예배를 금지시켰다면서 예배 오지 말라고 문자 넣는 교회들이 있는데 이런 사람들 당신들이 목사들이냐 라고 외치면서요. 여러분 교회 목사님들이 병균 때문에 예배를 안 드리겠다고 하면 광화문광장 예배로 다 나와라 이렇게 얘기를 하기도 했고요. 계속해서 신천지가 문제가 아니라 중국이 근본 원인이다, 문제다, 이런 식의 주장을 펼치는 그런 모습들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정작 예배당을 폐쇄한 교회들 중에는 대구지역이나 부산지역에도 대표적 교회들이 잠정 폐쇄한다고 했는데 그 교회들 중에는 전광훈 씨와 함께 하는 목사가 원로인 교회들도 많이 있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광훈 씨는 이제 이런 목사들이 목사냐 라고 하면서


◎ 진행자 > 다른 결의 목소리를 냈군요.


◎ 권지연 > 그렇게 얘기를 한 거죠.


◎ 진행자 > 어제 신천지가 입장을 내놓았잖아요. 이런 얘기합니다. ‘코로나19의 최대 피해자는 신천지다. 우리는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서 협조하고 있다’ 이렇게 얘기했는데 최대 피해자다 라는 표현, 어떻게 보셨습니까?


◎ 조믿음 > 저도 입장발표를 봤는데 신천지의 사고방식을 재확인한 새로울 것이 없는 입장 발표였다. 왜냐하면 사과 한마디 없었고 유감이다 라는 표현으로 대체를 했고요.


◎ 진행자 > 맞아요. 사과를 하진 않았어요.


◎ 조믿음 > 신천지가 피해자는 맞죠. 그런데 그들의 잘못된 초기대응, 그리고 현재까지 비협조적인 모습들, 그걸로 인해서 피해자지만 동시에 최대 가해자가 된 상황이거든요. 그럼 이 상황에서는 먼저 사과하고 정직하게 이 문제를 협조해야 되는데 그 입장표명 워딩을 살펴 보면 그냥 우리는 계속해서 정부에 잘 협조하겠습니다, 협조하겠습니다. 이미지 쇄신용, 그리고 신도 통제용 정도로만 보면 될 것 같고 신천지에 대한 의구심이 정말 많잖아요. 정말 이 사람들이 제대로 협조하고 있는가, 그러면 조금 몇몇 기자들이라도 불러서 제대로 된 입장표명을 하고 그들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의구심에 대해서 질의응답할 수 있는 소통의 창구라도 열었어야 되지 않는가, 그래야 그 사람들 진정성을 우리가 생각할 수 있지 지금 상황에서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이미지쇄신용과 그리고 신도 통제용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전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 권지연 > 신천지를 피해자로 보는 어떤 시각이 정말 신기하게도 사실 지금까지 정통교회 안에서는 신천지는 정말 최대의 적처럼 이렇게 느껴지는 부분들이 있었거든요. 그런데 저도 주변에서 정통교회를 다닌다는 분들로부터 오히려 신천지가 피해자다, 중국이 문제인데 이런 희안한 얘기를 들었단 말이에요. 그런데 정부의 어떤 정부를 지적하고 공격하기 위한 수단으로 조금은 신천지까지도 정통교회 안에서도 옹호하는 분위기마저도 느껴진다, 저는 그런 분위기도 느껴졌습니다.


◎ 진행자 > 약간 정치적인 맥락에서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네요. 그렇게 말씀하시는 부분들이.


◎ 조믿음 > 정치신념이 신앙화 되면 정상적인 파악이 불가능하다, 그게 맞는 것 같습니다.


◎ 진행자 > 아까 입장을 내놓으면서 사과는 없었고 유감이다 표현했고 최대 피해자라고 스스로 규정하는 그런 부분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는데 협력을 한다고 했잖아요. 협조를. 그런데 신천지 교인 명단을 제대로 준 건 맞습니까? 어떻게 보십니까?


◎ 조믿음 > 아직 전체명단을 공개 안 했죠. 사실 그걸 먼저 해야 되는 게 맞는 것이고요. 그러니까 이제 박원순 시장 같은 경우 압수수색이라도 해야 되지 않겠느냐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했는데 사실 수사의 필요성 같은 경우 저는 개인적으로 계속해서 표명을 했거든요. 왜냐하면 신천지를 너무 잘 알기 때문에. 이 사람들의 거짓과 위장 행동, 그리고 정통교단 마크를 도용한 위장교회, 자기가 접촉했던 포교 대상자까지 관리를 다 하고 있어요.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처음부터 명확하게 이 사태를 진정을 시키려면 압수수색을 해서라도 그 명단과 리스트를 빨리 확보해야 된다, 이게 사실은 맞는 거죠.


◎ 권지연 > 그렇죠. 국민의 건강이나 생명 안전을 생각해서도 그렇고 특히 이제 연락이 닿지 않는 수백 명의 신도들이 있잖아요. 그분들은 누군가는 집으로 빨리 돌아오길 바라는 누군가의 소중한 가족일 수 있거든요. 그런 측면에서도 사실 이건 압수수색을 해서라도 이번에 명명백백히 밝힐 필요가 있다, 이렇게 느껴집니다.


◎ 진행자 > 경찰이 총동원해서 신자들 파악하고 있는데 여전히 파악이 안 되고 연락이 안 되는 부분들이 있어요.


◎ 조믿음 > 오늘 전화를 한 통 받았는데 경찰이 공권력이 준비는 됐는데 어디로 가야 될지 모르겠다, 왜냐하면 당연히 알 수가 없죠.


◎ 진행자 > 단서가 없으니까.


◎ 조믿음 > 어디에 어떻게 위장했는지 모르니까. 그러니까 준비는 됐지만 지금 대처가 안 된다는 이야기거든요. 사실 이렇게 했을 때 그 사람들이 종교탄압이라고 얘기하지만 사실은 헌법이라는 것 자체가 37조 2항에 보면 국민의 모든 자유와 권리를 국민의 안전보장이나 질서유지나 공공복리를 위해서 제한할 수 있다. 지금 사실 사람의 생명이 달려 있는 그런 문제인데 이런 부분들은 빨리 정부가 특단의 조치를 내려야 된다고 말씀을 강력하게 드리고 싶어요.


◎ 진행자 > 대표적으로 안타까운 얘기긴 하지만 대구서구보건소 사례처럼 공무원이고 또 굉장히 중요한 위치에 계신데 자신의 신분을 어떻게 보면 숨긴 거잖아요. 이런 사례가 계속 좀 반복될까봐 그리고 우리가 모르는 어떤 정보들이 있을까봐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 조믿음 > 계속해서 위장은 나올 거예요. 왜냐하면 신천지라는 사실이 밝혀지면 일단 가족하고 갈등이 생기거든요.


◎ 진행자 > 가족 내에서.


◎ 조믿음 > 그렇죠. 가족 내에서 혼자 신천지 신도고 나머지가 아니면 웬만하면 다 숨기고 있다는 거죠.


◎ 진행자 > 서로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하셨죠. 저번에.


◎ 조믿음 > 그렇죠. 왜냐하면 딱 드러나는 순간 갈등이 생기니까. 그리고 또 한 가지가 뭐냐 하면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그런 주요 요직에 있는 공무원들일 수 있고 또 한 가지는 제가 지난 번 나왔을 때 말씀드렸지만 정통 교회로 위장해서 들어가는 사람이 있다고 그랬어요. 단순히 한두 주 들어가는 게 아니라 5년, 6년, 7년을 그 교회 성도로 위장하고 잠입하는 경우들이 있거든요.


◎ 진행자 > 그렇게 장기간을요?


◎ 조믿음 > 그렇죠. 그 교회 중직자 소위 말하는 거기까지 올라가는 경우들이 있어서 그렇게 해서 나중에 교회를 혼란스럽게 만든다든가 그런 방법을 쓰기 때문에 그런 어쨌든 자신들이 했던 모든 행태들이 지금 다 드러나야 되는 상황이니까


◎ 진행자 > 얘기하기가 굉장히 꺼릴 수밖에 없는


◎ 조믿음 > 꺼릴 수밖에 없고, 제가 한 가지 덧붙여서 말씀드리면 사이비종교는 그들의 신념을 우리가 이해할 필요가 있거든요. 신천지라는 단체 자체가 어쨌뜬 자기네들만 구원 받고 자기네들이 이 세상 주인이 되고 이런 교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굉장한 윤리적 불감성들을 가질 수 있다,


◎ 진행자 > 역으로 얘기하면 우월성을 얘기하는


◎ 조믿음 > 선민의식이라고 얘기하는 흔히 우월성을 가지고 있고 어쨌든 자기들만 구원 받고 자기들만 되니까 그런 부분들 때문에 우리가 좀 그런 지점들을 생각해야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


◎ 진행자 > 사이비라고 표현하셨는데 이단 말씀을 하시는


◎ 조믿음 > 뭐, 일단은 종교에 대한 어떤 표현이라고 우리가 이해하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진행자 > 알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표현해주셨고요. 권지연 센터장님한테 질문 드리고 싶은 게 있어요. 박원순 시장이 집회 현장에 직접 나갔잖아요. 제발 집에 가시라고 했는데 그 장면에 혹시 계셨는지 모르겠는데 야유가 엄청 많이 쏟아졌고 가용한 모든 조치를 취할거다 이렇게 얘기를 했는데 이번 주말에도 또 집회를 하겠다는 건데 여전히 많이 나올까요? 어떻게 보세요. 분위기가 좀 그러셨습니까?


◎ 권지연 > 사실상 전광훈 씨가 구속이 되느냐 안 되느냐에 따라서도 좀 달라질 거라고 생각이 되고요.


◎ 진행자 > 그게 오늘 밤에.


◎ 권지연 > 네, 그런데 추측입니다만 저는 어찌됐던 간에 이렇게 강행을 계속 하겠다고 하는 이유가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본인들은 계속 하겠다고 해야 만약에 집회를 정말 축소하거나 만에 하나 정말 유튜브 가지고 만 할 수도 있는 노릇이잖아요. 그런 식으로 한다고 해도 우리는 강행하려고 했다고 해야 종교탄압이라는 식으로 프레임을 씌우기가 좋기 때문에 계속 우리는 정말 계속해서 순교할 마음으로 하려고 했다 라는 식으로 강력하게 피력할 수밖에 없는 게 이분들 입장이다.


◎ 진행자 > 명분쌓기 용으로 계속


◎ 권지연 > 전 그렇게 여겨지고요. 오늘 전광훈 씨의 비서실장이자 순국결사대 사령관이라고 명명했던 이은재 목사가 모든 직책을 내려 놓겠다고 본인이 유튜브에서 얘기를 했어요. 저는 이제 역량이 내가 부족했다, 전광훈 목사를 보필하기에 역량이 부족했다라면서 모든 직책을 한기총 대변인, 순국결사대 사령관, 비서실장 직을 다 내려놓겠다고 했는데 저는 이게 약간 이제 선긋기, 발뺌을 시작한 게 아닌가 싶고요. 이분 같은 경우 이은재TV를 이미 만들어서 구독자 4만 명을 이미 모았고 본인이 얻을 건 이미 다 얻으셨을 수 있고요. 이제는 좀 전광훈 씨 옆에서 챙길 건 다 챙겼다고 생각했을 수 있다.


◎ 진행자 > 서로 선긋기를 시작했다.


◎ 권지연 > 그리고 전광훈 씨 측근들 중에서도 사실은 전광훈 씨가 구속돼도 괜찮을 사람들도 저는 꽤 있다고 봅니다.


◎ 진행자 > 그렇군요. 내부에서는. 오늘 구속영장 실질심사 있었고 오늘 밤에 아마 결정 될 것 같은데요. 출석하기 전에 담화문을 발표했어요. 어떤 내용이었습니까?


◎ 권지연 > 이 사건은 본질적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의도적으로 방치한 사건이다, 코로나19보다 무서운 것이 주사파 바이러스다, 이런 얘기들요. 그리고 코로나19확산을 핑계로 해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광화문 집회를 방해하고 있다, 이런 얘기들 계속 했습니다.


◎ 진행자 > 어떻게 보셨어요? 대표님.


◎ 조믿음 > 추종자들에게 주는 메시지, 그래서 적군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자기가 이 시대 사명자이고 그러니까 내가 이런 입장을 가지고 가니 당신들은 계속해서 요동하지 말고 집회에 계속 참석하자, 저는 그렇게 들립니다.


◎ 진행자 > 알겠습니다. 평화나무에서는 선거법 관련해서 또 고발할 예정이신가요? 어떠신가요?


◎ 권지연 > 이분이 선거법 위반 혐의가 분명해 보이는 발언을 또 하셨더라고요. 23일 주일예배 설교 직후에 이동호 씨 한국당 서대문을 당협위원장을 지낸 분인데 이분하고 공개대담을 하면서 ‘자유한국당 예비후보로 나갔다가 이분이 잘렸다’ 이러면서 ‘자유통일당으로 와라, 꼭 국회의원으로 당선돼라, 반드시 승리해라, 내가 기도하겠다’ 이렇게 발언했습니다.


◎ 진행자 > 구체적이군요.


◎ 권지연 > 그러니까 이동호 씨가 ‘이러면 또 혹시 선거법에 걸리지 않느냐’라고 우려를 표명하니까 ‘어차피 걸린 건데 뭐’ 이러면서 계속 선거법 위반 발언을 계속해서 하셨습니다.


◎ 진행자 > 알겠습니다. 웃으면 안 되는데 자꾸 웃음이 나오네요. 이 대목에서는. 알겠습니다. 평화나무의 권지연 센터장, 그리고 바른미디어의 조믿음 대표였습니다. 오늘 고맙습니다.


- 감사합니다.



Posted by civ2
,